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실

*포인트 : 댓글작성(5)
조회 수 203 댓글 0

20201226아리에스 SE3 003.jpg

 

아리에스 SE3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그동안 제작되던 아리에스 SE를 SE3 버전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디지털 PCB가 업그레이드되어 구분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동안 사용하던 디지털 PCB가 소진되어 새로운 DAC 칩을 채용하기 위해 여러 제조사의 DAC 칩을 검토하였습니다.

 

그러는 과정에서 지금의 DAC 기술은 이제 정점에 이르렀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마치 90년대 말 반도체 증폭회로 설계 기술이 정점에 이르러 회로로써 차별화를 하지 못하게 되자 PA에서 출력 증강 목적으로 사용하던 BTL(밸런스 앰프) 방식을 최고라고 추켜세우던 때가 생각납니다. 

 

BTL 방식은 낮은 전원 전압일 때 큰 출력을 얻기 위해 개발된 방식입니다.

그러나 10kHz 이상에서는 왜율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하이파이 용도로는 사용하기 불리한 방식이지만, 

대대적인 광고로 지금은 고급앰프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런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새로운 DAC 칩을 알아보는 과정에 대부분의 DAC 칩 제조사에서 DAC 출력단을 내부에서 다단으로 구성하여 출시하기 때문입니다.

어느 제조사는 채널당 8개를 병렬로 묶어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더군요...

 

이런 식의 경쟁이라면 이제 머지않아 16개를 병렬로 구성하는 DAC 칩을 발표할 것입니다. 

 

 

20201226아리에스 SE3 013.jpg

 

 

일반인이 자세한 내용을 모른다고

마치 화소수만 높으면 고급 디지털카메라인 것처럼 광고하고,

오직 출력만 높으면 음질이 좋아지는 것처럼 1,000W가 넘는 상업용 앰프를 가정에서 사용하도록 광고하는 이런 사례들이 DAC 칩에서도 똑같이 재현되고 있습니다.

 

내용을 모르시는 분은 당연히

DAC 칩 두 개 보다 네 개 쓴 DAC가 더 좋은 것으로 알겠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반도체 소자는 다단으로 구성하면 할수록 특성은 더 떨어지게 되어있습니다.   

 

그 이유는 특성 불균일 때문입니다.

반도체 소자는 특성상 같은(비슷한 정도라도) 소자를 찾기 어렵습니다.

일례로 고내압 실리콘 트랜지스터 KSE 340의 직류 증폭률을 나타내는 hfe를 보면 최저 30배에서 240배까지 차이가 납니다.

이렇게 편차가 큰 반도체 소자를 지나치게 다단으로 묶어 놓는 일은 결코 음질이 향상하는 쪽으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내용을 알면서도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는 있습니다. 

기술이 정점에 이르러 다른 방법으로는 차별화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고, DAC 칩을 다단 구성으로 하여 전류를 크게 흘리면 다소나마 음이 두툼해지기 때문입니다.

 

요즘 DAC 칩이 델타 시그마 방식으로 제조되면서 음이 가늘어졌고 이런 현상을 조금이나마 극복하려는 노력을 몰라서가 아닙니다.

정도가 지나치다는 생각으로 말씀 드렸습니다.   

 

 

20201226아리에스 SE3 014.jpg

 

 

그런데 만약 아날로그 오디오 회로에서 두툼한 음질을 만들어낼 수 있다면,

이렇게 다단으로 구성하여 오히려 음질을 열화하는 DAC 칩을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서병익오디오의 모든 소스 기기 및 앰프들의 음색은 톤이 굵은 두툼한 소리여서 굳이 다단으로 구성된 DAC 칩을 쓰지 않아도 될 정도이니 다단으로 구성된 DAC 칩은 제외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새로 발주한 디지털 보드에서도 버브라운사의 PCM 1795를 다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성능을 더 높이기 위해 클락을 TCOX급으로 올렸으며, 옵티컬 단자도 192kHz까지 지원하도록 새로운 옵티컬 소자로 바꾸었습니다.

 

아리에스 SE3의 내부입니다.

20201226아리에스 SE3 008.jpg

 

 

부품의 리드를 직접 러그 단자에 납땜하는 하드와이어링으로 배선하였는데, 우측 부분이 DAC 칩에서 출력된 아날로그 신호를 증폭하는 부분입니다.

 

디지털부는 스테인리스 스틸 304 재질로 절곡하여 실드링하였습니다.

DAC 칩에서 전류로 출력된 아날로그 신호를 증폭할 수 있는 전압으로 바꾸어야 하는데, 이 과정을 I/V 변환이라 합니다.

상판을 열고 찍은 사진 중에 보이는 조그만 트랜스 2개가 그 역할을 합니다.

