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실

*포인트 : 댓글작성(5)
조회 수 309 댓글 0

20191202플레누스MK3 048.jpg

 

진공관 DAC 플레누스 MK3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지난 토요일 거의 제작하였으나 완성하지는 못하고 퇴근하였습니다.

오늘 출근하여 완성하였고,

전기적 특성을 확인하고 에이징을 겸한 히어링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평소 FM클래식(청주는 94.1MHz) 방송을 즐겨 듣습니다만,

이렇게 DAC를 에이징하는 날이면 온종일 CD나 M-1을 통한 음원 파일을 듣게 됩니다.

 

좋은 DAC와 그렇지않은 DAC를 구분하는 방법의 하나가 2시간 이상 들어보는 것입니다.

음질을 결정하는 요소는 다양하지만,

DAC 칩에서 출력되는 아날로그 신호에는 음원 신호로서의 역할이 끝난 디지털 신호도 중첩되어 있으므로 이 디지털 성분을 어느 정도 제거하느냐...! 도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합니다.    

 

아날로그 신호 중에 포함된 디지털 성분은 높고 넓은 주파수대역에 분포합니다.

 

이런 디지털 성분을 제거하기 위하여

반도체 DAC에서는 OP AMP로 구성된 -24dB cut 액티브 필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91202플레누스MK3 035.jpg

 

 

그러나 서병익오디오에서는 OP AMP는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조금은 다른 각도에서 디지털 성분을 완벽하게 제거하고 있습니다.

 

트랜스에는 용도에 따라 저주파용과 고주파용으로 구분하며 그 기준이 되는 주파수는 100kHz입니다.

이보다 낮은 주파수를 취급하는 용도이면 저주파용 트랜스,

100kHz보다 높은 주파수를 취급하는 용도이면 고주파용 트랜스라 합니다. 

 

 

조금 다른 말씀을 먼저 드리자면,

대부분의 DAC 칩에서는 아날로그 신호가 전류로 출력되며 전류를 전압으로 바꾸는 회로를 OP AMP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 회로를 I/V 변환 회로라 합니다.

 

플레누스의 I/V 변환 회로는 저주파용 트랜스를 이용한 트랜스 I/V 변환 회로를 채용하였습니다.

DAC 칩에서 전류로 출력된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 신호는 이 저주파 트랜스를 경유하는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주파용 트랜스에서는 100kHz 이상은 작용하지 못하므로 2차 측에는 디지털 성분이 존재하지 않게 됩니다.    

 

플레누스의 종단에도 저주파용 트랜스로 구동되는 출력회로를 채용하고 있어,

다시 한번 100kHz 이상의 디지털 성분이 걸러지어 완벽하게 디지털 성분을 제거합니다.

 

 

20191202플레누스MK3 001.jpg

 

 

사람의 청각 능력은 20Hz에서 20kHz 범위라고 하지만,

몸은 그 이상을 감지한다는 것이 수십 년 전 실험으로 증명된 바 있습니다.  

 

이 내용은 그동안 여러 번 말씀드렸으므로 오늘은 생략합니다만,  

디지털 성분이 충분히 제거되지 않은 DAC를 사용하여 2시간 이상 음악을 듣게 되면 몸이 반응합니다.

 

플레누스를 통하여 온종일 음악을 들어도 여전히 귀 기울이며 음악을 듣게 되는 것은 이런 기술적 내용이 적용되었기 때문입니다.

 

 

20191202플레누스MK3 002.jpg

 

 

플레누스가 특별하게 들리는 이유 중 하나는 무귀환으로 구성되어 진공관 고유의 고조파 함유율이 매우 높다는 데 있습니다.

 

반도체 DAC에서 배음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플레누스에서는 선형 특성이 우수하다고 평가받는 ECC99를 사용하여 무귀환으로 구동하고 있습니다.

ECC99의 무귀환 증폭 과정에서 생성되는 고조파 성분으로 인해 전대역에 걸쳐 유려한 배음이 돋보입니다.

