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실

*포인트 : 댓글작성(5)

20230117TCR 플래티늄 009.jpg

 

 

 

TCR플래티늄 2입니다.

 

지난 12일 완성되어 청음실에서 에이징을 겸한 히어링 테스트를 하고 있었지만,

전면판이 입고되지 않아 사진으로 소개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전면판이 입고되어 체결하였으므로 사진으로 소개합니다.

 

 

TCR 플래티늄은 모노 음반을 사용할 수 있는 포노앰프입니다.

모노 음반에 명반이 많기에 모노 음반에 관심을 갖게 되지만, RIAA 커브의 포노앰프로는 제대로 된 소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왜.... 그런지 알아봅니다.

 

직경 30cm의 LP 면적에 가능한 한 많은 음악 신호를 기록하기 위해 저음은 진폭을 줄이고 고음은 진폭을 늘려 정진폭으로 녹음합니다.

이렇게 제작된 LP 음반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저음의 진폭은 늘리고 고음의 진폭을 늘리는 과정을 통해 원래의 파형으로 복원합니다.  

 

그런데 어느 만큼 줄이고 늘릴 것인가...!! 는 음반 제조사들이 정한 각각의 기준에 따릅니다.

이렇게 난무하던 등화기준(Equalizing)은 1955년 미국 레코드 공업 협회(Record Industrial Association of America)에서 RIAA 커브로 통합됩니다.

 

마침 1955년은 

스테레오 LP 음반이 출시되던 해이기도 하여

스테레오 음반은 거의 대부분 RIAA 커브로 제작되었지만, RIAA로 통합되기 이전에 출시된 모노 음반은 각 음반 제조사의 기준에 따릅니다.  

 

 

이런 사정으로 모노 음반을 RIAA 커브로 동작하는 포노앰프를 통해 듣게 되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음은 부족하고 고음은 강조되는 소리로 되는 것입니다.

 

 

20230117TCR 플래티늄 006.jpg

 

 

이런 이유로 모노 음반을 듣기 위해서는

여러 음반 제조사가 사용하던 등화곡선을 모두 구현할 수 있는 포노앰프가 필요합니다.

 

TCR 플래티늄 2는 두 개의 노브를 이용하여 다양한 모노 음반의 등화특성을 완벽하게 구현합니다.

 

 

 

20230117TCR 플래티늄 010.jpg

 

 

 

 

위 사진상 왼쪽에서 두 번째 노브가 10kHz의 롤 오프 선택 노브입니다.      

1. -5dB

2. -8dB

3. -11dB

4. -12dB

5. -13.7dB

6. -16dB

 

6가지 감쇠 특성 중에서 원하는 특성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13.7dB가 RIAA입니다.

 

 

 

 

20230117TCR 플래티늄 012.jpg

 

 

 

우측에서 두 번째 노브는 저음 특성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1. 300Hz   

2. 400Hz

3. 500Hz

4. 800Hz

 

4가지 특성 중에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500Hz가 RIAA입니다.

 

 

 

 

. 제조사별 등화 특성표(일부만 게시되었습니다.)

AES    400Hz      -12dB

RCA   500Hz       -11dB

COLUMBIA   500Hz      -16dB

RIAA   500Hz      -13.7dB

CCIR   500Hz      -11dB

ALP(EMI-HMV)   500Hz   -11dB

VICTOR(LM)   500Hz      -11dB

 

DECCA의 FFRR은 제작 연도에 따라 각각의 특성을 사용하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1949년   300Hz      -5dB

1951년   300Hz      -14dB

1953년   400Hz      -12dB

 

 

 

 

msn022.gif. 상기의 특성표를 참고하여 Bass turn과 10kHz roll-off 노브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익숙해지기 전에는 특성표를 참고하시어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나 여러 음반 제조사들이 다양한 등화 특성으로 제작하다 보니 제원으로 확인하기 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청감에 의존하여 선택 노브를 가감하여 가장 듣기 좋은 위치에 놓고 들으시는 것이,

한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처음에는 익숙지 않아 제대로 듣는 것인가.... !! 하는 의구심이 생길 수도 있지만, 반복된 실험 결과 오히려 이 방법이 더 정확하게 세팅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TCR 플래티늄 2의 내부입니다.

