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실

*포인트 : 댓글작성(5)

신모델 모노블록 포르투스SE2 인티입니다.

20140620푼타뮤지카 모노블록 LE 021.jpg

 

 

 

참 많이도 더운 날씨속에 어떻게 지내시는지요..!

 

체력이 많이 소모되는 요즘,

건강 유의하시고 항상 활기차고 즐거운 하루되시길 기원합니다.

 

 

 

서병익오디오의 플래그쉽 모노블록 파워앰프,

포르투스 SE2 모델에 프리부를 추가하여 인티앰프화한 모델입니다.

 

어제 완성되었고, 오늘 에이징겸 히어링 테스트를 하고 있었습니다.

 

모노블록으로 구성할 경우, 몇 가지의 음질적 향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20140620푼타뮤지카 모노블록 LE 001.jpg


   

 

*. 독립된 전원트랜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든 전원 트랜스는 전류가 흐르면 전압은 낮아지게 되어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방지하려면,

가능한 큰 크기의 전원 트랜스를 사용해야 하지만,

 

전체적인 사이즈를 감안한다면 무작정 늘릴 수도 없는 문제입니다.

 

모노블록으로 구성된 경우 채널별로 독립된 전원 트랜스를 사용하게 되어,

큰 신호가 입력되었을 때도 전압 강하없이 여유있게 드라이브하게 됩니다.

 

앰프에서 큰 전류가 흐를 때는 저음 대역 신호를 증폭할 때입니다.

전원 트랜스에 여유가 있다면, 저역의 명료성 증가로 이어집니다.

 

 

 

20140620푼타뮤지카 모노블록 LE 002.jpg

 

 

 

 

**. 댐핑팩터의 손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앰프의 제동력을 나타내는 수치로 댐핑팩터가 있습니다.

이 수치는 부하 임피던스를 출력 임피던스로 나눈 값인데,

 

예를 들어 어느 앰프의 스피커 임피던스가 8옴이고 앰프의 출력 임피던스가 0.01옴이라면,

 

0.01/8=800

 

즉, 이 앰프의 댐핑팩터는 800이 됩니다.

 

이 수치가 높을 수록 앰프에서 스피커를 제동하는 능력이 커집니다.

 

 

반도체 앰프에서는 다량의 부귀환으로 인하여 매우 낮은 출력 임피던스를 갖고 있습니다.

그 결과 댐핑팩터 1,000 정도는 일반적인 수치입니다. 

 

그러나 진공관 앰프에서는 무귀환, 또는 적은 양의 부귀환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15~ 50 정도의 댐핑팩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20140620푼타뮤지카 모노블록 LE 005.jpg

 

 

 

그런데 스피커 케이블의 저항값이 크면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앞서 댐핑팩터의 값은,

부하 임피던스를 출력 임피던스로 나눈 값이라 하였습니다.

 

이때, 스피커 케이블의 저항값은 부하 임피던스에 중첩되므로 케이블의 저항값을 충분히 낮출 필요가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크지 않은 댐핑팩터를 가지고 있는 진공관 앰프 특성상 케이블에서 발생하는 댐핑팩터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케이블의 저항값을 가능한 낮추는 대책이 필요합니다.  

 

 

스피커 케이블의 저항값을 낮추는 방법으로는 귀금속으로된 고급 선재를 선택할 수도 있겠지만,

케이블의 길이를 짧게 하는 방법이 더 유효합니다.

 

스피커 옆에 앰프를 위치하여 가능한 짧은 길이로 연결하는 방법이 가장 이상적인 이유입니다.

 

이런 이유로 모노블록은 이상적인 상태에서 기기를 셋팅할 수 있습니다.

이런 구조에서 향상되는 음질적 특성은 저역의 명료성 증가입니다.

 

 

 

 

20140620푼타뮤지카 모노블록 LE 007.jpg


 

  

포르투스 SE2 인티앰프의 전면부에는 두 개의 메타가 있습니다.

우측에는 출력 메타,

좌측에는 V,U메타가 실장되었습니다.

 

출력메타의 감도 설정은 좌측 상판에 있는 토클 스위치로 합니다.

