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실

*포인트 : 댓글작성(5)
조회 수 406 댓글 0

20211105SP-06 MK3 016.jpg

 

 

2개의 포트를 전면에 배치한 베이스 리플렉스 방식의  SP-06 MK2를 밀폐형으로 바꾸어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모델명은 SP-06 MK3로 구분합니다.

 

SP-06에 사용한 12인치 저음 유닛이

포트형과 밀페형, 어떤 방식으로 제작해도 좋을 정도의 중간적 특성이어서 밀폐형에서도 좋은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실험으로 증명하였는데,

기존의 포트형 인클로저를 밀폐형으로 바꾸어 한동안 청음실에서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수개월에 걸친 히어링 테스트를 마치고 오늘 밀폐형 방식의 SP-06 MK3를 소개합니다. 

 

 

20211105SP-06 MK3 013.jpg

 

 

오디오 마니아라면 이미 잘 알고 계시겠지만,

밀폐형 방식의 스피커는 매력적인 저음 특성이 있습니다.

탄력 있는 저음과 저음의 윤곽이 잘 느껴지는 명료성 높은 저음이라는 것입니다.

 

포트형 스피커의 장점은 높은 효율에 비교적 낮은 주파수 대역을 재생할 수 있다는 것이지만,

저음 유닛의 후면에서 나오는 소리의 위상을 뒤집어 저음을 보강하는 원리상 설계가 까다롭고 실제로도 유난히 특정 대역이 강조되는 포트형 스피커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20211105SP-06 MK3 007.jpg

 

 

그러나 밀폐형에서는 우퍼 유닛의 후면에서 발생한 공기의 진동은 외부로 나오지 못하고 인클로저 내부에서 소멸합니다. 

이것이 포트형보다 효율이 1/2로 낮아지는 이유이지만,

유닛 후면에서 나오는 소리가 섞이지 않으므로 저음대역에서 굴곡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밀폐형 방식의 저음 하한 주파수 특성은 우퍼 유닛 자쳬의 특성에 의해 정해지기에 Fs가 충분히 낮은 저음 유닛 중에서 선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SP-06 MK3는 저음 특성이 우수한 유닛을 선정하고 시스템Q 0.7로 인클로저를 설계하여 튜닝 주파수 50Hz로 완성하였습니다. 

음압감도는 88dB입니다.

 

 

20211105SP-06 MK3 022.jpg

 

 

공기가 새지 않도록 하고 주사기를 강하게 늘러 보면 공기의 압력이 상당히 탄력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런 공기의 특성을 이용한 공기 서스펜션이 자동차나 각종 충격 방지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밀폐형 스피커도 공기의 압력을 이용한 방식으로 우선 공기가 절대로 새지 않아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완벽하게 밀봉된 밀폐형 스피커에서 전기적 신호에 의해 우퍼가 움직이게 되면 공기가 스프링처럼 작용하여 탄력 있는 저음을 만들어 냅니다.

 

 

이렇게 탄력 있는 저음은 리플렉스 방식의 스피커에서는 도저히 구현할 수 없는 음이어서 밀폐형 스피커가 돋보이는 이유라 생각합니다.

 

 

20211105SP-06 MK3 025.jpg

 

 

밀폐형 스피커는 저음 유닛의 후면에서 나오는 소리를 사용하지 않다 보니 통상의 포트형 스피커보다 감도가 낮습니다. 

그러나 SP-06 MK3의 음압 감도는 88dB로 근래 수입되는 포트형 스피커의 음압감도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그래도 SP-06 MK3와 매칭하는 앰프는 출력이 조금 높은 것이 좋습니다.

청음실에서는 델리카투스나 비올레타 SE2에 매칭하여 듣기도 하지만, 스피커의 능력을 최대한 끄집어낸다는 조건이라면 30W + 30W 이상은  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밀폐형은 저음 유닛 후면에서 나오는 소리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이런 이유로 밀폐형 스피커의 음압감도는 포트형으로 할 때 보다 3dB가 낮아집니다.

 

스피커에서 3dB가 낮다는 의미는 감도가 절반으로 줄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앞서 밀폐형은 유닛 후면에서 나오는 소리는 인클로저 내부에서 소멸하고 전면에서 나오는 소리만 사용한다고 하였으니 유닛의 앞, 뒤에서 나오는 소리를 모두 사용하는 포트형에 비해 효율이 절반밖에 되지 않는 것은 당연합니다.