 

반도체 앰프로 구성된 시스템에서도 진공관 DAC 플레누스를 사용하시면 유려한 음색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반도체 앰프에서 배음을 생성하지는 못하지만,

배음을 없앨 수 있는 능력까지 있는 것은 아니어서 그렇습니다....

 

 

 

. 플레누스 MK3의 디지털 부 제원입니다.

◆ 32-Bit Resolution

◆Accepts 16-, 24-, and 32-Bit Audio Data

Digital Audio input
- USB 2.0 (USB Audio Class 2.0, Support DSD 128, PCM 32bit/192kHz Max.)

- Optic : Optical Cable required(2 EA)
- Coax : 75 Ohm Cable required

- AES/EBU : 110 Ohm Cable required
◆ Analog Performance
Dynamic Range: 123dB

THD+N: 0.0005%
◆Sampling Frequency: 10kHz to 200kHz
◆PCM Data Formats: Standard, I2S, and Left-Justified
◆DSD Format Interface Available
◆ Frequency Response : 20Hz ~ 20kHz
Sine Wave Based @0dB
20Hz : 0dB
20kHz : 0dB

 

. 아날로그 부의 제원입니다.
1. 주파수 특성
하한 주파수 : -3dB 4Hz
상한 주파수 : -3dB 75.18kHz
2. 출력전압
0dB : 2,593mV
-5dB : 1,469mV
-10dB : 825mV
3. 논클립 출력전압 : 53V
4. 사용 진공관 : 전압 증폭관 ECC99 × 2,  정류관 6CA4 × 1개,
5. 크기 : W455 × H197 × D320
6. 중량 : 13.9kg

 

 

플레누스 MK3의 후면입니다.

20191202플레누스MK3 039.jpg

 

 

 

좌측부터 USB 2.0 단자(적용된 것은 USB 3.0단자)가 있으며, AES/EBU 단자, COAXIAL 단자, OPTICAL 2, OPTICAL 1 순으로 총 5계통의 입력 단자가 있습니다. 

 

20191202플레누스MK3 040.jpg

 

 

중앙에는 RCA와 XLR 출력 단자가 있습니다만,

동시에 두 계통의 출력을 모두 사용하는 것은 비추입니다.

RCA 단자와 XLR 단자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하시기를 권유합니다. 

 

 

20191202플레누스MK3 041.jpg

 

플레누스 MK3의 음색은 디지털 음원을 들으면서도 디지털적이라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온화하며 나긋나긋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는 플레누스 내부에서는 어떤 상황에서도 파형 클립핑 현상이 발생하지 않아 그렇습니다.

 

플레누스의 논클립 출력 전압은 53V이며 플레누스의 이득(GAIN)은 약 6.3배입니다. 

실효 허용입력 전압= 논클립 출력 전압/ 이득

53/6.3=8.4

 

즉, 플레누스에 8.4V 이상이 입력되어야 파형 클립핑이 발생하지만, DAC 칩에서 이런 전압이 출력되는 일은 발생할 수 없습니다.

플레누스의 음질이 부드럽게 들리는 이론적 이유입니다.

 

CD의 다이내믹 레인지는 120dB 이상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언제나 그런 다이내믹 레인지를 구현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DAC의 아날로그단의 능력에 따라 그 범위가 정해집니다.

 

그 능력을 가늠할 수 있는 항목이 DAC의 논 클립 출력 전압입니다.

OP AMP로 구성된 아날로그단의 논클립 출력 전압은 9.2V이며,

플레누스의 논 클립 출력 전압은 53V입니다.

 

극적인 대비가 돋보이는 오케스트라나 오페라에서 더욱 생동감 있게 들리는 이유입니다. 

 

 

20191202플레누스MK3 044.jpg

 

 

어느날 플레누스를 청음하러 오신 분께서 말씀하시기를....