스웨덴의 룬달 제품입니다.

 

디지털 신호에서 아날로그 신호를 뽑아낸 이후 필요 없게 된 디지털 신호 일부를 제거하는 역할도 함께 합니다. 

이곳에서 1차 디지털 필터링을 거친 후 진공관 ECC82에서 증폭과 동시에 2차 디지털 필터링으로 완벽하게 제거합니다.
 

 

진공관 ECC82로 구동하는 액티브 필터는 Octave당 -24dB로 감쇠하여 -3dB cut 52.75kHz의 주파수 특성을 실현하였습니다.

 

상단의 좌측 부분이 라인 프리부입니다.

 

12AY7로 구성되었으며 유연한 음색에 높은 S/N 비가 특징입니다.

무귀환으로 구성되어 진공관 고유의 고조파가 감쇠되지 않아 배음이 공간을 가득 채워 음악이 풍성하게 들립니다.

이런 부분이 진공관 앰프를 찾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모든 프리앰프는 볼륨으로 올리면 험이나 노이즈도 함께 같은 비율로 증가하기 마련입니다.

특히 진공관 프리앰프에서는 이런 부분이 취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리에스 SE3는 볼륨 최대 시에도 험을 비롯하여 어떠한 노이즈도 전혀 증가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될 수 있는 이유는 이론에 입각한 이상적인 배선을 하드와이어링으로 구현하였기 때문입니다.

 

2차원적인 구성만이 가능한 PCB 방식에서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20201226아리에스 SE3 010.jpg

 

아리에스 SE3의 하판을 체결한 상태입니다.

위쪽으로 시소 타입의 전원 스위치가 보입니다.

 

45mm 통 알루미늄을 절삭가공하여 제작한 받침대는 실리콘 고무와 결합하여 미세한 진동을 잡는 역할을 합니다.

 

 

아리에스 SE3의 후면입니다.

20201226아리에스 SE3 016.jpg

 

 

아날로그 입력단은 총 4계통을 지원합니다.

입력 선택은 셀렉타에 의해 제어되는 릴레이 방식이어서 음이 새는 현상을 근본적으로 방지하고 오랫동안 안정된 동작을 합니다.

 

 

20201226아리에스 SE3 015.jpg

 

 

상단에 4계통의 RCA 아날로그 입력 단자가 있으며, 하단에 디지털 5계통의 디지털 입력단자가 있습니다.

좌측부터 USB, COAXAL, OPT 1, OPT 2, AES/EBU 순입니다.

 

그중 광(옵티컬) 단자는 2조를 마련하였는데,

요즘 TV는 음성 디지털 신호를 광단자로 출력하고 다른 디지털 기기에서도 광단자를 채용하는 일이 많아져 사용 빈도가 높아진 것을 반영하였습니다. 

 

20201226아리에스 SE3 020.jpg

 

 

아리에스 SE3의 RCA 출력 단자는 두 조가 있으며, 내부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아리에스 SE3의 전면 좌측입니다.

20201226아리에스 SE3 021.jpg

 

 

좌측에 아날로그 소스기기를 선택할 수 있는 셀렉타가 있습니다.

이 셀렉타는 세이덴 사 제품으로 경쾌한 동작과 장수명이 특징입니다.

 

아날로그 셀렉타가 DIGITAL 위치에 있을 때 비로소 우측의 디지털 셀렉타가 작동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USB, COAXAL, OPT 1, OPT 2, AES/EBU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측 전면판입니다.

20201226아리에스 SE3 023.jpg

 

음량의 크기를 조절하는 볼륨과 좌, 우의 음 균형을 잡을 수 있는 밸런스 컨트롤입니다.   

 

 

20201226아리에스 SE3 022.jpg

 

 

 

중앙의 메타는 아리에스 SE3의 전원 전압 상태를 보여줍니다.

정류관을 오래 사용하여 에미션 감퇴현상이 생기며 전압은 점점 낮아집니다. 

이 지침을 참고하여 정류관의 교체 시기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 아리에스 SE3의 디지털 부 제원입니다.

◆ 32-Bit Resolution

◆Accepts 16-, 24-, and 32-Bit Audio Data

◆Digital Audio input
- USB 2.0 (USB Audio Class 2.0, Support DSD 128, PCM 32bit/192kHz Max.)