 

 

20211105SP-06 MK3 032.jpg

 

 

 

이제 밀폐형 스피커와 앰프의 매칭에 대해 알아봅니다.

밀폐형 스피커를 잘 울리려면 포트형 스피커보다 두 배 더 큰 출력의 앰프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오해가 생깁니다.

청음실에서 비올레타를 91dB의 포트형 스피커 SP-06 MK2에 매칭하여 자주 들었는데, 비올레타의 출력은 8W+8W입니다.

 

이때 출력의 아쉬움은 전혀 없었는데,

3dB 작은 88dB의 밀폐형 스피커 SP-06 MK3에 매칭하여 동일한 조건으로 동작시키려면 몇 W의 앰프가 필요할까요....?

16W+16W일까요.....

 

 

20211105SP-06 MK3 005.jpg

 

 

대부분 그렇게 생각하시지만,

사실은 8W의 두 배의 출력은 32W입니다.

즉, 8W 앰프의 소리가 두 배로 크게 들리려면 32W의 앰프여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32W + 32W의 앰프와 매칭하여야 

91dB의 포트형 스피커에 8W + 8W 앰프를 매칭할 때와 같은 음량으로 들립니다.

 

왜... 그런지 알아봅니다.

우리가 말하는 앰프의 출력은 다른 말로 전력이라고 합니다.

전력 = 전압 × 전류입니다.

 

만약 부하저항이 정해져 있다면..

출력= 전압2/부하저항

8W= 8V×8V/8Ω

즉, 8V가 출력되는 앰프에 8옴 스피커를 연결하면 8W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8V의 두 배이면 16V가 출력되는 앰프가 필요한 것입니다.

16V×16V/8Ω= 32W 

즉, 음압감도 88dB의 스피커에 32W 앰프를 매칭하면 91dB의 스피커에 8W 앰프를 매칭하였을 때와 동일한 수준의 음량으로 들을 수 있는 것입니다.  

 

 

두 배 큰 소리를 듣기 위해서라면 앰프의 출력은 네 배 더 큰 출력이 필요하다.... 라고 기억해 두면 좋겠습니다.

전력은 전압 × 전류여서 그렇습니다.

 

그리고 전력을 다룰 때 2배는 3dB이지만,

전압을 다룰 때 2배는 6dB입니다.

 

이런 이유로 같은 두 배라도 앰프에서 두 배는 6dB,

스피커에서 두 배는 3dB로 표시되는 것입니다.

 

전력을 다룰 때 -3dB 손실인 경우 0.5

전압을 다룰 때 -3dB 손실은 0.708(또는 0.707)로 표기됩니다.

 

 

이 정도의 내용만 충분히 이해한다면 앰프와 스피커의 매칭 문제로 혼란을 겪지 않을 것입니다. 

 

 

20211105SP-06 MK3 029.jpg

 

 

 

SP-06 MK3의 전기적 제원

형식: 밀폐형 방식의 3웨이 스피커

1. 임피던스: 8옴

2. 음압 감도: 88dB

3. 외형 크기: W370 × D450 × H700

4. 크로스오버 주파수: 800Hz, 3kHz

5. 중량: 61.2kg(스피커 1개의 무게)

 

 

 

SP-06 MK3의 후면입니다.

20211105SP-06 MK3 037.jpg

 

 

모델명과 홈페이지 주소, 음압감도, 스피커 임피던스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20211105SP-06 MK3 034.jpg

 

 

 

밀폐형 스피커 SP-06 MK3의 음색은 전대역에 걸쳐 펑탄한 특성이 돋보입니다.

링크위츠-릴리 필터를 사용하고 메탈라이즈드 솔렌 패스트 콘덴서와 특주한 1.5mm 공심코일로 하드와이어링으로 제작한 네트워크는 대전류로 동작하는 스피커 구조상 음질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특히, 링크위츠-릴리 필터회로로 구성되어 크로스오버 대역에서 발생하는 부스트 현상이 근본적으로 발생하지 않아 SP-06 MK3가 평탄한 특성으로 된 이론적 이유입니다.