이 스위치는 노멀과 1/10로 구분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V,U메타의 감도는 좌측 옆면에 있는 노브로 조정합니다.

이 노브를 사용하여 최적점에 셋팅할 수 있으며 메타를 보호하는 회로를 적용하여 과대신호가 메타에 인가되어도 메타는 안전하게 보호됩니다.

 

 

 

20140620푼타뮤지카 모노블록 LE 014.jpg

 

 

 

 

포르투스 SE2 인티의 회로적 특징은 파워부와 프리부가 분리되어 있고 필요시 파워앰프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티앰프를 사용하시다 프리, 파워 분리형으로 시스템을 구축하려 할 경우,

사용하던 인티앰프가 갑자기 쓸모없는 기기로 되는 경우는 흔합니다.

 

이때 파워앰프로 전환이 가능하다면, 프리앰프를 추가하는 것만으로 분리형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파워/인티 전환 스위치는 후면에 위치해 있습니다.

 

 

 

 

20140620푼타뮤지카 모노블록 LE 017.jpg


 

 

포르투스 SE2 인티의 파워부 이득은 28.5배입니다.

프리부의 이득은 10.5배입니다.

 

포르투스 SE2의 이득이 300배가 되는 이유입니다.

인티앰프의 이득이 높을 경우 감도가 낮은 스피커를 사용할 경우 유리한 조건이 되지만,

음압감도가 높은 스피커를 사용하는 경우는 예민해진 볼륨 조정으로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때를 대비하여 6단 아테네이타를 설치하여 스피커의 음압감도에 따라,

사용자가 직접 이득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아테네이타는 우측 옆면에 있습니다.

 

 

 

 

20140620푼타뮤지카 모노블록 LE 011.jpg


 

 

 

포르투스 SE2 인티의 전기적 특성입니다.

형식: KT120을 사용한 울트라 리니어 접속의 파라렐 디퍼렌셜 모노블록 인티앰프
1. 출력: 65W + 65W

2. 이득:

파워앰프 독립 사용 시: 28.5배 (6단 아테네이타에 의해 가변됨)

인티 앰프로 사용 시: 300배(최소 60배~ 최대 300배)


3. 주파수 특성: 3W 출력 시
가. 파워앰프 독립 사용 시:

상한 주파수: -3dB 89.63KHz
하한 주파수: -3dB 4Hz

나. 인티앰프로 사용 시:

상한 주파수: -3dB 64.15KHz
하한 주파수: -3dB 4Hz
4. 사용 진공관: KT120 * 4   6SN7GTB * 3  / 모노블록
5. 크기: W420   D370   H212
6. 무게: 25Kg / 모노블록

 

 

 

 

 

포르투스 SE2 인티앰프의 후면입니다.

20140620푼타뮤지카 모노블록 LE 010.jpg


 

 

 

좌측으로 4계통의 입력을 받을 수 있는 RCA 단자가 있으며,

그 옆으로 파워앰프 전용의 입력 단자가 있습니다.

 

옆에 있는 토클 스위치가 파워앰프/ 인티앰프 전환 스위치입니다.

이 스위치를 올리면 파워앰프로 되고 내리면 인티앰프로 동작합니다.

 

 

 

20140620푼타뮤지카 모노블록 LE 008.jpg

 

 

 

앙에는 4옴 8옴의 스피커를 연결할 수 있는 바인딩 포스트 단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옆에는 5A의 속단 세라믹 휴즈를 사용할 수 있는 휴즈홀다입니다.

 

우측에는 AC인렛이 있습니다.

 

 

 


20140620푼타뮤지카 모노블록 LE 008.jpg


 

모노블록 포르투스 SE2 인티앰프는 정황상 반드시 인티앰프이어야 하지만,

음질만큼은 양보하고 싶지 않은 분을 위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주로 CDP에 의한 음원재생이나 PC-FI를 즐기시는 분은 랙도 필요치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좌,우에 스피커를 놓고 그 앞에 모노블록 앰프를 설치한 후 가운데 CDP 하나만 놓고 운영하시는 분을 보았습니다.

 

단촐하지만, 음질적인 측면에서 보면 최상의 조건을 구현하고 계신 것입니다.

 

바로,

이런 구성으로 할 경우 필요한 모노블록 인티앰프입니다.

