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실

*포인트 : 댓글작성(5)
조회 수 367 댓글 0

진공관 DAC 플레누스 MK2입니다.

20170609플레누스 MK2 005.jpg





지난 5월 29일 99% 제작되었으나 엘마 셀렉타가 품절이어서 완성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셀렉타가 입고되어 체결함으로써 완성하였습니다.




DAC에서 출력되는 아날로그 신호에는 디지털 성분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이 디지털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 통상 OP AMP를 사용한 액티브 필터를 사용하여 -24dB cut 합니다,


그리고 OP AMP로 수 배 증폭하여 2V로 출력됩니다.


이런 구성은 수천만 원대의 DAC에도 여전히 적용되고 있으며,

반도체 DAC의 대표적인 회로 구성입니다.




이 방식은 OP AMP에 의해 음질이 정해지기에 고음질로 완성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러나 간단하다는 장점으로... 지금도 수천만 원대 DAC에 여전히 채용되고 있습니다.  


왜..!! OP AMP를 사용하면 안 되는지에.... 대하여는 그동안 수차례 반복하여 말씀드렸기에 오늘은 생략합니다만,

필요하신 분은 작업실에서 플레누스로 검색하시면 상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170609플레누스 MK2 007.jpg






플레누스 MK2에서는 DAC에서 출력된 신호를 트랜스로 I/V 변환한 후 서병익 발명 특허 회로로 구성된 증폭단에 입력됩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입력 트랜스에 의해 일차적으로 디지털 성분이 줄어집니다.


트랜스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이 1차에 가해진 교류 성분이 2차에 유도되어 나타나는 것을 이용하는 것인데, 

신호를 다루는 트랜스는 사용하는 대역에 따라 저주파용과 고주파용으로 분류됩니다.      


100kHz 이하를 취급하는 트랜스를 저주파용 트랜스라 하고,

100kHz 이상을 취급하는 트랜스를 고주파용 트랜스라고 분류합니다.




플레누스 MK2에 사용된 트랜스는 저주파용이기에 100kHz 이상은 다음 증폭단으로 넘겨주지 못합니다.  

이런 이유로 1/V 변환되어 나타난 아날로그 신호에는 300kHz에 이르는 디지털 성분은 존재하지 않게 됩니다.


본래 저주파용 트랜스는 100kHz 이상의 주파수 대역은 통과할 수 없는 구조이기에 그렇습니다.


서병익 발명 특허 회로는 트랜스로 드라이브 되는 출력단입니다.


따라서 증폭회로에서 한 번 더 저주파용 트랜스를 거치게 되어,

혹시라도 남아있을 수 있던 잔류 고주파 성분을 다시 한번 제거하게 됩니다.   


디지털 소스 기기에서 디지털 노이즈 성분을 완벽히 제거하는 것은 디지털 음질을 향상하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입니다.  

 




20170609플레누스 MK2 008.jpg



  


이 내용은 여러 실험으로 증명되고 있으며, 유튜브에서도 소개되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소스 기기가 처음 나오던 시기에 미국에서 실험된 내용을 책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오래된 내용이라 정확한 연도는 생각나지 않지만,

내용은 이렇습니다.


똑같이 생긴 부스에 하나는 위에서 100kHz를 내리쏘고 있었으며,

한 개는 그렇지 않은 부스였습니다.


여러 피실험자는 각각의 부스에서 20분을 보내고 난 후, 마음의 상태를 알아보는 실험이었습니다.



비록 귀로 듣지는 못하지만,

100kHz대의 주파수는 인체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특히 불안감 및 불쾌한 감정을 유발한다는 것이 실험을 통해 밝혀졌습니다. 



실제로 오디오 마니아 중에서는 CD를 오래 들으면 피곤하다는 말씀을 하시는 분도 꽤 많습니다.



그래서 나온 말인지는 모르지만,

두 시간 이상을 기분 좋게 CD를 들을 수 있다면, 좋은 DAC라는 말이 있습니다. 





20170609플레누스 MK2 009.jpg





플레누스 MK2는 온종일 들어도 피곤하지 않으며,

컴퓨터로 듣는 PC-FI 음이 온화하고 나긋나긋하게 들립니다.



플레누스에 적용된 아날로그 증폭단 회로의 논클립 출력 전압은 53V입니다.

높은 논클립 출력 전압으로 인해 어떤 경우에도 플레누스 내부에서 파형이 클립핑 되는 일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론적으로 증명하면 이렇습니다.

최대 허용 입력 전압= 논클립 최대 출력 전압/ 이득입니다.


53/7.5= 7.067V


증폭기에 7.067V 이상이 입력되기 전에는 파형 클리핑 현상은 발생하지 않습니다만,

DAC에서 출력되는 아날로그 전압의 최대치는 0.6V입니다.


7.67V/0.6V= 11.7배

DAC에서 출력되는 0.6V보다 허용 입력 마진이 11배 더 여유가 있습니다.



플레누스 MK2의 음질이 유연하고 온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특히 무귀환으로 구성된 증폭단은 진공관 고유의 고조파가 줄어지지 않아 풍성한 배음이 공간을 가득 채웁니다.



