작업실

*포인트 : 댓글작성(5)
조회 수 289 댓글 0

플레누스 MK2입니다.

20170922플레누스MK2 028.jpg






수일 전 완성되어 히어링테스트를 하고 있었으나, 원목 케이스가 품절이어서 소개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호두나무 케이스가 입고되어 소개합니다.





요즘에는 디지털 음원으로 음악을 듣는 경우가 많다는 생각이 듭니다.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편화되고 PC-FI를 운용하기도 합니다.



근래 다양한 포맷의 고음질 음원들이 보편화 되면서 디지털 음원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가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요즘 디지털 음원의 고음질화는 마치 10여 년 전 디지털카메라의 화소 수 경쟁을 보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카메라는 어찌 됐든 화소 수만 높이면 고화질로 사진이 찍힐 것 같이 광고하던 것과 큰 차이가 없어 보여서 그렇습니다.



이런 부분은 지극히 상업적인 경쟁이라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DSD 64는 28,224,000,000Hz의 샘플링 레이트 주파수를 갖고 있는데, 이것은 CD의 441,000Hz보다 64배나 높은 것이며, DSD 128 음원은 샘플링 레이트가 5,6MHz에 이릅니다.   


단순 비교로도 CD의 스펙은 DSD 음원과 비교 대상이 못됩니다.


그러나 재생되는 음질은 디지털 음원의 비트 수와 샘플링 레이트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만약, 샘플링 레이트가 높다고 고음질로 된다면,

업샘플링만 하면 고음질이 된다는 내용이 됩니다.


음원 공급업체에서는 앞다투어 비트와 샘플링 레이트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만, 크게 현혹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주장에 반은 장삿속이라해도 과언은 아니니까요...




지금도 여전히 CD에서 리핑한 음원으로 음악을 즐기시는 분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CD 포맷은 기술적으로 충분히 검토된 절묘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상대적으로 저음질 음원으로 보이는 CD도 

좋은 DAC를 선택하시면 충분히 고음질로 즐기실 수 있으며,

때로는 SACD의 음질 보다 더 좋은 음질로 들으실 수도 있습니다.



 


20170922플레누스MK2 011.jpg





DAC의 성능이 그만그만하였을 때는 SACD의 음질이 더 좋았겠지만,

집단 두뇌의 지식으로 발전한 PCM 방식의 DAC는 과거에 비하면 비약적인 발전을 하여 지금은 SACD의 음질을 넘어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플레누스를 청음하러 오시는 분 중에 SACD와 CD를 비교 청음 해 보시기를 원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음실에서 사용하는 SACDP는 마란츠 11S2입니다.

이 CDP는 국내에서 많이 팔린 모델 중 하나고 나름대로 좋은 평가를 받은 모델입니다.


CD를 들을 때는 이 CDP를 트랜스포트로 사용하고,

플레누스 MK2를 통하여 아날로그 신호로 출력합니다. 




많은 분이 각자 가지고 오신 SACD 음반으로 이와 같은 실험을 하였는데,

SACD의 음질이 더 좋다는 분을 아직 뵙지 못하였습니다.


제가 실망할까 봐... 조심스러워 그러하셨을 수도 있지만, 

그만큼 DAC가 중요하다는 의미일 수도 있습니다.



수천만 원대의 DAC라도, 

아날로그 부를 OP AMP로 간단히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이런 구성으로는 좋은 음질이 될 수 없습니다.



수많은 DAC가 출시되어 있고, 같은 DAC IC를 채용한 DAC라도 음질이 각각 다르다는 것을 경험하셨을 것입니다.


DAC에서 음질이 달라지는 이유는 아날로그회로에 기인합니다.

어떤 아날로그 회로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같은 DAC IC를 사용하고도 전혀 다른 등급의 음질로 완성될 수 있는 것이 아날로그 회로의 특징입니다.




20170922플레누스MK2 018.jpg






플레누스 MK2에는 서병익 발명 특허회로를 실장하였습니다.


인풋 트랜스를 이용한 I/V 변환 회로를 거친 후, 진공관 ECC 99를 트랜스 드라이브하여 출력합니다.


이 특별한 회로는 논 클립 출력 53V를 얻고 있으며,

무귀환으로 구성하여 75.18kHz를 -3dB 특성으로 실현하고 있습니다.



전기적 제원을 보실 수 있는 분이라면,

위의 제원이 얼마나 실현하기 어려운 수치라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CD의 다이내믹 레인지가 120dB이지만,

언제나 120dB가 재현된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플레누스 MK2의 논클립 출력 전압 53V로 재현되는 CD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실감해 보시길 기대합니다.

박진감 넘치는 음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20170922플레누스MK2 016.jpg



 




플레누스 MK2의 디지털 부 제원입니다.

◆ 32-Bit Resolution

◆Accepts 16-, 24-, and 32-Bit Audio Data

Digital Audio input
- USB HS 2.0 (USB Audio Class 2.0, Support DSD 128, PCM 32bit/192kHz Max.)