플레누스로 CD 음악을 들어 보니 이제 다시 LP를 시작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고 하시더군요.....

 

박*연 선생님의 플레누스 MK3입니다.

 

3일간의 에이징이 끝나는 수요일(4일) 이후 언제든지 납품할 수 있습니다.

 

 

20191202플레누스MK3 037.jpg

 

고맙습니다.


  1. 639 진공관 DAC 플레누스 MK3

    진공관 DAC 플레누스 MK3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지난 토요일 거의 제작하였으나 완성하지는 못하고 퇴근하였습니다. 오늘 출근하여 완성하였고, 전기적 특성을 확인하고 에이징을 겸한 히어링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평소 FM클래식(청주는 94.1MHz) 방...
    Date2019.12.02 By서병익 Reply0 Views309 file
    Read More
  2. 638 CR형 포노앰프 로샤 MK2

    CR형 RIAA 포노앰프 로샤 MK2입니다. 진공관 DAC 플레누스 MK3를 제작하고 있고 거의 마무리 단계에서 오늘 받기로 한 전면판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택배로 받다 보니 오늘 받기 위해서는 어제 발송하여야 했는데, 일정상 그러하지 못하였다고 합니다. 플레누...
    Date2019.11.29 By서병익 Reply0 Views198 file
    Read More
  3. 637 CR형 포노앰프를 실장한 프리앰프 쏘나레 플러스

    쏘나레 플러스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쏘나레 플러스는 CR형 포노앰프를 내장하여 별도의 포노앰프 없이 LP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특히, 쏘나레 플러스는 포노부를 특화하여 LP를 즐겨 사용하시는 분에게 유용할 수 있는 럼블필터와 스크래치 필터, 그...
    Date2019.11.23 By서병익 Reply0 Views397 file
    Read More
  4. 636 진공관 헤드앰프 오르페오 ORPEO

    신모델입니다. 승압 트랜스를 대신해 사용할 수 있는 진공관식 헤드앰프 오르페오입니다. 포노앰프도 오디오 시스템의 가장 앞에 위치하여 높은 S/N 비가 필요하지만, 헤드앰프는 포노앰프 앞에 위치하는 만큼, 더욱 높은 S/N 비가 필요합니다. 이런 이유로 소...
    Date2019.11.16 By서병익 Reply0 Views397 file
    Read More
  5. 635 2kW 차폐 트랜스 ST-2000 XE

    차폐 트랜스 ST-2000 XE입니다. 승압트랜스 대신 사용할 수 있는 헤드앰프 "오르페오"를 제작하던 중 전면판에 긁히는 기스가 발견되어 다시 제작하였습니다. 이렇게 발생한 예기치 않은 시간에 ST-2000 XE 5대를 제작하였습니다. 주문하신 분은 총 3분이고, 2...
    Date2019.11.11 By서병익 Reply2 Views327 file
    Read More
  6. 634 가변 E, Q기능을 실장한 포노앰프 TCR 플래티늄

    TCR 플래티늄입니다. 어제 완성하였는데 집안일로 사진을 찍지 못하여 오늘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RIAA 커브를 비롯하여 다양한 특성으로 제작된 모노 음반까지 들을 수 있는 포노앰프 TCR 플래티늄입니다. LP를 듣기 위해 필요한 것이 포노앰프입니다. 대부분...
    Date2019.11.08 By서병익 Reply0 Views212 file
    Read More
  7. 633 3웨이 멀티앰핑용 채널 디바이더 베리타스 플러스 SE

    3웨이 진공관 채널 디바이더 베리타스 플러스 SE입니다. 어제(금요일) 늦은 오후에 완성하여 전기적 특성만 확인한 후 퇴근하고, 오늘 출근하여 3웨이 멀티앰핑으로 결선하여 히어링테스트를 하였습니다. 2웨이용 채널 디바이더 베리타스도 있고 3웨이 채널 디...
    Date2019.11.03 By서병익 Reply0 Views337 file
    Read More
  8. 632 3웨이 스피커 SP-06

    그동안 제작되고 있던 SP-06이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지난 8월 어느 날 웹서핑하던 중 마음에 드는 12인치 우퍼를 발견하였습니다. 전에 사용하던 비자톤의 12인치 우퍼도 여러 특성을 고려하여 선택하였고 SP-05와 SP-06에 채용하였습니다만, 데이턴 오디오...
    Date2019.10.28 By서병익 Reply0 Views490 file
    Read More
  9. 631 진공관 DAC 메디움 10대가 모두 완성되었습니다.

