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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레 콘솔릿 SE 메탈버전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쏘나레는 다기능 고음질을 목표로 설계, 제작하였습니다.

오디오를 즐기는 과정에 한 번쯤 필요성을 느꼈을 거의 모든 기능을 넣는 것으로 하고 

그 기능 때문에 음질이 저하하거나 험이 증가하지 않도록 정밀하게 회로를 설계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론에 입각한 이상적인 실장기술로 배선하여 많은 기능을 실장 하고도 음압감도 97dB의 스피커에서 험이 전혀 들리지 않을 정도의 높은 S/N 비의 진공관 프리앰프로 완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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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레는 초단 증폭관으로 ECC83S를 채용하였습니다.

이 진공관은 쌍 3극 소신호 전압 진공관으로 12AX7과 호환됩니다.

선형 특성이 매우 뛰어나고 달콤한 음색으로 가장 진공관다운 음색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ECC82/12AU7 진공관과 더불어 진공관 앰프 전성 시절에 가장 많이 사용된 진공관입니다. 

 

위 진공관과 거의 동시에 발표된 12AT7은 슈퍼 헤테로다인 튜너의 국부 발진용으로 개발되었으나 비교적 큰 전류를 흘릴 수 있다는 것에 착안되어 요즘 발표되는 진공관 앰프의 초단관으로 즐겨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진공관 앰프 특유의 부드러움이 다소 부족하고 반도체 앰프의 음색에 가깝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쏘나레는 12AX7/ECC83S를 총 6개를 사용하였습니다.

채널별로는 3개지만, 내부에 두 개가 들어 있는 쌍 3극 진공관이어서 채널당 6개의 진공관이 증폭과 버퍼용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중 두 개가 라우드네스용으로 사용되는데, 약 50배 증폭한 후 버퍼단을 거쳐 임피던스를 낮춘 후 출력됩니다. 

 

다음은 라인단 증폭으로 이어집니다.

이곳에서도 버퍼단을 거쳐 출력 임피던스를 낮춘 후 출력됩니다.

쏘나레는 부귀환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무귀환 증폭을 하지만, 좋은 주파수 특성을 위해 각 증폭단마다 버퍼단을 마련하였습니다.

 

ECC83S/ 12AX7과 같이 출력 임피던스가 높은 진공관에서 높은 주파수 특성을 무귀환으로 구현하려면 높은 임피던스로 받아 낮은 출력 임피던스로 출력하는 버퍼단은 필수입니다.  

 

톤 컨트롤 회로는 발표 당시 특회회로였던 LUX 회로를 채택하였습니다.

이 회로는 기계적 중점일 때 완벽하게 플랫한 주파수 특성을 유지합니다.

 

특히, 플랫 상태에서 고음 대역에 감쇠가 나타나는 BOX형을 개량한 톤 컨트롤 회로이기에 쏘나레에 채용하였습니다.  

 

톤 컨트롤 회로에도 증폭단이 필요합니다.

이 증폭단에서도 버퍼단을 마련하여 낮은 임피던스로 출력되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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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측 두 개의 ECC83S가 라우드네스용 진공관이고 가운데 있는 진공관이 라인 증폭용입니다.

좌측에 있는 진공관 두 개가 LUX형 톤 컨트롤에 사용되는 ECC83S입니다.

 

전면 패널 쪽으로 있는 진공관 3개가 좌측 채널용,

후면 패널 쪽으로 있는 진공관 3개가 우측 채널용입니다.

 

 

라우드네스 컨트롤 기능에 대하여는 그동안 수차례 반복하여 말씀드렸기에 오늘은 생략합니다만,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신 분은 작업실에서 쏘나레로 검색하시면 충분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쏘나레는 전면에 V, U메타를 실장 하였습니다.

음악에 맞추어 흔들리는 지침을 보고 있노라면 기기와 교감을 하는 듯 정답게 느껴집니다.

