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실

*포인트 : 댓글작성(5)
조회 수 487 댓글 0

20171208플레누스MK2 037.jpg






진공관 DAC 플레누스 MK2입니다.


비슷한 시기에 두 분이 주문하시어 동시에 두 대를 제작하였습니다.


한 대는 어제 완성하여 전기적 특성을 확인하고 청음실에서 히어링테스트를 겸하여 듣고 있었으며,

한 대는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두 대를 동시에 제작하면 아무래도 한 대씩 제작하는 것보다 시간이 조금 줄어지는 것 같습니다.





20171208플레누스MK2 004.jpg






플레누스는 아날로그 엔지니어의 시각으로 완성한 DAC입니다.  

외형적으로도 가능한 한 아날로그 기기의 느낌이 들도록 하였습니다.


중앙에는 플레누스의 동작 전압인 B+ 전원 전압을 지시하는 메타를 설치하여 아날로그적인 느낌이 물씬 풍깁니다.


서병익 발명특허 회로를 채용하였고,

서병익오디오의 소스 기기에 10년 이상 적용하여 전기적 안정성 및 높은 리플제거율을 실현한 MOS FET 리플필터를 적용하여 높은 S/N 비를 실현하였습니다.





디지털 음원파일이나 CD로 재현되는 음악은 DAC의 성능에 따른 영향을 받습니다.


CD가 처음 발표된 시기의 DAC는 완성도 면에서 많이 부족하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30년이 훌쩍 지난 지금의 DAC 기술은 같은 CD라도 더욱 부드럽고 유려하게 들립니다.


모든 DAC가 다 그렇지는 않겠지만,

플레누스 MK2를 통하여 듣는 음악이라면 그렇게 들립니다.



플레누스 MK2의 음질이 궁금하신 분이라면, 소장하신 DAC와 비교 청음도 하실 수 있습니다.



  


20171208플레누스MK2 012.jpg






플레누스 MK2의 음질이 돋보이는 이유는 통상의 DAC에서 주로 채용하는 OP AMP를 사용하지 않고

진공관으로 구성된 서병익 발명의 특별한 회로를 적용하였기 때문입니다.




수천만 원이 넘는 DAC라도 디지털 신호가 아날로그 신호로 바뀌어 출력되는 아날로그단에는 OP AMP를 사용하여 간략히 마무리합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디지털 엔지니어의 시각으로는 합당하다고 판단하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아날로그 엔지니어의 시각으로 본다면,

부족한 부분이 너무 많다고 보는 것입니다.




OP AMP는 Operational Amplifier로 연산 증폭기입니다.

주 용도는 연산 증폭기입니다만,

전원 전압을 연결하고 이득만 설정하면 증폭기로도 사용할 수 있기에 디지털 기기에 많이 사용됩니다.


간단하다는 장점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오디오용으로 사용해도 좋을 정도는 아닙니다.


그것은 OP AMP의 특성을 아무리 개선하여도 연산 증폭기의 한계를 벗어날 수 없다는 구조적 특징 때문입니다.




오디오 증폭회로에서 어떻게 하면 음질이 좋아지는지... 에 대한 답은 이미 나와 있습니다.

그것은 대전류 저 임피던스 회로로 설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OP AMP는 대단히 미악한 전류로 동작합니다.


손톱만 한 크기에 2개 또는 4개의 증폭회로를 실장하고 있는 OP AMP는 작은 전류로 동작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반면, 이득은 매우 높아 80dB 이상의 이득을 갖는 OP AMP도 있으며 오디오용으로 사용할 시에는 통상 60dB 이상의 부귀환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OP AMP의 왜율특성이 매우 낮게 표시되는 이유가 다량의 부귀환 때문입니다.


그러나 많은 양의 부귀환은 수치로 보이는 정특성은 개선하지만,

동특성은 부귀환 양에 비례하여 악화하여 갑니다.  



이런 특성으로 OP AMP를 사용하는 DAC는 근본적으로 고음질로 될 수 없는 한계를 갖고 있습니다.


플레누스는 DAC에서의 근본적인 음질의 향상을 위하여 OP AMP가 사용될 부분에 진공관으로 회로를 구성하여 음질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진공관으로 구성하여도 어떻게 회로를 구성하였는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것이 아날로그 회로의 특징이므로 각각의 독특한 음질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부분이 아날로그 회로의 특징이며, 플레누스의 음질이 돋보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20171208플레누스MK2 007.jpg





플레누스 MK2는 총 5계통의 디지털 입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측부터 USB, 코엑셜 1, 코엑셜 2, 옵티컬, 디지털 밸런스입니다.






플레누스 MK2의 디지털 부 제원입니다.

◆ 32-Bit Resolution

◆Accepts 16-, 24-, and 32-Bit Audio Data

Digital Audio input
- USB HS 2.0 (USB Audio Class 2.0, Support DSD 128, PCM 32bit/192kHz Max.)