- AES/EBU : 110 Ohm XLR Cable required.
- Optic : Optical Cable required.
- Coax(2 EA) : 75 Ohm Cable required
◆ Analog Performance

Dynamic Range: 123dB

THD+N: 0.0005%

◆Sampling Frequency: 10kHz to 200kHz

◆PCM Data Formats: Standard, I2S, and Left-Justified

◆DSD Format Interface Available

◆ Frequency Response : 20Hz ~ 20kHz
Sine Wave Based @0dB
20Hz : 0dB
20kHz : 0dB

 

 

 

아날로그 부의 제원입니다.
1. 주파수 특성
하한 주파수 : -3dB 4Hz
상한 주파수 : -3dB 75.18kHz
2. 출력전압
0dB : 2,593mV
-5dB : 1,469mV
-10dB : 825mV
3. 논 클립 출력전압 : 53V
4. 사용 진공관 : 전압 증폭관 ECC 99 × 2,  정류관 6CA4 × 1개,
5. 크기 : W455 × H197 × D320
6. 중량 : 13.9kg






플레누스 MK2의 후면입니다.

20170922플레누스MK2 022.jpg





좌로부터 USB 입력 단자가 있고, 두 개의 코엑셜 입력 단자가 있습니다.

그 옆에는 광입력 단자가 있으며, 디지털 밸런스 입력 단자가 있습니다.



중앙에는 RCA 출력 단자와 XLR 출력 단자가 있습니다.


하단에는 제품 고유번호가 각인되어 있습니다. 



20170922플레누스MK2 025.jpg






플레누스 MK2의 음질은 무귀환으로 구성되어 배음이 풍성하게 들립니다.

근본적으로 배음이 존재하지 않는 디지털 음원에 배음이 추가되어 유려하게 들립니다.


53V의 높은 논 클립 출력 전압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증폭기 내부에서 파형 클립핑 찌그러짐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플레누스 MK2의 음질이 온화하고 나긋나긋하게 들리는 이론적 이유입니다. 




20170922플레누스MK2 019.jpg





서** 선생님의 플레누스 MK2입니다.

3일간의 에이징이 끝나는 23일(토) 이후 언제든지 납품할 수 있습니다.




20170922플레누스MK2 026.jpg



고맙습니다.


**. 오늘 스트로보 리모콘에 사용하는 건전지가 도착하여 사진 다시 찍었습니다.


  1. 491 진공관 DAC 플레누스 MK2

    플레누스 MK2입니다. 수일 전 완성되어 히어링테스트를 하고 있었으나, 원목 케이스가 품절이어서 소개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호두나무 케이스가 입고되어 소개합니다. 요즘에는 디지털 음원으로 음악을 듣는 경우가 많다는 생각이 듭니다. 스트리밍 서...
    Date2017.09.20 By서병익 Reply0 Views289 file
    Read More
  2. 490 CR형 포노앰프 로샤

    CR형 포노앰프 로샤입니다. 어제 늦은 시간에 마무리되어 동작하는 것만 확인하고 퇴근하였고, 오늘 출근하여 전기적 특성과 히어링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2012년 7월 출시한 로샤는 국내에서는 보기 드문 CR형 이퀄라이저(등화) 회로를 채용한 포노 앰프입니...
    Date2017.09.15 By서병익 Reply0 Views391 file
    Read More
  3. 489 트랜스 프리앰프 칸타레 SE 메탈 버전

    트랜스 프리앰프 칸타레 SE 메탈 버전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트랜스 프리앰프는 독특한 음색으로 좋아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진공관 증폭회로를 구성하려면, 콘덴서나 혹은 트랜스가 필요합니다. 모든 증폭회로는 직류로 동작하고 증폭되어 나온 출력 ...
    Date2017.09.07 By서병익 Reply0 Views595 file
    Read More
  4. 488 라우드네스 프리앰프 벨루스 SE

    벨루스 SE입니다. 어제 완성하였습니다만, 사진은 오늘 출근하여 찍어왔습니다. 벨루스 SE 프리앰프는 고가의 프리앰프에 적용되는 능동형의 라우드네스 콘트롤 기능을 실장 하였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의 주거환경을 고려해 볼 때 아무래도 큰 음량으로 ...
    Date2017.08.27 By서병익 Reply0 Views334 file
    Read More
  5. 487 포노앰프 쏘나레 레퍼렌스 SE

    쏘나레 레퍼렌스 포노앰프 SE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가끔 포노앰프를 청음 하러 오시어, LP를 들으려 할 때 왜..! 포노앰프가 필요한지 질문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LP를 오래 들으신 분이라면, 그 내용을 잘 알고 계시겠지만, 이제 막 LP를 듣고자 하시...
    Date2017.08.21 By서병익 Reply2 Views332 file
    Read More
  6. 486 8W + 8W EL34 싱글 인티앰프 비올레타 SE2