    메디움 2차 공제가 오늘로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8월 6일 2차 공제의 시작을 알린 후, 9월부터 제작하기 시작하여 오늘 10대의 제작을 모두 끝냈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위에 있는 메디움 전면판에는 명판이 부착되지 않았습니다. 준비했던 전면판 명판 한...
    Date2019.10.24 By서병익 Reply0 Views354 file
    Read More
  10. 630 진공관 DAC 메디움 MEDIUM

    그동안 품절이었던 디지털 PCB가 지난 금요일(18일) 오후 입고되었습니다. 부지런히 마무리 작업을 진행하여 오늘 진공관 DAC 메디움 2차분 5대를 완성하였습니다. 나머지 5대도 아날로그 단을 점검해 놓은 상태여서 24일(목)이면 모두 완성할 수 있을 것입니...
    Date2019.10.21 By서병익 Reply0 Views285 file
    Read More
  11. 629 네트워크 플레이어 M-1

    네트워크 플레이어 M-1입니다. 총 7대를 어제 토요일 완성하였습니다. 순차적으로 완성하면서 동작 테스트까지 모두 끝나서 납품 대기 상태입니다. 이번에 메디움을 신청하시면서 총 여섯 분이 M-1을 신청하셨는데, 착각하여 7대를 제작하여 1대가 남습니다. M...
    Date2019.10.13 By서병익 Reply0 Views495 file
    Read More
  12. 628 3.5W + 3.5W 싱글 파워앰프 2A3 유피테르 SE

    2A3 싱글 파워앰프 유피테르 SE입니다. 2A3 유피테르 SE가 어느 정도 완성되어 소리가 나기 시작한 것은 지난 수요일(개천절)이었습니다. 그런데 후면판이 비슷비슷한 것이 많아서인지 다른 모델용으로 제작되어 왔습니다. 이런 사정으로 사진으로 소개하지 못...
    Date2019.10.05 By서병익 Reply0 Views612 file
    Read More
  13. 627 고음질 다기능 플래그십 프리앰프 쏘나레 콘솔릿 ROYAL

    서병익오디오이 플래그십 진공관 프리앰프 쏘나레 로열입니다. 고음질 다기능을 표방하며, 이 시대 최고의 기술과 부품으로 어우러진 품질과 음질로 서병익오디오의 최상위 프리앰프입니다. 단지, 부드럽기만 해서는 좋은 음질이라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무귀...
    Date2019.09.27 By서병익 Reply2 Views453 file
    Read More
  14. 626 CR형 포노앰프 로샤 MK2

    그동안 제작되고 있던 로샤가 MK2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2012년 7월 첫 출시된 이후, 7년 만의 업그레이드입니다. 반도체 앰프를 사용하시는 분도 진공관 포노앰프 로샤 MK2를 더욱 고음질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출력 임피던스를 더 낮추었고 조금 ...
    Date2019.09.20 By서병익 Reply2 Views310 file
    Read More
  15. 625 고음질 고기능 프리앰프 쏘나레 SE 메탈형

    쏘나레 SE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아직 옮겨놓은 공간이 익숙하지 않아 부품 하나 찾으려고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으로 일정은 빠르게 소화하지 못하지만, 작업은 꼼꼼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늘 완성한 쏘나레 SE의 전면패널 색상...
    Date2019.08.27 By서병익 Reply0 Views786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 64 Next
/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