20230117TCR 플래티늄 002.jpg

 

 

 

부품의 리드가 러그 단자에 직접 납땜되는 하드와이어링 방식으로 배선하여 튼튼하고 우수한 전기적 특성을 취할 수 있었습니다. 

 

저잡음 진공관 12AY7로 초단 증폭한 후 베이스 턴 오버를 선택할 수 있는 셀렉타를 거칩니다.

이때 콘덴서와 저항을 거치며 감쇠된 레벨(-20dB)을 보상하기 위해 12AY7에 의하여 다시 한번 증폭된 후 10kHz 롤-오프를 선택할 수 있는 셀렉타를 거칩니다.

 

그 후 ECC99로 구성된 디퍼런셜 출력단을 거치며 출력됩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며 총 이득은 160배,

논 클리핑 출력 전압 53V의 전기적 특성을 갖게 됩니다.    

 

TCR 플래티늄의 모든 증폭단은 NON NFB로 구성되어 진공관 고유의 고조파가 줄어지지 않아 배음이 풍성하고 나긋나긋하며 높은 해상도를 갖지만, 전혀 쏘지 않는 유연한 고음이 특징입니다.      

 

 

 

하판을 체결한 사진입니다.

20230117TCR 플래티늄 003.jpg

 

 

호두나무 원목 케이스에 넣기 전입니다.

 

 

TCR 플래티늄 2의 후면입니다.

20230117TCR 플래티늄 017.jpg

 

 

 

우측에 총 3조의 RCA 포노 입력 단자가 있습니다. 

20230117TCR 플래티늄 019.jpg

 

 

 

여유 있는 입력단자로 총 3대의 턴테이블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노 1에는 16배의 승압비를 갖는 승압 트랜스가 내장되었고 

포노 2에는 32배의 승압비를 갖는 승압 트랜스가 내장되었습니다.

 

포노 3은 MM 카트리지를 연결하거나 외부에 별도의 승압 트랜스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대의 턴테이블을 사용하실 때 

턴테이블의 접지단자는 한 대의 턴테이블에서 오는 접지선을 TCR 플래티늄 2의 접지단자에 연결하고 나머지 턴테이블은 연결하지 않고 그대로 둡니다. 

 

두 대 또는 세 대를 사용한다고 하여 모두 접지선을 연결하면 접지 루프가 형성되어 오히려 험이 납니다.

 

 

 

20230117TCR 플래티늄 020.jpg

 

 

중앙에는 두 조의 출력 단자가 있습니다.

XLR 밸런스 단자와 RCA 단자입니다.

 

비록 두 조의 출력을 지원하지만, 가능한 한 한 조의 출력만을 사용하시기를 권유합니다.

 

밸런스로 출력을 뽑으면서 RCA 단자로도 출력을 뽑으면 음질이 저하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지 않아도 출력단자에 연결만 해놓아도 음질이 열화할 수 있습니다.

 

밸런스 단자를 사용할 것인가...

RCA 단자를 사용할 것인가... 반드시 선택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음질상 유리합니다.

 

 

 

20230117TCR 플래티늄 016.jpg

 

 

 

TCR 플래티늄 2는 나긋나긋하고 온화한 음색으로 일상에 지친 심신을 편안히 이완합니다.

 

무귀환 방식으로 인해 진공관 고유의 고조파가 줄어지지 않아 풍성한 배음이 공간을 가득 채웁니다. 

 

특히, 모노 음반이 아니라도 10kHz 롤 오프를 가변해 보면 음색이 미묘하게 변화하여 스테레오 음반을 들으면서도 다양한 세팅으로 음악을 들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 TCR PE 2의 전기적 제원입니다.
형식: 다양한 등화 곡선을 갖는 트랜스 드라이브 방식의 CR형 포노앰프
1. 증폭도(1kHz 기준): 160배
2. 논 클립 출력전압: 53V
3. 입력 임피던스: 47k
4. 입력: 언밸런스 3 계통(옵션으로 승압 트랜스를 내장할 수 있습니다.)
5. 출력 형식: 밸런스 1 계통, 언밸런스 1 계통,
6. 사용 진공관: 전압 증폭관 12AY7/6072 × 2, 출력관 ECC 99 × 2, 정류관 6CA4 × 1
7. 크기: W458 × H198× D330
8. 무게: 15kg    

 

 

 

오늘 소개하는 TCR 플래티늄 2는 윤석* 선생님이 받으십니다.