- AES/EBU : 110 Ohm XLR Cable required.
- Optic : Optical Cable required.
- Coax(2 EA) : 75 Ohm Cable required
◆ Analog Performance

Dynamic Range: 123dB

THD+N: 0.0005%

◆Sampling Frequency: 10kHz to 200kHz

◆PCM Data Formats: Standard, I2S, and Left-Justified

◆DSD Format Interface Available

◆ Frequency Response : 20Hz ~ 20kHz
Sine Wave Based @0dB
20Hz : 0dB
20kHz : 0dB

 

 

 

아날로그 부의 제원입니다.
1. 주파수 특성
하한 주파수 : -3dB 4Hz
상한 주파수 : -3dB 75.18kHz
2. 출력전압
0dB : 2,593mV
-5dB : 1,469mV
-10dB : 825mV
3. 논클립 출력전압 : 53V
4. 사용 진공관 : 전압 증폭관 ECC99 × 2,  정류관 6CA4 × 1개,
5. 크기 : W455 × H197 × D320
6. 중량 : 13.9kg 







디지털 제원으로는 DSD 128과 PCM 32bit/192kHz까지 동작합니다.

 


호두나무 케이스에 넣기 전입니다.

20171208플레누스MK2 002.jpg






우측으로 전압 증폭관으로 사용된  ECC99 진공관 두 개가 보이고 좌측 전원 트랜스 뒤쪽으로 방열형 정류관인  6CA4가 보입니다.


우측 뒤쪽으로는 출력 트랜스 두 개가 보입니다.


출력 트랜스는 룬달 트랜스가 사용됩니다.


물론, 좋은 증폭회로와 좋은 출력 트랜스가 만나야 좋은 결과가 나오지만,

서병익 발명 특회회로를 채용한 플레누스 MK2에서는

상한 고역 주파수  -3dB 75.18kHz  

저역 하한 주파수 -3dB 4Hz를 무귀환으로 실현하고 있습니다.




플레누스 MK2에 실장된 증폭회로는 무귀환으로 진공관 고유의 고조파의 감쇠가 발생하지 않아

유려한 배음이 공간을 가득 채웁니다.

음질이 온화하고 나긋나긋한 이론적 이유입니다.   





20171208플레누스MK2 015.jpg






서** 선생님과 최** 선생님의 플레누스 MK2입니다.


토요일(9일)이후 납품할 수 있습니다.




20171208플레누스MK2 035.jpg




서** 선생님께서 같이 주문하신 TCR PE와 칸타레 PE는 아직 완성하지 못하였습니다.

최** 선생님께서 같이 주문하신 M-1도 아직 완성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M-1에 대한 자재를 모두 준비하였으므로 그리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1. 504 진공관 DAC 플레누스 MK2

    진공관 DAC 플레누스 MK2입니다. 비슷한 시기에 두 분이 주문하시어 동시에 두 대를 제작하였습니다. 한 대는 어제 완성하여 전기적 특성을 확인하고 청음실에서 히어링테스트를 겸하여 듣고 있었으며, 한 대는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두 대를 동시에 제작하면 ...
    Date2017.12.08 By서병익 Reply0 Views487 file
    Read More
  2. 503 CR형 포노앰프를 실장한 프리앰프 쏘나레 플러스

    쏘나레 플러스입니다. 어제 늦은 시간까지 작업하여 99% 완성하고 퇴근하였습니다. 오늘 출근하여 완성한 후, 전기적 특성을 확인하고 온종일 에이징을 겸한 히어링테스트를 하였습니다. 쏘나레 플러스는 마란츠 #7 프리를 사용하시는 분의 음질적 업그레이드...
    Date2017.11.29 By서병익 Reply0 Views531 file
    Read More
  3. 502 8W + 8W 2A3-40 싱글 파워앰프 새티늄

    새티늄입니다. 어제 늦은 시간에 완성하여 동작하는 것만 확인하고 퇴근하였습니다.. 오늘 출근하여 전기적 특성을 확인하고 온종일 히어링테스트를 하였습니다. 2A3의 전기적 특성이 그대로 유지되면서도 플레이트 손실이 40W로 높아진 2A3-40 진공관을 채용...
    Date2017.11.24 By서병익 Reply2 Views437 file
    Read More
  4. 501 KT120 60W + 60W A급 푸시풀 앰프 파워앰프 칼리오페 플래티늄

    칼리오페 PE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같은 구성의 인티앰프도 있지만, 오늘 제작한 칼리오페 플래티늄은 파워앰프입니다. 외형적으로는 우드형과 메탈형 두 가지가 준비되어 있지만, 회로 구성은 똑같습니다. 오늘 제작한 칼리오페 PE는 메탈형입니다. 가...
    Date2017.11.21 By서병익 Reply0 Views506 file
    Read More
  5. 500 진공관 DAC 플레누스 MK2

    플레누스 MK2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플레누스 MK2는 아날로그 단을 특화한 진공관 DAC입니다. 아날로그 단에 진공관을 사용한 DAC도 이제 제법 많습니다. 그러나 진공관을 사용하였다 하여 모두 같은 결과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플레누스 MK2는 논클...
    Date2017.11.10 By서병익 Reply2 Views531 file
    Read More
  6. 499 2웨이 멀티 채널 디바이더를 실장한 프리앰프 베리타스 SE