- Optical(2 EA) : Optical Cable required, 192kHz까지 지원됨
- Coaxial: 75 Ohm Cable required

- AES/EBU: 110 Ohm Cable required
◆ Analog Performance

- Dynamic Range: 123dB

- THD+N: 0.0005%

◆Sampling Frequency: 10kHz to 200kHz

◆PCM Data Formats: Standard, I2S, and Left-Justified

◆DSD Format Interface Available

◆ Frequency Response : 20Hz ~ 20kHz
Sine Wave Based @0dB
20Hz : 0dB
20kHz : 0dB

 

. 아리에스 SE3의 아날로그 부 제원입니다.
1. 이득: 11배
2. 주파수특성: 출력 5V 시 -3dB
고역 상한 주파수: 77.23kHz
저역 하한 주파수: 5.0Hz
3. 논클립 출력 전압: 33V
4. 사용 진공관: 12AY7 × 2개,  ECC82/ 12AU7 × 2개,  6CA4 × 1개
5. 입력 언밸런스 4계통, 출력 언밸런스 2계통,

6. 입력 임피던스: 100K
7. 크기: W440 × D350 × H138

8. 무게: 11kg(디지털 쳬중계로 측정하여 어느 정도 오차는 있습니다.)

 

 

아리에스 SE3는 OP AMP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DAC입니다.

요즘은 DAC 칩의 성능이 부족하여 음질이 떨어지는 일은 존재할 수 없을 정도로 DAC의 성능은 상향 평준화되어 있습니다. 

 

이런 사실에 근거하여 아날로그 단에 투자하여 음질을 혁신하려는 노력은 이미 수년 전부터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 진공관을 탑재한 DAC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어느 정도 음질이 개선된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그러나 OP AMP를 여전히 그대로 사용한다면 음질의 향상은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이런 면에서 아리에스 SE3가 돋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진공관 프리앰프와 진공관 DAC를 함께 검토 중이시면 아리에스 SE3를 눈여겨보시길 기대합니다.  

 

쉽게 들을 수 없는 음악적 감동을 하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입니다.

 

함** 선생님의 아리에스 SE3입니다.

3일간의 에이징을 겸한 히어링 테스트가 끝나는 30일(수) 이후 언제든지 납품이 가능합니다.

 

20201226아리에스 SE3 014.jpg

 

맙습니다.   


  1. 706. 진공관 리모트 컨트롤러 RCV

    진공관 리모트 컨트롤러 RCV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제작은 거의 되어있었는데, 전면판의 미입고로 사진을 찍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전면판이 입고되어 체결함으로써 완성되었습니다. 흑색 패널의 RCV는 주문에 의해 제작되었고 실버 색상의 RCV는...
    Date2021.01.14 By서병익 Reply0 Views46 file
    Read More
  2. 705. 진공관 헤드앰프 오르페오 MK2

    그동안 제작되고 있던 헤드앰프 오르페오가 MK2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개선된 내용은 전원부를 분리하여 미세하게나마 남아있던 험을 모두 제거하였습니다. 헤드앰프는 포노앰프 앞에 위치하게 되는데, 포노앰프의 이득은 통상 200배 정도 됩니다. ...
    Date2021.01.08 By서병익 Reply0 Views131 file
    Read More
  3. 704. 8W + 8W EL34 싱글 인티앰프 비올레타 SE2

    비올레타 SE2입니다. 오늘 오전에 완성하여 온종일 에이징을 겸한 히어링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비올레타 SE2는 EL34를 싱글로 구동하여 출력 8W + 8W를 뽑고 있습니다. 비올레타의 회로 설계 목표가 높은 출력이었다면 5극관 모드로 결선하여 출력 11W + 11W...
    Date2021.01.04 By서병익 Reply0 Views153 file
    Read More
  4. 703. CR형 포노앰프 로샤 MK2

    서병익오디오를 자주 찾아주시는 회원 여러분께 새해 인사 올립니다. 새해에는 더욱 강건하시고 하시는 일 순조로우시기를 기원합니다. 올 한해 정말 애쓰셨습니다. 포노앰프 로샤 MK2입니다. 동시에 2대를 제작하기 시작하였는데, 한 대는 수일 전 나머지 한...
    Date2020.12.31 By서병익 Reply0 Views124 file
    Read More
  5. 702. 진공관 DAC가 내장된 프리앰프 아리에스 SE3

    아리에스 SE3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그동안 제작되던 아리에스 SE를 SE3 버전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디지털 PCB가 업그레이드되어 구분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동안 사용하던 디지털 PCB가 소진되어 새로운 DAC 칩을 채용하기 위해 여러 제조사의 DAC 칩...
    Date2020.12.26 By서병익 Reply0 Views203 file
    Read More
  6. 701. A급 10W + 10W 2A3 디퍼런셜 파워앰프 푼타뮤지카 SE2

    푼타뮤지카 SE2입니다. 지난 토요일(12일) 늦은 시간에 완성하여 전기적 특성도 확인하지 못하고 퇴근하였습니다. 오늘 출근하여 전기적 특성을 확인하고 온종일 에이징을 겸한 히어링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근래 오디오를 시작하신 분이라면 잘 모르시겠지만...
    Date2020.12.14 By서병익 Reply0 Views174 file
    Read More
  7. 700. 8W + 8W EL34 싱글 인티앰프 비올레타 SE2