 

 

20211105SP-06 MK3 047.jpg

 

 

완성한 SP-06 MK3를 에이징을 겸한 히어링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20211105SP-06 MK3 049.jpg

 

SP-06 MK3 전용 받침대입니다.

기본 구조는 밑의 부분이 스파이크로 되어 있지만,

청음실에서 다루기 좋게 바퀴를 달아 놓았습니다.

 

스파이크 고정용 홀이 바퀴 고정용 볼트와 같은 8mm여서 가능하였습니다. 

 

정** 선생님의 SP-06 MK3입니다.

히어링 테스트가 끝나는 일요일(7일) 이후 언제든지 납품할 수 있습니다.

 

편하게 제작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시어 좋은 음질로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20211105SP-06 MK3 016.jpg

 

고맙습니다.


  1. 774 8W + 8W EL34 싱글 인티앰프 비올레타 SE2

    비올레타 SE2입니다. 지난번 비올레타 SE2 3대를 같이 제작하기 시작하여 순차 완성하여 납품하였고 마지막으로 완성된 비올레타 SE2입니다. 지난주 화요일(9일) 완성하였고 에이징을 겸한 히어링 테스트를 충분히 하였습니다. 사진은 지난주 금요일(13일) M-1...
    Date2021.11.16 By서병익 Reply0 Views245 file
    Read More
  2. 773 네트워크 플레이어 M-1 MK2

    네트워크 플레이어 M-1 MK2입니다. 어제 완성하였습니다. 동시에 두 대를 완성하였는데 라즈베리파이 4B 2GB 제품이 품절이어서 한동안 기다려야 했습니다. 라즈베리파이 4B부터는 램 용량을 선택할 수 있게 하였는데, M-1 MK2에서는 2GB 제품이 가격이나 성능...
    Date2021.11.13 By서병익 Reply0 Views369 file
    Read More
  3. 772 8W + 8W EL34 싱글 인티앰프 비올레타 SE2

    비올레타 SE2입니다. 지난 수요일(3일) 완성하였습니다만, 사진으로 소개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요즘 사진 찍는 일정이 밀려 있어서입니다. 사진 찍는 것은 어렵지 않으나 작업실에 소개 글을 올리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매번 똑같은 내용을 올릴 수도 없고...
    Date2021.11.08 By서병익 Reply0 Views266 file
    Read More
  4. 771 3웨이 밀폐형 스피커 SP-06 MK3

    2개의 포트를 전면에 배치한 베이스 리플렉스 방식의 SP-06 MK2를 밀폐형으로 바꾸어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모델명은 SP-06 MK3로 구분합니다. SP-06에 사용한 12인치 저음 유닛이 포트형과 밀페형, 어떤 방식으로 제작해도 좋을 정도의 중간적 특성이어서 밀...
    Date2021.11.05 By서병익 Reply0 Views406 file
    Read More
  5. 770 8W + 8W EL34 싱글 인티앰프 비올레타 SE2

    비올레타 SE2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3분이 주문하시어 3대를 같이 시작하여 준비 작업을 하였지만, 프리앰프와는 달리 3대를 동시에 마무리하기에는 오히려 불편하여 한 대씩 순차 완성합니다. 회로 배선 등... 기본적인 것은 모두 되어 ...
    Date2021.11.02 By서병익 Reply0 Views241 file
    Read More
  6. 769 32W + 32W EL34 푸시풀 인티앰프 올로로사 XE

    EL34 푸시풀 인티앰프 올로로사 XE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올로로사 XE는 EL34를 푸시풀로 구동하여 32W + 32W를 뽑고 있습니다. 높은 출력이 목표였다면 40W도 뽑을 수 있지만, 올로로사 XE의 설계 목표는 고음질이었으므로 32W + 32W로 만족하였습니다...
    Date2021.10.26 By서병익 Reply0 Views325 file
    Read More
  7. 768 고음질 다기능 프리앰프 쏘나레 콘솔릿 SE 메탈형

    쏘나레 콘솔릿 SE입니다. 어제 오후 늦은 시간에 완성하였습니다. 쏘나레는 고음질 다기능의 진공관 프리앰프입니다. 2005년에 처음 소개한 후 15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제작하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 속에 끊임없는 회로 개선으로 비교 대상이 없을 정도의 ...
    Date2021.10.21 By서병익 Reply0 Views224 file
    Read More
  8. 767 44W + 44W KT120 파라싱글 파워앰프 아마레 플래티늄

