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실

*포인트 : 댓글작성(5)
조회 수 580 댓글 0

20180504칸타레 SE메탈 035.jpg

 

 

칸타레 SE 메탈버전입니다.
어제 완성하였습니다.

 

칸타레는 트랜스 프리앰프입니다.

트랜스 프리는 당연한 말일 수도 있지만, 사용되는 트랜스에 의해 주파수 특성이 결정됩니다.

이런 이유로 좋은 특성의 트랜스가 필요합니다.

 

좋은 트랜스라면, 여러분은 어떤 트랜스가 생각나시는지요?

웨스턴 일렉트릭사의 트랜스인가요?
아니면 오래된 독일제 앰프에서 축출한 트랜스일까요.....!

 

위에서 열거한 트랜스들은 실제로 매우 고가에 거래되고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부르는 게 값이 될 정도로 인기가 높지요..! 

 

 

20180504칸타레 SE메탈 009.jpg

 

 

 

그런데 애석하게도 이런 종류의 트랜스를 사용하여 제작된 트랜스는 좋은 음질로 되기에는 매우 어려운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 그런지 알아봅니다.

 

웨스턴 일렉트릭사는 진공관 제조사로도 유명하지만, 자사의 진공관을 독점적으로 사용하여 영사기용 앰프와 마이크용 앰프 등... 을 제작하던 회사입니다.

 

이런 이유로 웨스턴 일렉트릭사의 스피커, 또는 앰프를 사용한다는... 듣는다는 것은 가정에서 영사기용 앰프, 또는 마이크용 앰프를 사용한다는 것이 됩니다.

(가정용 앰프가 되도록 회로를 수정하여 사용하는 분은 예외로 합니다..)

 

 

그런데, 영사기용 앰프와 마이크용 앰프는 가정용 앰프와 특성이 전혀 다릅니다. 그것은 사용하는 용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20180504칸타레 SE메탈 033.jpg

 

 

영사기용 앰프와 마이크용 앰프는 음성을 잘 전달하기 위해(명료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3kHz~ 5kHz 범위를 증강합니다.

이런 기능을 병렬 공진회로를 통해 구현하기도 하지만, 출력 트랜스나 인터스테이지 트랜스의 특성을 이용하여 구현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런 용도로 제작된 트랜스를 사용하여 트랜스 프리앰프를 제작하게 되면,

앞서 말씀드린 특정 대역이 강조되는 음질로 되는 것입니다.

 

 

20180504칸타레 SE메탈 012.jpg

 

 

그러나 이런 현상은 웨스턴 일렉트릭사의 트랜스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며, 독일제 앰프에서는 더 강조되어 나타납니다.

 

대부분 독일제 앰프라고 하면 무한한 신뢰를 하지만,

한창 전쟁 중이던 시절에 제작된 빈티지 독일제 앰프는 3kHz~ 5kHz 대역을 강조한 마이크 및 영사기용 앰프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런 트랜스를 축출하여 제작된 트랜스 프리앰프는 유난히 고음이 강조됩니다.

이것은 마치 톤콘트롤의 트레블을 높여 놓은 것과 같은 음색이어서 취향에 맞으면 대단히 매력적이지만,

고음이 강조된 프리앰프는 상대적으로 저음이 부족한 프리앰프가 되는 것입니다.

 

아무리 바이올린 소리가 강렬하게 들려도 항상 바이올린 음악만 들을 수도 없기에 오래도록 정을 붙이며 들을 수 없는 프리앰프가 되는 것입니다.

고음 대역이 강조되어 바이올린 소리가 매력적이어서 첼로도 이와 같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그럴 수는 없는 일입니다.

 

우리의 청감은 큰 소리를 기준으로 작은 소리를 평가하기에 고음이 강조되면 저음은 상대적으로 부족하게 들리기 때문입니다.

 

저에게 상담하러 오시는 분에게 이런 말씀을 자주 듣습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트랜스 프리앰프는 바이올린 소리는 기가 막힌 데, 첼로 소리가 아쉽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들리는 이유는 지금까지 말씀 올린 그대로입니다.

즉, 트랜스의 용도가 영사기용에 맞게 제작되어 그런 것이며, 가정용의 프리앰프로는 용도가 맞지 않아 그런 것입니다.  

 

 

20180504칸타레 SE메탈 024.jpg

 

 

 

해결 방법은 가정용 프리앰프에 맞는 광대역의 평탄한 특성이 나오는 트랜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용하는 진공관의 특성을 잘 헤아려 가능한 한 좋은 특성이 나오도록 설계하면 되는 것입니다.

 

칸타레는 스웨덴 룬달의 광대역 주파수 특성을 가진 프리앰프용 출력 트랜스를 사용하고,

서병익 발명회로를 사용하여 완성하였습니다.

 

무귀환으로 구성된 출력회로에서 논클립 전압 53V를 얻고 있으며, 주파수 특성 5Hz~ 75.17kHz를 -3dB 조건으로 실현하고 있습니다.

이 주파수 특성이 무귀환 앰프에서 이룩한 결과라는 것에 주목하여 주십시오...