오랫동안 기다려 주시어 고맙습니다.

 

12일 완성되어 소리는 나고 있었으므로 충분한 히어링테스트를 하였습니다.

 

즉시 납품이 가능합니다.

 

 

20230117TCR 플래티늄 023.jpg

 

 

고맙습니다.


  1. 883 A급 10W+10W EL84 푸시풀 인티앰프 델리카투스 GE

    델리카투스 GE 4대입니다.오늘 로젠택배로 발송하였습니다.이번에 받으시는 분 성함입니다.박기* 선생님심덕* 선생님성*한 선생님최*곤 선생님 이렇게 4분입니다.서병익오디오의 무상 A/S에 대한 규정을 안내하오니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어 참고해주십시오.htt...
    Date2023.03.24 By서병익 Reply0 Views201 file
    Read More
  2. 882 2A3-40/ 300B 겸용 8W+8W 싱글 인티앰프 리자베타 XE

    리자베타 XE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리자베타 XE는 2A3-40과 300B를 바꾸어 사용할 수 있는 세계 유일의 인티앰프입니다. 오디오를 즐기다 보면 싱글 앰프에 관심을 두게 됩니다. 싱글 앰프만의 음질 때문인데, 싱글 앰프는 반도체 앰프에서는 존재하지 ...
    Date2023.03.22 By서병익 Reply0 Views229 file
    Read More
  3. 881 A급 10W+10W EL84 푸시풀 인티앰프 델리카투스 GE

    델리카투스 GE 4대입니다. 오늘 로젠택배로 발송하였습니다. 이번에 받으시는 분 성함입니다. 안효* 선생님 여종* 선생님 김주* 선생님 이양* 선생님 이렇게 4분입니다. 택배 운송과정에서 진공관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진공관은 모두 뽑은 후 포장하...
    Date2023.03.17 By서병익 Reply12 Views330 file
    Read More
  4. 880 진공관 헤드앰프 오르페오 MK2

    진공관 헤드앰프 오르페오 MK2입니다. 완성되어 지난 3월 10일 납품되었습니다. 세계적인 기타리스트 THU LE 님의 내한 공연회에 참석하였고 공연이 끝난 이튿날 파티에 참석하여 THU LE 님의 아름다운 기타 연주를 바로 앞에 앉아서 들을 수 있는 시간이 있었...
    Date2023.03.16 By서병익 Reply0 Views245 file
    Read More
  5. 879 고음질 진공관 프리앰프 벨루스 XE

    벨루스 XE입니다. 어제 완성하였습니다. 얼마전 코엑스 전시회 행사로 제작 일정이 조금 늦어졌습니다. 벨루스 XE는 진공관의 배음을 잘 살리면서도 반도체 파워앰프와 매칭도 고려하여 설계한 프리앰프입니다. 내용을 잘 모르시는 분은 진공관 프리앰프는 무...
    Date2023.03.09 By서병익 Reply0 Views375 file
    Read More
  6. 878 EL34 32W+32W 푸시풀 인티앰프 플로랄 XE

    플로랄 XE 4대를 완성하였습니다. 로젠택배를 통해 오늘 발송하였습니다. 작년 12월 28일 24시에 마감한 플로랄 XE의 공동제작에 참여하셨던 모든 분에게 납품되었습니다. 이번에 받으실 분 성함입니다. 임종* 선생님 이영* 선생님 김진* 선생님 조재* 선생님 ...
    Date2023.02.27 By서병익 Reply2 Views343 file
    Read More
  7. 877 2A3-40/ 300B 겸용 싱글 인티앰프 리자베타 XE

    리자베타 XE입니다. 리자베타 XE는(파워앰프는 새티늄 XE) 2A3-40과 300B를 바꾸어 사용할 수 있는 세계 유일의 인티앰프입니다. 과거 2A3와 300B의 경합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웨스턴 일렉트릭 사에서 싱글로 구동하여 8W를 출력할 수 있는 진공관을 출시...
    Date2023.02.25 By서병익 Reply2 Views324 file
    Read More
  8. 876 A급 10W+10W EL84 푸시풀 인티앰프 델리카투스 GE