 

서병익오디오의 모든 기술을 적용한 플래그쉽 포르투스 SE2 인티앰프입니다.

 

 

 

  

20140620푼타뮤지카 모노블록 LE 023.jpg

 

 

 

 

음실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작년 12월 회로를 설계하고 준비하였지만,

6개월이 지난 오늘 비로소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 별첨

좌, 우측의 샴페인 골드 색상의 노브 두 개는 흑색 노브가 아직 준비되지 않아 임시로 체결해 놓은 것입니다. 

 

흑색 무광 노브를 주문해 놓았으므로 준비되는 대로 즉시 교체해 놓겠습니다.

대략, 다음 주초에 가능합니다.


  1. 313 KT120 디퍼렌셜 포르투스 SE2 모노블록 인티앰프

    신모델 모노블록 포르투스SE2 인티입니다. 참 많이도 더운 날씨속에 어떻게 지내시는지요..! 체력이 많이 소모되는 요즘, 건강 유의하시고 항상 활기차고 즐거운 하루되시길 기원합니다. 서병익오디오의 플래그쉽 모노블록 파워앰프, 포르투스 SE2 모델에 프리...
    Date2014.06.20 By서병익 Reply0 Views2159 file
    Read More
  2. 312 신모델 프리앰프 "ARIES" 아리에스

    새로운 프리앰프입니다. 수 일 전 제작하였는데 오늘 소개해 올립니다. 몇 일간 계속하여 포르투스SE2와 아리에스를 매칭하여 듣고 있습니다. 지난 전시회때 소개하려고 부지런히 노력하였으나 이렇게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주문받은 것을 우선하여 ...
    Date2014.06.15 By서병익 Reply0 Views2372 file
    Read More
  3. 311 EL34 싱글 인티앰프 비올레타 MK2

    비올레타 MK2입니다. 절기상 이제 초여름이지만, 어느 듯 한 여름인양 무덥기 그지 없습니다. 더위 때문인지 요즘 쉽게 피로해 집니다. 여러분께서도 건강 유의하시어 항상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수 일 전 제작되었습니다. 이번에는 비슷한 시기에 두 분이...
    Date2014.06.07 By서병익 Reply0 Views2565 file
    Read More
  4. 310 CR형 포노를 실장한 프리앰프 쏘나레 플러스

    쏘나레 플러스입니다. KT150 싱글 인티앰프 크리스틴보다 먼저 제작하였으나, 오늘 소개해 올립니다. 2009년 출시된 쏘나레 플러스는 몇 차례의 업그레이드를 거쳐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프리앰프들이 라인 전용으로 제작되다 보니,...
    Date2014.05.30 By서병익 Reply0 Views2619 file
    Read More
  5. 309 신모델 KT120 싱글 인티앰프 "CHRISTINE" 크리스틴

    KT120 싱글 인티앰프입니다. 진공관 KT120을 3 극관으로 결선하여 싱글로 구동하는 인티앰프입니다. KT120은 진공관 KT88의 플레이트 손실을 크게 향상시킨 진공관으로 서병익오디오에서는 2009년 부터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으며, 중후한 음질과 함께 고음대...
    Date2014.05.23 By서병익 Reply0 Views2906 file
    Read More
  6. 308 2웨이 채널디바이더를 실장한 프리앰프 베리타스SE

    베리타스 SE입니다. 지난 주 완성하였으나 톱카바의 아노다이징이 오늘 도착하여 이제야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톱카바의 착색 상태가 마음에 들지 않아 다시 보냈습니다만, 유난히 많은 시일이 소요되었습니다. 궁극의 오디오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멀티앰핑을...
    Date2014.05.19 By서병익 Reply0 Views2247 file
    Read More
  7. 307 멀티앰핑, 패시브 겸용 2웨이 스피커 시스템 SP-03

    스피커 SP-03입니다. 전시회 준비로 지체되었던 일정때문에 오래도록 기다리셔야 했던 고마우신 모든 분에게 조금이라도 사죄하는 마음으로 오늘도 출근 하였습니다... ^^ 그렇게 노력한 결과 오늘 완성된 SP-03입니다. 부품들의 준비는 모두 되어 있었기에 인...
    Date2014.05.11 By서병익 Reply0 Views2183 file
    Read More
  8. 306 EL34 싱글 인티앰프 비올레타 MK2