 

 

20180504칸타레 SE메탈 025.jpg

 

 

 

칸타레 SE의 음질은 생동감이 높다는 데 있습니다.

전혀 자극적이지 않으면서도 끝없이 높은 음을 유려하게 재현합니다.

 

어느 분께서 말씀하시기를 칸타레로 프리를 바꾸고 난 후, 마치 스피커가 바뀐듯이 들렸다고 하시더군요.....  

 

53V의 높은 논클립 출력전압은 어떠한 경우에도 칸타레 프리앰프의 증폭 과정에서 파형 찌그러짐이 발생하지 않게 합니다. 

 

칸타레 SE의 음질이 온화하고 유려한 이유입니다.

 

 

20180504칸타레 SE메탈 022.jpg

 

 

 

 

칸타레 스페셜 에디션 버전의 전기적 제원입니다.
형식: 무귀환 방식의 진공관 트랜스 프리앰프(서병익 발명의 특허회로 채용)
1. 이득: 10배
2. 주파수 특성: 5V 출력 시 1kHz -3dB기준
고역 상한 주파수: 75.17kHz
저역 하한 주파수: 5Hz
3. 논 클립핑 출력 전압: 53V
4. 크로스 토크: 49dB  1kHz기준
5. 사용 진공관: 12AU7 × 2,  ECC99 × 2,  6CA4/EZ81 × 1
6. 입력 임피던스: 100k
7. 크기: W440   D350   H138
8. 중량: 13.5Kg

 

 

 

칸타레 SE의 내부입니다.

20180504칸타레 SE메탈-1 001.jpg

 

 

 

부품의 리드가 러그 단자에 직접 납땜되는 하드와이어링으로 배선되어 잔고장이 없을 뿐만 아니라 3차원적인 배선이 가능해져 이론에 입각한 이상적인 배선이 가능합니다.

 

경년변화가 작은 고급 부품을 사용하고 하드와이어링으로 배선하여 대를 물려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초기 품질이 오래도록 유지됩니다.

 

 

상판을 덮기 전에 찍은 사진입니다.

20180504칸타레 SE메탈 002.jpg

 

 

 

 

중앙에 있는 메타는 칸테레 SE가 동작하는 B+ 전원 전압을 지시하는 메타입니다.

이 메타로 인해 아날로그 기기의 느낌이 더 듭니다. 

 

전원을 ON 하면 메타의 LED 전구색 불빛이 은은하게 들어 옵니다.

 

 

칸타레 SE의 하판입니다.

20180504칸타레 SE메탈-1 003.jpg

 

 

진공관 앰프는 동작 중에 충격을 받으면 음질상 불리합니다.

이런 용도로 사용하는 충격 완화용 받침대는 알루미늄과 실리콘 고무로 제작되어 별도의 인슐레이터가 필요 없을 정도입니다.

 

 

 

20180504칸타레 SE메탈 006.jpg

 

 

 

강** 선생님의 칸타레 SE입니다.

3일간의 에이징이 끝나는 7일(월) 이후 언제든지 납품할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1. 534 트랜스 프리앰프 칸타레 SE

    칸타레 SE 메탈버전입니다. 어제 완성하였습니다. 칸타레는 트랜스 프리앰프입니다. 트랜스 프리는 당연한 말일 수도 있지만, 사용되는 트랜스에 의해 주파수 특성이 결정됩니다. 이런 이유로 좋은 특성의 트랜스가 필요합니다. 좋은 트랜스라면, 여러분은 어...
    Date2018.05.04 By서병익 Reply0 Views580 file
    Read More
  2. 533 CR형 포노앰프 로샤

    포노앰프 로샤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로샤는 CR형 포노앰프입니다. 많은 종류의 포노앰프가 제작되고 있지만, 대부분 Negative Feed Back(부귀환) 방식입니다. 부귀환(NFB) 방식은 증폭기에 부귀환을 적용하면 이득이 저하하는 특성을 이용하여 RIAA 등...
    Date2018.05.01 By서병익 Reply0 Views210 file
    Read More
  3. 532 가변 E, Q기능을 실장한 포노앰프 TCR 플래티늄

    TCR 플래티늄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많은 분이 생각하시길 4~ 50년대의 녹음 기술이 지금보다 못할 것으로 생각하시지만, 사실은 그때의 레코딩 기술은 상당한 수준이었으며, 오히려 지금보다 앞서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다만, 각 음...
    Date2018.04.21 By서병익 Reply0 Views265 file
    Read More
  4. 531 2kW 차폐 트랜스 ST-2000 XE

    차폐 트랜스 ST-2000 XE 입니다. 어제 퇴근 무렵 2대를 완성하였습니다. 근래 ST-2000 XE를 자주 제작하다 보니 비슷한 내용의 말씀을 반복하여 올리게 됩니다. 이런 사정을 고려하여 오늘은 사진 위주로 소개해 올립니다. 사진으로는 크기를 가늠하기 어렵다...
    Date2018.04.19 By서병익 Reply0 Views212 file
    Read More
  5. 530 8W + 8W EL34 싱글인티앰프 비올레타 SE2