디지털 소스 기기에서 배음이 유려하며 온화하고 나긋나긋한 음질을 들으실 수 있다면,

이제 굳이 LP를 시작하지 않겠다는 분도 많으십니다.


정말 유려한 음질인지.... 언제든지 청음실로 찾아주시면 청음 할 수 있습니다.  


DAC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사용하시던 DAC를 직접 플레누스와 비교하여 청음 하실 수도 있습니다.







플레누스 MK2의 디지털 부 제원입니다.

◆ 32-Bit Resolution

◆Accepts 16-, 24-, and 32-Bit Audio Data

Digital Audio input
- USB HS 2.0 (USB Audio Class 2.0, Support DSD 128, PCM 32bit/192kHz Max.)

- AES/EBU : 110 Ohm XLR Cable required.
- Optic : Optical Cable required.
- Coax(2 EA) : 75 Ohm Cable required
◆ Analog Performance

Dynamic Range: 123dB

THD+N: 0.0005%

◆Sampling Frequency: 10kHz to 200kHz

◆PCM Data Formats: Standard, I2S, and Left-Justified

◆DSD Format Interface Available

◆ Frequency Response : 20Hz ~ 20kHz
Sine Wave Based @0dB
20Hz : 0dB
20kHz : 0dB

 

 

 

아날로그 부의 제원입니다.
1. 주파수 특성
하한 주파수 : -3dB 4Hz
상한 주파수 : -3dB 75.18kHz
2. 출력전압
0dB : 2,593mV
-5dB : 1,469mV
-10dB : 825mV
3. 논클립 출력전압 : 53V
4. 사용 진공관 : 전압 증폭관 ECC99 × 2,  정류관 6CA4 × 1개,
5. 크기 : W455 × H197 × D320
6. 중량 : 13.9kg






플레누스 MK2의 후면입니다.

20170609플레누스 MK2 011.jpg




총 4계통의 디지털 음원 기기와 연결할 수 있는 입력 단자가 있습니다.


좌측부터 USB 입력 단자와 두 개의 동축 단자가 있으며,

그 옆으로 광 입력 단자와 디지털 밸런스 입력 단자입니다.




20170609플레누스 MK2 012.jpg



  


중앙에는 RCA 출력 단자와 XLR 출력단자가 있습니다. 


바로 밑에는 제품 일련번호가 각인되어 있습니다.





20170609플레누스 MK2 006.jpg





플레누스 MK2의 전면 패널 중앙에는 B+ 전원 전압을 지시하는 원형 메타를 설치하여 외관으로도 디지털 기기 같지 않습니다..


호두나무 원목으로 제작한 케이스를 사용하여 고풍스럽게 마감하였습니다.





서** 선생님의 플레누스 MK2입니다.


히어링 테스트를 겸한  에이징은 그동안 충분하였기에 즉시 납품이 가능합니다.



고맙습니다.



  1. 489 트랜스 프리앰프 칸타레 SE 메탈 버전

    트랜스 프리앰프 칸타레 SE 메탈 버전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트랜스 프리앰프는 독특한 음색으로 좋아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진공관 증폭회로를 구성하려면, 콘덴서나 혹은 트랜스가 필요합니다. 모든 증폭회로는 직류로 동작하고 증폭되어 나온 출력 ...
    Date2017.09.07 By서병익 Reply0 Views594 file
    Read More
  2. 488 라우드네스 프리앰프 벨루스 SE

    벨루스 SE입니다. 어제 완성하였습니다만, 사진은 오늘 출근하여 찍어왔습니다. 벨루스 SE 프리앰프는 고가의 프리앰프에 적용되는 능동형의 라우드네스 콘트롤 기능을 실장 하였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의 주거환경을 고려해 볼 때 아무래도 큰 음량으로 ...
    Date2017.08.27 By서병익 Reply0 Views334 file
    Read More
  3. 487 포노앰프 쏘나레 레퍼렌스 SE

    쏘나레 레퍼렌스 포노앰프 SE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가끔 포노앰프를 청음 하러 오시어, LP를 들으려 할 때 왜..! 포노앰프가 필요한지 질문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LP를 오래 들으신 분이라면, 그 내용을 잘 알고 계시겠지만, 이제 막 LP를 듣고자 하시...
    Date2017.08.21 By서병익 Reply2 Views332 file
    Read More
  4. 486 8W + 8W EL34 싱글 인티앰프 비올레타 SE2

    비올레타 SE2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휴가를 다녀온 후 쏘나레 레퍼렌스 포노앰프를 제작하고 있었으나, 후면판의 조각이 잘못되었음을 나중에 알았습니다. 다시 후면판을 가공하여 조각집에 보냈습니다만, 조각집도 휴가를 다녀온 후라 일이 많이 밀려 ...
    Date2017.08.14 By서병익 Reply0 Views407 file
    Read More
  5. 485 가변 EQ 기능을 실장한 포노앰프 TCR 플래티늄