    비올레타 SE2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휴가를 다녀온 후 쏘나레 레퍼렌스 포노앰프를 제작하고 있었으나, 후면판의 조각이 잘못되었음을 나중에 알았습니다. 다시 후면판을 가공하여 조각집에 보냈습니다만, 조각집도 휴가를 다녀온 후라 일이 많이 밀려 ...
    Date2017.08.14 By서병익 Reply0 Views407 file
    Read More
  7. 485 가변 EQ 기능을 실장한 포노앰프 TCR 플래티늄

    TCR 플래티늄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휴가 가기 전 거의 마무리 단계에 있었으므로 오늘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1955년 제정된 RIAA EQ 커브는 물론이고, 모노 음반 시절에 사용하던 모든 EQ 커브를 지원합니다. LP를 즐겨 들으시는 분이라면, 자연스럽...
    Date2017.08.05 By서병익 Reply0 Views589 file
    Read More
  8. 484 라우드네스 프리앰프 벨루스 SE

    여전히 무더운 날씨지만, 그래도 오늘은 견딜만하더군요. 높은 하늘과 하얀 구름은.. 가을인가...! 할 정도로 푸르고 높았습니다..... 오늘도 30도를 넘는 날씨였지만, 맑은 하늘과 쾌청한 바람으로 견딜 만 하였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벨...
    Date2017.07.27 By서병익 Reply0 Views332 file
    Read More
  9. 483 25W+25W EL34 푸시풀 인티앰프 올로로사 SE

    올로로사 SE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올로로사 SE는 EL34를 푸시풀로 구동하여 출력 25W + 25W를 뽑고 있습니다. 더 높은 출력을 뽑을 수도 있지만, 음질을 고려하여 아이들링전류를 늘렸기에 출력은 조금 줄어 25W + 25W가 되었습니다. 높은 출력을 얻기...
    Date2017.07.18 By서병익 Reply0 Views481 file
    Read More
  10. 482 프리앰프 발라레 로얄 BALLARE ROYAL

    프리앰프 발라레입니다. 지난 11일 제작이 마무리되어 소리는 나고 있었지만, 상판의 입고가 늦어져 사진으로 소개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상판이 입고되어 체결함으로써 완성하였습니다. 새로운 프리앰프 발라레 로얄은 쏘나레 로얄의 라인 증폭단에 화...
    Date2017.07.13 By서병익 Reply0 Views584 file
    Read More
  11. 481 프리앰프 쏘나레 콘솔릿 SE 메탈 버전

    쏘나레 SE 메탈형 버전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이제 7월 초순인데 참 덥습니다... 비가 내린 후 습도가 높아서인지.. 어제와 오늘 유난히 더 더운 것 같습니다.. 무더위 잘 견디시어 항상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쏘나레는 고음질 다기능 프리앰프입...
    Date2017.07.05 By서병익 Reply0 Views515 file
    Read More
  12. 480 포노앰프 쏘나레 레퍼렌스 SE

    쏘나레 레퍼렌스 SE 포노앰프입니다. 동시에 두 대를 제작하였습니다. 한 대는 지난 토요일 배선을 완료하여 에이징을 하고 있었고, 나머지 한대는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서병익오디오에서는 총 4종류의 포노앰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TCR과 가변 E,Q기능을 ...
    Date2017.06.27 By서병익 Reply0 Views446 file
    Read More
  13. 479 CR형 포노앰프 ROCHA 로샤

    CR형 포노앰프 로샤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두 분이 주문하시어 동시에 두 대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로샤는 CR형 방식의 포노 이퀄라이저 회로를 탑재한 RIAA 포노앰프입니다. 스테레오 LP 판에서 카트리지로 픽업된 전압은 매우 낮은 ...
    Date2017.06.19 By서병익 Reply0 Views471 file
    Read More
  14. 478 멀티앰핑 겸용 3웨이 스피커 SP-03 MK2

    SP-03 MK2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지난 5월 27일 거의 완성하였으나, 로더의 PM6A 풀레인지 스피커가 품절이어서 마무리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로더 스피커가 입고되어 체결함으로써 완성되었습니다. 위 사진의 스피커가 중음용으로 사용되는 로...
    Date2017.06.15 By서병익 Reply0 Views561 file
    Read More
  15. 477 가변 E, Q 기능을 실장한 포노앰프 TCR 플래티늄

    TCR 플래티늄입니다. 어제 완성하였습니다. 모노 음반을 즐겨 들으시는 분이라면 공감하시겠지만, 통상의 등화곡선을 갖는 RIAA 전용의 포노앰프를 사용하면 명반의 감동을 느낄 수 없다는 것입니다... RIAA 단일 커브로 제작되는 지금의 포노앰프로 모노 음반...
    Date2017.06.13 By서병익 Reply0 Views272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 64 Next
/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