    비올레타 SE2입니다. 어제 완성하였습니다. 비올레타는 EL34를 싱글로 구동하여 출력 8W + 8W를 얻고 있습니다. 더 많은 출력을 뽑아낼 수도 있지만, 비올레타는 높은 출력보다는 좋은 음질을 추구하고 있기에 8W + 8W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오래전에 비올레타...
    Date2018.04.15 By서병익 Reply0 Views324 file
    Read More
  6. 529 고음질 다기능 프리앰프 쏘나레 SE 메탈

    쏘나레 메탈 버전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오늘 제작된 쏘나레는 주문하신 분의 요청으로 전면패널을 샴페인 골드 색상으로 하였습니다. 입력 셀렉타 기능도 생략하여 오직 1계통의 입력만 받을 수 있습니다. 전면패널의 셀렉타가 삭제됨으로써 후면에 있...
    Date2018.04.10 By서병익 Reply0 Views535 file
    Read More
  7. 528 3.5W + 3.5W 싱글 파워앰프 2A3 유피테르 SE

    2A3를 싱글로 구동하는 파워앰프 유피테르 SE입니다. 어제 완성하였습니다. 2A3를 싱글로 구동하면 3.5W가 출력됩니다. 수치로 보면 작은 출력입니다만, 청음실에 있는 음압감도 90dB의 SP-05 MK2 스피커로도 오케스트라를 실감 나게 들려줍니다. 오늘 에이징...
    Date2018.04.03 By서병익 Reply0 Views379 file
    Read More
  8. 527 신모델 KT120 30W + 30W 디퍼렌셜 인티앰프 인뎁스 XE

    KT120을 디퍼렌셜로 구동하는 인티앰프 인뎁스 XE입니다. 어제 완성하였습니다. 퇴근 무렵 완성되어 동작하는 것만 확인하고 퇴근하였고, 오늘 전기적 특성을 확인하고 온종일 히어링테스트를 하였습니다. 신모델입니다. 요즘엔 새로운 모델을 발표해도 모델명...
    Date2018.03.29 By서병익 Reply0 Views353 file
    Read More
  9. 526 신모델 진공관 DAC를 내장한 프리앰프 아리에스 SE

    신모델 아리에스 SE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아리에스 SE는 진공관 DAC를 내장한 프리앰프입니다. 요즘은 다양한 디지털 음원 소스를 파일 형태로 듣는 경우도 많고, TV도 디지털 방식으로 바뀌다 보니 음성신호도 디지털로 출력됩니다. 같은 CD라도 어떤...
    Date2018.03.24 By서병익 Reply2 Views479 file
    Read More
  10. 525 오디오용 2kW 차폐 트랜스 ST-2000 XE

    차폐 트랜스 ST-2000 XE입니다. 어제 3대를 완성하였습니다. 그동안 제작되던 ST-2000의 성능과 외관을 조금 더 업그레이드한 모델입니다. 그래도 ST-2000은 단종되지 않았습니다. 콤팩트한 외관에 차폐 트랜스에 필요한 이론적 내용을 모두 적용하여 제작하였...
    Date2018.03.17 By서병익 Reply3 Views541 file
    Read More
  11. 524 CR형 포노앰프 로샤

    로샤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로샤는 CR형 RIAA 포노앰프입니다. 각각의 기준으로 녹음되어 출시되던 LP 레코드의 등화곡선이, 1955년 미국 레코드 공업협회(Recording Industry Association of America)의 이름으로 통합되어 발표되었습니다. RIAA 등화...
    Date2018.03.14 By서병익 Reply2 Views172 file
    Read More
  12. 523 쏘나레 콘솔릿 SE 메탈형

    쏘나레 콘솔릿 SE 메탈형입니다. 어제 완성하였습니다. 수일 전 완성하였던 쏘나레 콘솔릿을 소개하며, 톤 콘트롤 기능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만, 쏘나레 콘솔릿의 여러 기능 중에 라우드네스 콘트롤도 돋보이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사람의 청감특성은 소리...
    Date2018.03.09 By서병익 Reply0 Views334 file
    Read More
  13. 522 오디오용 차폐 트랜스 ST-2000 XE

    차폐 트랜스 ST-2000XE입니다. 지난주 금요일(2일) 플레누스 MK3를 제작하는 중, 플레누스 전면판의 오류로 인해 잠시 발생한 로스타임을 이용하여 ST-2000 XE 2대를 제작하였습니다. 차폐 트랜스 ST-2000 XE의 출시를 알렸지만, 전면판의 입고지연으로 제작은...
    Date2018.03.05 By서병익 Reply0 Views395 file
    Read More
  14. 521 진공관 DAC 플레누스 MK3

    플레누스 MK3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그동안 제작되고 있던 플레누스 MK2가 MK3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바뀐 내용은 디지털 입력단에 있던 AES/EBU 단자 대신에 광입력 단자를 1개 더 추가하였습니다. 요즘 TV는 디지털 음성신호가 광단자를 통...
    Date2018.03.03 By서병익 Reply0 Views372 file
    Read More
  15. No Image

    520 테스트 게시판입니다.

    내용없음.
    Date2018.03.02 Bytreasurej Reply0 Views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 64 Next
/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