    델리카투스 GE입니다. EL84는 플레이트 손실이 낮아 큰 출력을 뽑아내지는 못하지만, 독특한 음색은 매력적이어서 좋아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EL84의 매력적인 음색을 알고 계시는 마니아분을 위해 충분한 물량투자로 고음질로 완성한 델리카투스를 발표하였습...
    Date2023.02.18 By서병익 Reply6 Views1207 file
    Read More
  9. 875 EL34 32W+ 32W 푸시풀 인티앰프 플로랄 XE

    플로랄 XE 4대입니다. 이번에 받으시는 분입니다. 김*형 선생님 조*원 선생님 서*세 선생님 유*종 선생님 이렇게 4분입니다. 서병익오디오는 무상 AS 24개월입니다. 그러나 일부 제품에 한하여 무상 AS기간이 조금 다른 부분도 있습니다. 플로랄 XE 공제에 참...
    Date2023.02.17 By서병익 Reply4 Views266 file
    Read More
  10. 874 EL34 32W+32W 푸시풀 인티앰프 플로랄 XE

    플로랄 XE 4대입니다. 이번에 받으시는 분 성함입니다. 곽승* 선생님 김성* 선생님 김기* 선생님 도현* 선생님 이렇게 4분입니다. 플로랄 XE 공제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께서는 공지사항 무상 A/S 안내 게시물을 반드시 숙지해 주십시오... 조금이라도 안전하...
    Date2023.02.10 By서병익 Reply4 Views394 file
    Read More
  11. 873 CR형 포노앰프 TCR SE2

    CR형 포노앰프 TCR SE2입니다. 어제 늦은 오후에 완성하였습니다. TCR은 2009년 2월 출시되어 올해로 출시된 지 14년이 되었습니다. 하나의 모델이 이렇게 오랫동안 제작되고 있다면 분명히 그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TCR SE2의 논 클리핑 출력 전압은 53V에 ...
    Date2023.02.07 By서병익 Reply0 Views267 file
    Read More
  12. 872 EL34 32W+32W 푸시풀 인티앰프 플로랄 XE

    플로랄 XE 4대입니다. 오늘 로젠 택배로 발송하였습니다. 이번에 받으시는 분 성함입니다. 한*모 선생님 박*우 선생님 이*석 선생님 조*욱 선생님 이렇게 4분입니다. 중복되는 내용은 다루지 않았으므로 1월 30일 작업실 게시판 869번 게시물도 함께 참고해주...
    Date2023.02.03 By서병익 Reply2 Views312 file
    Read More
  13. 871 EL34 푸시풀 인티앰프 플로랄 XE

    플로랄 XE 7대입니다. 오늘 로젠 택배로 발송하였습니다. 이번에 받으시는 분 성함입니다. 박민* 선생님 이범* 선생님 최성* 선생님 이영* 선생님(처용)(동명이인이 계십니다.) 곽철* 선생님 박형* 선생님 전진* 선생님 이렇게 7분입니다. 미리 몇 차례 말씀드...
    Date2023.01.30 By서병익 Reply4 Views443 file
    Read More
  14. 870 3웨이 밀폐형 스피커 SP-06 MK3

    12인치 우퍼를 채용한 밀폐형 스피커 SP-06 MK3입니다. 지난 토요일(21일) 완성하였습니다. SP-06은 2019년 1월 첫 출시된 이후 올해로 4년이 되었습니다.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베이스 리플렉스 방식이었지만, 지금은 밀폐형으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12인치 ...
    Date2023.01.24 By서병익 Reply0 Views513 file
    Read More
  15. 869 가변 EQ 기능을 실장한 포노앰프 TCR 플래티늄 2

    TCR플래티늄 2입니다. 지난 12일 완성되어 청음실에서 에이징을 겸한 히어링 테스트를 하고 있었지만, 전면판이 입고되지 않아 사진으로 소개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전면판이 입고되어 체결하였으므로 사진으로 소개합니다. TCR 플래티늄은 모노 음반을...
    Date2023.01.17 By서병익 Reply0 Views235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64 Next
/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