 

이 메타의 감도는 후면에 있는 셀렉타로 0부터 5단까지 조절하여 원하는 정도의 감도로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 메타에는 메타 지침 보호회로를 적용하여 어떠한 경우에도 메타의 지침이 고장 나는 일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메타가 고장 나서 A/S를 한 적이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20200902쏘나레SE메탈 035.jpg

 

 

 

. 쏘나레 메탈형의 전기적 제원입니다.

형식: 다기능을 무귀환으로 구성한 고음질 프리앰프

1. 이득: 12.5배

2. 주파수특성 (출력전압 5V일 때) 

고역 상한 주파수: -3dB 63.3kHz

저역 하한 주파수: -3dB 7Hz

3. 라우드네스 컨트롤 특성

50Hz: +19dB   

30Hz: +23dB

10KHz: +6dB   

15kHz: +8dB

4. 톤 컨트롤 특성

TREBLE: 10kHz: MAX +18dB MIN -17dB

BASS: 50Hz: MAX +15dB MIN -15dB

5. 사용 진공관: 소신호 증폭관 ECC83S/ 12AX7 × 6개,  정류관 EZ81/ 6CA4 × 1개 

6. 크기: W440 × H138× D350

 

 

 

쏘나레의 내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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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의 리드가 러그 단자에 직접 납땜되는 하드와이어링을 배선하여 우수한 전기적 특성을 구현하였습니다.

어느 날 청음실을 방문하신 분으로부터 질문을 받았습니다.

 

하드와이어링을 하면 음질이 좋아진다고 하던데, 서병익오디오에서는 하드와이어링 배선을 하면서도 음질이 좋아진다는 글을 한 번도 본 적이 없다고 왜... 그런지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복잡하고 시간이 더 걸려도 결국

음질 향상을 위하여 하드와이어링으로 배선하는 건데...   이 부분을 자세히 말씀드리지 못한 불찰이 있었습니다.  

앞으로 조금 더 상세히 말씀 올리겠습니다.

 

 

쏘나레의 밑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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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T 철판으로 절곡 하여 분체도장으로 마무리한 하판은 튼튼하고 통기공을 충분히 마련하여 진공관을 더욱더 오래 사용하도록 해줍니다.

 

받침대는 직경 45mm 통 알루미늄을 절삭 가공하여 제작하였으며 실리콘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음질 개선을 위하여 별도의 받침대를 사용하실 필요가 전혀 없을 정도의 품질로 마감하였습니다.

 

 

쏘나레의 후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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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부터 5계통의 입력을 받을 수 있는 RCA 단자가 있으며, 중앙에는 두 계통의 RCA 출력 단자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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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력 단자 옆에는 메타의 감도를 조정하는 셀렉타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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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면판의 노브 소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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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부터 전원 ON/OFF 스위치, 톤 컨트롤의 저음 조정 BASS, 고음 조정 TREBL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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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측부터 입력을 선택할 수 있는 셀렉타, 라우드네스 컨트롤, 좌, 우 밸런스 컨트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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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레의 음색적 장점은 온화하고 유려한 질감 속에서도 명료성을 잃지 않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간을 가득 채우는 배음은 오직 무귀환 진공관 프리앰프에서만 느낄 수 있습니다.

 

여러 유통 단계를 거치면서 고가의 제품으로 될 수밖에 없는 수입품에서는 쉽게 들을 수 없는 음색입니다.

 

서병익오디오의 모든 프리앰프는 무귀환 프리앰프이지만, 찍어내듯 제작하는 양산형 프리앰프에서 무귀환 프리앰프를 제작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근래 수입되는 진공관 프리앰프에서 반도체에 근접한 소리로 되는 이유가 바로 과도한 부귀환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쏘나레 콘솔릿 SE를 청음 하시어 무귀환 방식의 진공관 프리앰프의 음색을 평가해 주시길 기대합니다.

 

청음실에 오시면 언제든지 쏘나레 콘솔릿 SE를 청음 하실 수 있습니다. 

 

이** 선생님의 쏘나레 SE입니다.

3일간의 에이징을 겸한 히어링 테스트가 끝나는 5일(토) 이후 언제든지 납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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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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