    TCR 플래티늄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휴가 가기 전 거의 마무리 단계에 있었으므로 오늘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1955년 제정된 RIAA EQ 커브는 물론이고, 모노 음반 시절에 사용하던 모든 EQ 커브를 지원합니다. LP를 즐겨 들으시는 분이라면, 자연스럽...
    Date2017.08.05 By서병익 Reply0 Views589 file
    Read More
  6. 484 라우드네스 프리앰프 벨루스 SE

    여전히 무더운 날씨지만, 그래도 오늘은 견딜만하더군요. 높은 하늘과 하얀 구름은.. 가을인가...! 할 정도로 푸르고 높았습니다..... 오늘도 30도를 넘는 날씨였지만, 맑은 하늘과 쾌청한 바람으로 견딜 만 하였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벨...
    Date2017.07.27 By서병익 Reply0 Views332 file
    Read More
  7. 483 25W+25W EL34 푸시풀 인티앰프 올로로사 SE

    올로로사 SE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올로로사 SE는 EL34를 푸시풀로 구동하여 출력 25W + 25W를 뽑고 있습니다. 더 높은 출력을 뽑을 수도 있지만, 음질을 고려하여 아이들링전류를 늘렸기에 출력은 조금 줄어 25W + 25W가 되었습니다. 높은 출력을 얻기...
    Date2017.07.18 By서병익 Reply0 Views481 file
    Read More
  8. 482 프리앰프 발라레 로얄 BALLARE ROYAL

    프리앰프 발라레입니다. 지난 11일 제작이 마무리되어 소리는 나고 있었지만, 상판의 입고가 늦어져 사진으로 소개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상판이 입고되어 체결함으로써 완성하였습니다. 새로운 프리앰프 발라레 로얄은 쏘나레 로얄의 라인 증폭단에 화...
    Date2017.07.13 By서병익 Reply0 Views584 file
    Read More
  9. 481 프리앰프 쏘나레 콘솔릿 SE 메탈 버전

    쏘나레 SE 메탈형 버전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이제 7월 초순인데 참 덥습니다... 비가 내린 후 습도가 높아서인지.. 어제와 오늘 유난히 더 더운 것 같습니다.. 무더위 잘 견디시어 항상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쏘나레는 고음질 다기능 프리앰프입...
    Date2017.07.05 By서병익 Reply0 Views515 file
    Read More
  10. 480 포노앰프 쏘나레 레퍼렌스 SE

    쏘나레 레퍼렌스 SE 포노앰프입니다. 동시에 두 대를 제작하였습니다. 한 대는 지난 토요일 배선을 완료하여 에이징을 하고 있었고, 나머지 한대는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서병익오디오에서는 총 4종류의 포노앰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TCR과 가변 E,Q기능을 ...
    Date2017.06.27 By서병익 Reply0 Views446 file
    Read More
  11. 479 CR형 포노앰프 ROCHA 로샤

    CR형 포노앰프 로샤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두 분이 주문하시어 동시에 두 대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로샤는 CR형 방식의 포노 이퀄라이저 회로를 탑재한 RIAA 포노앰프입니다. 스테레오 LP 판에서 카트리지로 픽업된 전압은 매우 낮은 ...
    Date2017.06.19 By서병익 Reply0 Views471 file
    Read More
  12. 478 멀티앰핑 겸용 3웨이 스피커 SP-03 MK2

    SP-03 MK2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지난 5월 27일 거의 완성하였으나, 로더의 PM6A 풀레인지 스피커가 품절이어서 마무리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로더 스피커가 입고되어 체결함으로써 완성되었습니다. 위 사진의 스피커가 중음용으로 사용되는 로...
    Date2017.06.15 By서병익 Reply0 Views560 file
    Read More
  13. 477 가변 E, Q 기능을 실장한 포노앰프 TCR 플래티늄

    TCR 플래티늄입니다. 어제 완성하였습니다. 모노 음반을 즐겨 들으시는 분이라면 공감하시겠지만, 통상의 등화곡선을 갖는 RIAA 전용의 포노앰프를 사용하면 명반의 감동을 느낄 수 없다는 것입니다... RIAA 단일 커브로 제작되는 지금의 포노앰프로 모노 음반...
    Date2017.06.13 By서병익 Reply0 Views272 file
    Read More
  14. 476 진공관 DAC 플레누스 MK2

    진공관 DAC 플레누스 MK2입니다. 지난 5월 29일 99% 제작되었으나 엘마 셀렉타가 품절이어서 완성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셀렉타가 입고되어 체결함으로써 완성하였습니다. DAC에서 출력되는 아날로그 신호에는 디지털 성분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이 디...
    Date2017.06.09 By서병익 Reply0 Views367 file
    Read More
  15. 475 A급 10W + 10W EL84 푸시풀 인티앰프 델리카투스 XE

    델리카투스 XE 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델리카투스 XE는 EL84(6BQ5)를 A급 푸시풀로 구동하는 인티앰프입니다. 오늘 이후에 제작되는 델리카투스 XE도 비올레타 SE2와 같이 -6dB의 아테네이타 대신에 밸런스 콘트롤 기능을 실장하여 제작합니다. 서병익...
    Date2017.06.06 By서병익 Reply0 Views578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 64 Next
/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