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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 즐거이 지내셨는지요..?

즐거우신 여행이었고, 편안하신 주말이셨기를 기원합니다.

 

 

벨루스 SE입니다.

 

 

수 일전 제작하였는데,

명판이 입고되지 않아 소개해 드리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지난번에 사용했던 벨루스 명판은 몇 개 여유가 있어 부착할 수 있었지만,

이번에 제작한 벨루스는 회로를 업그레이드하여 제작하였고,

벨루스 Special Edition으로 명명하였으므로 새로운 명판이 필요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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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로 업그레이드 내용은

1. 라우드네스 최대 시에 저음 대역에서 2.5dB 더 상승하도록 하였습니다.  

2. 라인단을 새로 설계하여 조금 더 나긋나긋하고 유려한 음질이 되도록 다듬었습니다.

전단이 무귀환으로 동작하는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3. 라인단의 동작 전류를 늘려 출력 임피던스를 더욱 낮추었습니다.

이로 인해 저음에 힘이 더 붙도록 하였습니다.

 

 


좋은 시스템을 갖춰 놓았는데도, 어딘지 저음이 조금 부족하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비교적 작은 음량으로 들을 때 그런 것인데,

우리 주거환경을 고려해 볼 때 마음 놓고 볼륨을 올리기도 쉽지 않으니 적절한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라우드네스 콘트롤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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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청각기능은 음량이 작아짐에 따라 인지 감도가 저하하기 시작합니다.

이런 현상을 연구하여 그래프로 완성한 것이 플레처 먼슨 곡선입니다. 

 

 

플레처 먼슨 곡선을 기초로 하여 전기적 보정하는 기능을 라우드네스 콘트롤이라고 합니다.

 

 

벨루스에는 본격적 라우드네스 콘트롤 기능을 실장 하였습니다.

가격적으로도 수천 만 원대의 프리앰프에서도 채택하기 어려운, 호화스러운 기능입니다. 

 

 

흔히 라우드네스 라고 하면 과거 인켈이나 그 밖의 염가형 프리앰프에 보았던 라우드네스 기능을 생각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20160918벨루스SE 024.jpg

 

 

 

 

제대로 된 라우드네스 콘트롤 기능을 수행하려면,

증폭하는 능동소자가 필요해지고, 회로도 복잡해지기에 과거에도 고가의 일부 프리앰프에서만 채택되었습니다.

 

 

벨루스에 실장 된 라우드네스 회로는 CR 감쇠형 라우드네스 방식을 사용하였고, 볼륨과 분리하여 사용하는 분의 청감 능력에 대응하는 완벽한 라우드네스 보정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CR 감쇠 방식은 과도특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손실이 발생하므로 손실분만큼 미리 증폭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저음 대역에서 28dB의 상승효과를 얻으려면 약 35dB의 손실을 감수해야 합니다.

이것을 기준으로 라우드네스 증폭단에서의 이득을 35dB로 하였으며,

12AX7 두 개를 사용한 무귀환 증폭기로 구성하였습니다.

 

 

라우드네스 볼륨은 음량 조절용 볼륨과 분리하였습니다.

 

라우드네스 볼륨이 최소(MIN)위치에 있으면, 라우드네스 기능은 전혀 동작하지 않습니다.

 

 

라우드네스 콘트롤을 시계 방향으로 돌리게 되면 A형 커브 특성을 갖는 라우드네스 볼륨의 특성에 따라 저음과 고음이 강조되기 시작합니다. 

 

 

 

 

20160918벨루스SE 028.jpg


 

 

 

라우드네스 사용법은

먼저 볼륨으로 원하는 음량으로 설정한 후,

라우드네스 볼륨으로 청감상 평탄한 특성을 찾으면 됩니다.

 

이때 사용하는 분의 청감 특성에 맞춘 저음과 고음의 밸런스이기에 자연스럽게 들린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음량이 클 경우에는 라우드네스 볼륨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음량이 아주 크다면 청감상 저음과 고음이 이미 잘 들리고 있을 테니까요........

 

 

우리 가정은 여러 사정상 저음이 상쇄되기 쉬운 환경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작은 우퍼를 사용한 스피커 시스템일 경우에도 저음이 부족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이때는 평상시에도 라우드네스 볼륨을 10시나, 12시 방향에 놓고 사용해 보실 것을 권유합니다.

 

 

라우드네스 볼륨이 12시 위치에 있어도 실제 강조되는 양은 전체의 1/10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A형 커브의 볼륨이 기계적 중점일 때 전체 저항치의 1/10을 유지하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저음에서 약 2~ 3dB 정도만 강조되어도, 자연스럽게 만성적 저음 부족을 해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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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상 우측이 음량 조절용 볼륨이고 두 번째 볼륨이 라우드네스 볼륨입니다.

 

 

 

벨루스 SE의 전기적 제원입니다.

형식: 라우드네스 기능을 실장한 무귀환 프리앰프

1. 이득: 12배
2. 주파수특성: 출력 5V시 -3dB
고역 상한 주파수: 60.23kHz
저역 하한 주파수: 4.0Hz
3. 라우드네스 콘트롤 특성

20Hz: +28dB

20kHz: +9dB

4. 사용 진공관: 12AX7 × 2개,   ECC 82/ 12AU7 × 2개, 6CA4 × 1개
5. 입력: 언밸런스 4 계통

6. 출력: 언밸런스 2 계통

7. 크기: W390 D360(단자류 포함) H93mm

 

 

 

 

  

 

 

벨루스 SE의 후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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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으로 4 계통의 RCA 입력 단자가 있으며,

중앙에 2조의 RCA 출력 단자가 있습니다.

 

이 출력 단자는 내부에서 연결되어 있습니다.

깊은 밤 조용히 음악을 듣고 싶으실 때 무선 헤드폰 단자용으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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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루스 SE의 음질을 말씀드리면

파워앰프 드라이브 능력이 증가하였고, 더욱 온화하고 나긋나긋하여 진공관 프리앰프에서 기대하시는 음질을 만족할 정도로 들려줍니다.

 

무귀환으로 구성되어 진공관 고유의 고조파가 감쇠되지 않으므로, 유려한 배음이 공간을 가득 채웁니다.  

 

 

오** 선생님의 벨루스 SE입니다.

 

먼저 주문하신 쎄레노와 함께 에이징 잘 되어 있습니다.

 

 

9월 19일 이후 언제든지 납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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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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