    비올레타 SE2입니다. 어제 늦은 시간에 완성하여 전기적인 특성만 확인하고 퇴근하였습니다. 오늘 온종일 에이징을 겸한 히어링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비올레타를 제작할 때면 느끼는 것이지만, 앰프에 큰 욕심만 부리지 않는다면 평생 메인으로 써도 충분한 ...
    Date2020.12.08 By서병익 Reply0 Views242 file
    Read More
  8. 699. 2A3-40/300B 겸용 싱글 파워앰프 새티늄

    2A3-40을 채용한 싱글 파워앰프 새티늄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2A3-40을 싱글로 구동하여 출력 8W + 8W를 뽑고 있습니다. 2A3-40은 2A3의 플레이트 손실 15W를 40W로 개선한 진공관으로 3.5W의 작은 출력이 8W로 상향되었습니다. 2A3의 청아하고 유려한...
    Date2020.11.30 By서병익 Reply2 Views308 file
    Read More
  9. 698. 진공관 리모트 컨트롤러 RCV

    진공관 리모트 컨트롤러 RCV입니다. 오늘 10대를 완성하여 이번 공제 건으로는 총 21대를 제작함으로써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잘 포장하여 신청하신 분에게 발송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 이번에 받으실 분 성함입니다. 1. 전*강 선생님 2. 김*철 선생님 3. 유...
    Date2020.11.24 By서병익 Reply0 Views214 file
    Read More
  10. 697. 3웨이 스피커 SP-06

    3웨이 스피커 SP-06입니다. 지난주 토요일(14일)과 일요일(15일) 이틀에 걸쳐 완성하였습니다. 네트워크는 이미 완성되어 있었고 여러 준비작업도 모두 해 놓은 상태여서 조립하고 측정하여 특성을 확인하는 일이었습니다. 지난 9월 29일 주문받은 모델이라 ...
    Date2020.11.20 By서병익 Reply0 Views292 file
    Read More
  11. 696. 진공관 리모트 컨트롤러 RCV

    진공관 리모트 컨트롤러 RCVp입니다. 총 11대입니다. 이번에 받으실 분 성함입니다. 신청하시고 입금하신 순서입니다. 1. 박*희 선생님 2. 신*철 선생님 3. 서*원 선생님 4. 정*보 선생님 5. 권*호 선생님 6. 최*철 선생님 7. 김*호 선생님 8. 이*모 선생님 9...
    Date2020.11.16 By서병익 Reply2 Views183 file
    Read More
  12. 695. 라우드네스 프리앰프 벨루스 SE

    프리앰프 벨루스 SE입니다. 그제(금요일) 완성하였으나 어제는 늦은 시간에 청음실을 찾아주신 분하고 담소하느라 사진을 찍지 못하였습니다. 기기를 완성하고 사진을 찍는 시간은 대부분 일과가 끝난 후에 합니다. 아무래도 사진 찍고 글 올리려면 시간이 오...
    Date2020.11.08 By서병익 Reply0 Views195 file
    Read More
  13. 694. 진공관 리모트 컨트롤러 RCV 공제 진행 안내

    . 어제 저녁 공지사항에 올려놓은 글을 이곳으로 옮겼습니다.... RCVp의 공제를 신청하시고 기다려 주시는 회원 여러분에게 진행 상황을 알려드립니다. 아직 PCB가 입고되지 않았습니다. 다행히 토요일(7일) 납품하신다고 하여 제가 할 수 있는데 까지는 꼼꼼...
    Date2020.11.05 By서병익 Reply0 Views246 file
    Read More
  14. 693. A급 10W + 10W 2A3 디퍼런셜 파워앰프 푼타뮤지카 SE2

    디퍼런셜 파워앰프 푼타뮤지카 SE2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푼타뮤지카 SE2는 2A3를 디퍼런셜로 구동하여 출력 10W + 10W를 뽑고 있습니다. 2A3를 싱글로 구동하면 3.5W 정도의 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과거 높은 음압감도를 갖는 스피커를 사용할 당...
    Date2020.11.02 By서병익 Reply0 Views205 file
    Read More
  15. 692. 진공관 리모트 컨트롤러 RCVp

    진공관 리모트 컨트롤러 RCVp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지난달 말일 RCV의 신청을 마감한 후 각종 부품류와 기구물을 발주하였습니다. 릴레이 보드와 디지털 제어보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준비물이 입고되어 작업하고 있습니다. 오늘 PCB 종류 1대분이 입...
    Date2020.10.23 By서병익 Reply2 Views269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48 Next
/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