    KT120을 파라렐 싱글로 구동하여 출력 44W + 44W를 뽑고 있는 아마레 플래티늄입니다. 어제 완성하였습니다. 오디오를 시작하여 다양한 앰프를 경험하다 보면 싱글앰프의 음색적 매력을 알게 됩니다. 싱글앰프는 반도체 앰프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방식으로 진...
    Date2021.10.15 By서병익 Reply0 Views293 file
    Read More
  9. 766 10W +10W 2A3 디퍼런셜 파워앰프 푼타뮤지카 SE2

    푼타뮤지카 SE2는 2A3를 디퍼런셜로 구동하여 출력 10W + 10W를 뽑고 있습니다. 진공관 앰프를 오래 사용하셨더라도 2A3 진공관을 잘 모르시는 분이 많습니다. 3.5W의 작은 출력으로 울리기 쉬운 스피커는 흔하지 않으니 더욱 그럴 것입니다. 웨스턴 일렉트릭...
    Date2021.10.05 By서병익 Reply0 Views386 file
    Read More
  10. 765 네트워크 플레이어 M-1 MK2

    네트워크 플레이어 M-1 MK2입니다. 먼저 소개한 메디움 MK2에 이어 완성하였으나 오늘에야 소개합니다. 지난 6월 그동안 M-1에 사용하던 라즈베리파이 3B+를 4B로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4B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와이파이 5.0GHz(IEEE 802.11ac)가 지원됩니다. ...
    Date2021.10.03 By서병익 Reply0 Views253 file
    Read More
  11. 764 진공관 리모트 컨트롤러 RCV MK2

    진공관 리모트 컨트롤러 RCV MK2 두 대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두 대 중 한 대는 주문하신 분의 요청으로 음핑고 노브로 하였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두 분이 주문하시어 두 대를 동시에 제작하였습니다. 혹시... 고가의 하이엔드 앰프에서 리모컨 기능이...
    Date2021.09.29 By서병익 Reply0 Views232 file
    Read More
  12. 763 다기능 고음질 프리앰프 쏘나레 콘솔릿 SE

    쏘나레 콘솔릿 SE입니다. 지난 토요일(18일) 완성하였습니다. 추석 연휴 특별히 다녀올 곳이 없는 사정상 에이징을 겸한 히어링 테스트를 위하여 음악을 들었습니다. 쏘나레 SE는 진공관 프리앰프에서 기대하는 모든 것을 담아낸 프리앰프라 할 수 있습니다. ...
    Date2021.09.21 By서병익 Reply0 Views299 file
    Read More
  13. 762 진공관 DAC 메디움 MK2

    진공관 DAC 메디움 MK2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진공관 DAC 메디움 MK2는 근래 수입되는 DAC 제품과는 추구하는 방향이 다릅니다. 수입되는 DAC 제품의 특징은 최신 기술을 사용한 DAC를 사용하여 음질이 좋다.. 라는 주장을 바탕으로 최신형임을 강조합...
    Date2021.09.14 By서병익 Reply0 Views316 file
    Read More
  14. 761 3웨이 멀티채널 디바이더 벨리타스 플러스 SE

    3웨이 멀티 채널 디바이더 베리타스 플러스 SE입니다. 오늘 오전 완성하여 전기적 특성을 확인하고 히어링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주문하신 분께서 3웨이용 채널 디바이더인 베리타스 플러스 SE를 주문하셨지만, 우선은 2웨이 멀티 앰핑으로 운용하실 계획이라 ...
    Date2021.09.07 By서병익 Reply2 Views280 file
    Read More
  15. 760 CR형 포노앰프 로샤 SE

    CR형 포노앰프 로샤 SE입니다. 오늘 완성되었습니다. 오디오를 하다 보면 같은 내용이라도 여러 의견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누구라도 다양한 의견을 말할 수 있지만,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내용이 난무하여 이제 막 오디오를 시작하는 분이라면 더욱 혼...
    Date2021.09.01 By서병익 Reply0 Views211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8 9 10 11 12 13 14 15 16 17 ... 64 Next
/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