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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타레 SE입니다.

20171016칸타레 SE 015.jpg

 

 

 

 

 

수일 전 완성하여 청음실에서 에이징을 겸한 히어링 테스트를 하고 있었으나,

오늘 호두나무 원목 케이스가 입고되어 사진 찍어 소개합니다.

 

 

고음질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아무래도 프리와 파워앰프를 분리하여 각각의 특성을 최대한 구현하는 방식을 생각하게 됩니다.

 

 

 

 

20171016칸타레 SE 011.jpg

 

 

 

 

  

 

 

프리앰프도 다양한 방식이 있으며, 각각의 음질적 특징이 있습니다.

 

모든 증폭회로가 그렇겠지만,

진공관을 이용한 증폭회로도 당연히 직류로 된 B+ 전원 전압으로 동작합니다.

 

그러나 증폭의 대상인 신호 전압은 1초당 20회에서 20,000회 이상 +와  -가 교차하는 교류 전압입니다.  

 

이렇게 직류와 교류가 중첩된 상태에서,

직류를 차단하고 교류 성분만을 다음 단으로 넘겨줄 수 있는 소자가 필요합니다. 

 

 

 

이런 용도로 사용되는 콘덴서를 커플링 콘덴서라고 합니다.

 

트랜스는 진공관의 부하저항으로 작용하면서 증폭된 신호 전압(교류성분)을 2차 측으로 넘겨주는 역할을 같이 합니다.

 

프리앰프에 사용되는 소신호용 트랜스는 라인 트랜스라 하고,

파워앰프처럼 스피커를 드라이브하는 용도로 사용될 때는 출력 트랜스 또는 아웃 트랜스라고 합니다. 

 

 

 

 

20171016칸타레 SE 012.jpg

 

 

 

 

 

트랜스를 사용한 프리앰프는 독특한 음색을 구현합니다.

 

 

왜..! 그런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장황하여 글이 길어지므로 오늘은 생략합니다만,

기술칼럼 게시판 24번~ 26번 게시물에 상세히 소개되어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신 분은 참조하여 주십시오

 

 

 

 

칸타레 SE는 허용 입력 전압이 높아 어떤 상황에서도 칸타레 내부에서 파형 클립핑 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증폭기의 허용입력은 이렇게 표현됩니다.

 

허용 입력전압= 증폭기의 이득(증폭도)/논클립 최대 출력전압

위 식에 대입하면

 

12배/53V=4.4167V

 

즉, 칸타레 SE의 입력에 4.4167V 이상이 입력되어야 비로소 칸타레 SE의 출력 파형이 클립핑 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파형이 클립핑되는 경우는 시스템 구성상 발생할 가능성은 있을 수 없습니다. 

 

 

 

 

20171016칸타레 SE 014.jpg

 

 

 

 

 

왜..! 그런지 알아봅니다.

파워앰프의 이득은 통상 20배에서 30배 이내입니다.

 

만약, 파워앰프의 입력에 4.4167V가 입력된다면,

4.4167V × 20배= 88.33V가 출력에 나타납니다.

 

88.33V를 출력으로 환산하면 975W입니다. 

이때는 파워앰프의 이득이 20배인 경우입니다.

 

파워앰프의 이득이 30배인 경우는

4.4167 × 30배=132.5V가 출력에 나타나고 이 전압을 출력으로 환산하면,

2195W가 됩니다.

 

물론, 이런 출력이 나오는 파워앰프를 연결하였을 때의 수치이지만,

이 정도의 음량으로 듣는 경우도 없을 것입니다.

 

앞에서 칸타레SE의 내부에서 파형이 클립핑 될 가능성이 있을 수 없다고 말씀드린 이유입니다.

 

 

 

 

20171016칸타레 SE 017.jpg

 

 

 

 

 

 

 

칸타레 스페셜 에디션 버전의 전기적 제원입니다.
형식: 무귀환 방식의 진공관 트랜스 프리앰프(서병익 발명의 특허회로 채용)
1. 이득: 12배
2. 주파수 특성: 5V 출력 시 1kHz -3dB기준
고역 상한 주파수: 75.17kHz
저역 하한 주파수: 5Hz
3. 논 클립핑 출력 전압: 53V
4. 크로스 토크: 49dB  1kHz기준
5. 사용 진공관: 12AU7 × 2,  ECC99 × 2,  6CA4/EZ81 × 1
6. 입력 임피던스: 100k
7. 크기: W455 × D320 × H195
8. 중량: 13.5Kg

 

 

 

 

칸타레 SE의 내부입니다.

20171016칸타레 SE 006.jpg

 

 

 

 

부품의 리드가 러그에 직접 납땜되는 하드와이어링으로 제작하여 잔고장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으며,

대를 물려 사용할 수 있도록 경년변화가 적은 고급 부품을 사용하였습니다.

경년변화가 적은 부품을 사용하면 초기 품질이 오래도록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칸타레 SE의 하판을 체결한 사진입니다.

20171016칸타레 SE 007.jpg

 

 

 

 

 

호두나무 원목 케이스에 넣기 전입니다.

20171016칸타레 SE 001.jpg

 

 

 

 

 

칸타레 SE의 후면입니다.

20171016칸타레 SE 027.jpg

 

 

 

 

좌측부터 5계통의 RCA 입력 단자가 있으며, 중앙에는 RCA와 XLR 출력 단자가 있습니다.

 

출력 단자 밑으로는 제품 일련번호가 각인되어 있습니다.

 

 

 

20171016칸타레 SE 026.jpg

 

 

 

 

 

 

 

 

 

칸타레 SE의 음질은 온화하고 나긋나긋한 음색입니다.

무귀환으로 구성되어 진공관 고유의 고조파가 줄어지지 않아 유려한 배음이 공간을 가득 채웁니다.

 

한없이 부드러운 음색은 피곤함에 지친 심신을 편안히 이완합니다.

 

논클립 출력 전압 53V로 스윙하는 다이내믹레인지는 오케스트라의 총주에서 악기가 엉키는 일이 없습니다. 

 

 

김* 선생님의 칸타레 SE입니다.

 

내일부터 같이 주문하신 칼리오페 파워앰프를 제작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다음 주에는 스피커 SP-03 MK2를 제작할 계획입니다.

 

목공소로부터 SP-03MK2의 인클로저를 아직 받지는 못하였지만,

부지런히 진행하여 이달 말쯤에는 칸타레 SE, 칼리오페 PE 파워앰프, 스피커 SP-03 MK2 모두를 납품하겠습니다.

 

 

 

 

 

 

20171016칸타레 SE 019.jpg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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