    베리타스 SE입니다. 어제 완성하였습니다. 멀티앰핑을 할 때는 채널 디바이더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채널 디바이더가 본래 흔치 않은 제품이기도 하지만, 오디오용으로 제작하여 음질까지 고려한 제품은 찾기 쉽지 않습니다. 베리타스 SE는 진공관식 2웨이 채...
    Date2017.11.07 By서병익 Reply0 Views513 file
    Read More
  7. 498 스피커 SP-03 MK2

    SP-03 MK2입니다. 어제 늦은 시간에 완성하였습니다. 주문 받은 지 조금 오래되었고, 목공소로부터 늦은 시간에 인클로저를 납품받았으므로 밤늦게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디바이딩네트워크와 모든 준비작업은 미리 해놓았기에 그리 오랜 시간이 소요되지는 않...
    Date2017.11.02 By서병익 Reply0 Views605 file
    Read More
  8. 497 네트워크 플레이어 M-1

    네트워크 플레이어 M-1입니다. 그동안 여러 사정으로 일정이 지체되었기에 휴일이지만, 오늘 출근하여 완성하였습니다. 26일부터 순차 완성품이 나오기 시작하여 오늘로 10대 모두를 완성하였습니다. 사진으로는 9대인 까닭은, 26일 마침 칼리오페 파워앰프를 ...
    Date2017.10.29 By서병익 Reply10 Views535 file
    Read More
  9. 496 A급 60W + 60W 푸시풀 파워앰프 칼리오페 PE 우드형

    칼리오페 PE 파워앰프입니다. 지난 10월 20일 완성하였으나, 명판류가 입고되지 않아 사진으로 소개해 올리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명판류가 입고되어 소개합니다. KT120은 플레이트 손실 60W로 기존 KT88의 42W보다 약 43% 정도 크게 신장하였습니다. 이...
    Date2017.10.27 By서병익 Reply0 Views376 file
    Read More
  10. 495 트랜스 프리앰프 칸타레 SE

    칸타레 SE입니다. 수일 전 완성하여 청음실에서 에이징을 겸한 히어링 테스트를 하고 있었으나, 오늘 호두나무 원목 케이스가 입고되어 사진 찍어 소개합니다. 고음질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아무래도 프리와 파워앰프를 분리하여 각각의 특성을 최대한 구현하...
    Date2017.10.17 By서병익 Reply0 Views674 file
    Read More
  11. 494 8W + 8W 2A3-40 싱글 파워앰프 새티늄

    2A3-40 파워앰프 새티늄입니다. 명절 연휴 즐거이 지내셨는지요? 고향 다녀오시는 길의 여독이 아직 풀리지 않으셨을 텐데... 비가 그친 후, 깊은 가을로 가는 듯 몹시 쌀쌀해졌습니다. 고르지 못한 일기 속에 항상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추석 연휴 동안 ...
    Date2017.10.11 By서병익 Reply4 Views309 file
    Read More
  12. 493 EL34 8W + 8W 싱글 인티앰프 비올레타 SE2

    비올레타 SE2입니다. 지난 22일(금) 완성되었습니다. 한동안 몇 가지의 부품의 품절로 반제품 상태로 있던 기기들이 마무리되면서 글 올리는 일이 밀려 있었습니다. 이제 반제품 상태로 있던 기기들은 거의 정리 되었습니다. 처음부터 진공관 앰프로 오디오를 ...
    Date2017.09.27 By서병익 Reply2 Views803 file
    Read More
  13. 492 3웨이 스피커 SP-05 MK2

    SP-05 MK2입니다. 지난 수요일 완성하여 에이징 하고 있었습니다. 하단에 부착하는 명판이 입고되지 않아 사진으로 소개하지 못하였습니다. SP-05의 탄생은 SP-03의 음질은 마음에 들지만, 공간이 부족하여 도저히 들여놓을 수가 없다는 분의 말씀으로 시작되...
    Date2017.09.24 By서병익 Reply0 Views338 file
    Read More
  14. 491 진공관 DAC 플레누스 MK2

    플레누스 MK2입니다. 수일 전 완성되어 히어링테스트를 하고 있었으나, 원목 케이스가 품절이어서 소개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호두나무 케이스가 입고되어 소개합니다. 요즘에는 디지털 음원으로 음악을 듣는 경우가 많다는 생각이 듭니다. 스트리밍 서...
    Date2017.09.20 By서병익 Reply0 Views288 file
    Read More
  15. 490 CR형 포노앰프 로샤

    CR형 포노앰프 로샤입니다. 어제 늦은 시간에 마무리되어 동작하는 것만 확인하고 퇴근하였고, 오늘 출근하여 전기적 특성과 히어링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2012년 7월 출시한 로샤는 국내에서는 보기 드문 CR형 이퀄라이저(등화) 회로를 채용한 포노 앰프입니...
    Date2017.09.15 By서병익 Reply0 Views390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 64 Next
/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