    비올레타 MK2입니다. 그동안 꽃 길을 따라 걷던 특별했던 출근길이 어느듯 철쭉꽃이 떨어지면서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가경천 둑방에 피웠던 화려한 봄의 향연은 개나리와 살구꽃으로 시작하여 철쭉꽃으로 그 끝을 고하나 봅니다. 누가 언제 이 ...
    Date2014.05.09 By서병익 Reply0 Views2191 file
    Read More
  9. 305 트랜스 프리앰프 "CANTARE SE" 칸타레 SE

    칸타레 SE입니다. 화요일부터 제작하기 시작하여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칸타레 SE는 트랜스 프리앰프입니다. 트랜스 프리앰프는 특유의 음질로 좋아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그러나 트랜스 프리앰프는 회로도 증요하지만, 사용되는 트랜스에 의해 주파수 특성이 ...
    Date2014.05.02 By서병익 Reply2 Views5225 file
    Read More
  10. 304 EL34 푸시풀 인티앰프 올로로사

    올로로사입니다. 지난 주 완성하였지만, 오늘 소개해 올립니다. 전시회 때 소개해 드릴 신모델을 제작한다고 늦은 시간까지 무리를 해서 그런지, 제가 조금 힘들었나 봅니다. 요즘 유행하는 감기에 걸려 이틀 동안 전혀 일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아팠습니다. 그...
    Date2014.04.20 By서병익 Reply0 Views2534 file
    Read More
  11. 303 오디오 전용 정격 2kW 차폐 트랜스

    차폐 트랜스입니다. 요즘 전시회 준비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입고된 부품들로 인해, 완성은 안 되고 있습니다. 지금쯤이면 카달로그를 제작해야 할 때지만, 이번에 소개해 드리려고 한 기종이 아직 완성되지 않아, 올해는 카달로그 준비는 못 할 ...
    Date2014.04.08 By서병익 Reply0 Views3499 file
    Read More
  12. 302 포노앰프 TCR mk2

    TCR mk2입니다. 어제는 저녁식사를 하고 난후 무심천 벚꽃 구경을 다녀왔습니다. 어제가 가장 만발하는 날이라 하고 마침 오늘 비가 온다고 하여,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늦은 시간이었지만, 많은 분들이 오셨더군요. 언제 이렇게 꽃이 피었나 할 정도로 참 화...
    Date2014.04.03 By서병익 Reply0 Views2931 file
    Read More
  13. 301 트랜스 프리앰프 칸타레 SE

    칸타레 SE입니다. 지난 금요일 완성하여 청음실에서 에이징을 겸하여 듣고 있었지만, 오늘 소개해 올립니다. 토요일과 일요일 사정이 있었습니다. 완성하던 금요일, 기다리시는 강 선생님에게 칸타레 SE가 완성되었음을 알려 드렸지만, 사진이 올라오지 않아 ...
    Date2014.04.01 By서병익 Reply3 Views3040 file
    Read More
  14. 300 EL34 푸시풀 인티앰프 "올로로사" OLOROSA

    올로로사입니다. 이제 청주에도 벚꽃이 피기 시작하였습니다. 개나리는 이미 활짝피어 개울가 둑방길을 화사하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꽃길을 걸으며 출근하는 요즘, 일찍 집을 나서서 천천히 걸으며 봄의 특별함을 마음껏 즐기고 있습니다.... ^^ 어제 완성하...
    Date2014.03.27 By서병익 Reply0 Views2157 file
    Read More
  15. 299 CR형 포노앰프 "ROCHA" 로샤

    로샤입니다. 아침 출근길에 어느 아파트 담장에 개나리가 꽃망울을 머금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긴 혹한을 이겨내고 움트는 꽃망울이 얼마나 귀여운지.... 한참을 보고 왔습니다. 역시, 개나리가 피어야 진정한 봄이라고 느껴집니다. 오늘은 점심 식사를 한 ...
    Date2014.03.19 By서병익 Reply0 Views2568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 64 Next
/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