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실

*포인트 : 댓글작성(5)
2011.02.12 16:30

DAC입니다.

조회 수 7548 댓글 0
지난 번 같이 제작하다 전면판넬의 입고지연으로 잠시 보류하였던 DAC가 완성되었습니다.
sd20110208 012.jpg



위 사진의 DAC는 이미 제가 가지고 있지 않지만 제가 몇 일 감기와 몸살로 누워있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이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감기로 고생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또 몸살이.....  ^^

지난 번에 먼저 완성된 DAC를 올리며 말씀드렸던 디지탈관련 기술에 이어 DAC에 채용되는 아날로그회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요즘에는 OP IC의 한계를 인정하고 I/V변환 이후를 IC가 아닌 개별소자를 이용하여 증폭회로를 구성하는 사례가 많아졌습니다.
따라서 이부분의 특성이 DAC의 특징적인 음질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D/A컨버터 IC인 PCM1704에서는 아날로그 출력이 전류로 나오는데 이것을 전압으로 바꾸는 과정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것을 I/V변환이라 합니다.

I/V변환을 하는 방법으로는
1. 저항에 전류를 흘리게 한 후 저항 양단에서 발생되는 전압을 얻는 방법
2. 입력트랜스의 1차측에 전류를 흘려 여기서 생성된 전압으로 2차측에서 전압을 얻는 방법

그런데 아날로그 전압으로 바뀌고 난 후의 이곳에는 잔여 디지탈신호가 남아 있습니다.

위의 1번 방식을 채용한 경우 반드시 OP IC를 이용한 24dB/cut 이상의 필타를 사용하여 디지탈성분을 없애도록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2번에 걸친 필타회로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완벽히 제거되고 있다고 봅니다.
  
2번 방식을 채용한 입력트랜스를 이용하는 방식은 저주파용 트랜스자체가 100KHz 이상은 다음 단으로 넘겨주지 못하므로 별도의 필타회로가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디지탈 필타회로가 끝난 이후에는 각 제조사의 DAC별로 특징이 나타나게 됩니다.

디지탈 신호의 필타링이 끝난 이후의 아날로그신호의 전압은 매우 작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이득을 갖는 증폭부가 반드시 필요하게 됩니다.


이제부터는 저의 DAC에 한정된 내용입니다.

입력트랜스의 2차측에서 밸런스로 출력된 아날로그 신호 전압은 서병익오디오의 특허회로에 의해 밸런스로 증폭되어 출력 트랜스를 거친 후 출력됩니다.
이런 과정에서 혹시 남아있을 수도 있는 디지탈 성분이 완전히 제거됩니다.

증폭회로를 제외하고 말씀드린다면 2차에 걸친 트랜스에 의한 디지탈 필타링회로를 실장한 회로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의 장점은 과도특성이 우수한 음질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OP IC를 사용한 방법은 최소 2개의 IC를 경유하며 이 과정에서 OP IC의 수준으로 음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흔히 CD는 다이나믹레인지가 넓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런 장점이 유효하려면 증폭부의 다이나믹레인지가 넓어야 합니다.

아날로그단의 논클립 출력전압이 높을수록 CD가 가지고 있는 120dB의 다이나믹레인지를 재현하는데 유리합니다.

DAC의 내부입니다.
sd20110208 0040.jpg



우측 하단이 디지탈보드이며 그 위쪽이 증폭부입니다. 그리고 최상단에 나란히 두개 있는 것이 입력트랜스입니다.

다음은 전원단입니다.
sd20110208 006.jpg

(내부사진은 사정상 해상도를 낮추었습니다. )




특히 전원 트랜스는 아날로그단과 디지탈단을 분리하여 실장하므로서 디지탈잡음이 아날로그단으로 유입될 수 있는 소지를 제거하였습니다.

DAC에는 총 7개의 트랜스가 실장되어 있습니다.
입력트랜스 2개, 출력트랜스 2개, 아날로그용 전원트랜스 1개, 디지탈용 전원트랜스 1개, 전원 초크트랜스 1개입니다.

전원부는 방열형 정류관인 6CA4를 통해 정류된 후 FET를 이용한 리플필타를 통하여 품질좋은 직류로 만들어 공급하고 있습니다.

우드케이스에 넣기 전의 사진입니다.
sd20110208 009.jpg



오른쪽 뒤로 보이는 두 개의 트랜스가 출력트랜스입니다.
좌측 뒷쪽으로 보이는 트랜스가 전원 초크트랜스이며 앞쪽으로 일부만 보이는 것이 아날로그용 전원트랜스입니다.

DAC의 후면입니다.
sd20110208 017.jpg



DAC는 총 4개의 입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좌측으로 입력단이 준비되어 있으며 중앙 부근이 출력단입니다.
sd20110208 010.jpg



다음은 아날로그부의 제원입니다.
형식: 입력트랜스와 출력트랜스로 구성된 무귀환 진공관 증폭방식(보유 특허회로 적용 )
1. 주파수 특성:
하한 주파수: -3dB  4.9Hz
상한 주파수: -3dB   51KHz
2. 0dB 기준 출력전압: 3195mV
3. 논클립 출력전압: 53V    (참고로 OP IC를 사용한 DAC의 논클립 출력전압은 9.2V입니다. )
4. 사용 진공관: 정류관 6CA4  *1개   ECC99  *2개
5. 크기: W455   H173   D320


같이 시작하였지만 전면판넬의 입고지연으로 늦어진 일정을 이해하여 주신 정**선생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글을 마칩니다.
고맙습니다.

sd20110208 003.jpg

봄을 기다리며 화사한 꽃사진을 남깁니다.


  1. 132 300B 싱글 파워앰프 쿠르수스(1)

    300B싱글앰프 쿠르수스입니다. 300B싱글앰프가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과거 웨스턴 일렉트릭사에서 발표한 91B를 가정용 앰프로 개조하여 제작한 91B형 싱글앰프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의 모잡지에서 영사기용 앰프인 91B를 개조하여 발표한 후...
    Date2011.02.25 By서병익 Reply0 Views8764 file
    Read More
  2. 131 DAC입니다.

    지난 번 같이 제작하다 전면판넬의 입고지연으로 잠시 보류하였던 DAC가 완성되었습니다. 위 사진의 DAC는 이미 제가 가지고 있지 않지만 제가 몇 일 감기와 몸살로 누워있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이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감기로 고생한지 얼마 되지도 않...
    Date2011.02.12 By서병익 Reply0 Views7548 file
    Read More
  3. 130 진공관 D/A컨버터 "DAC"

    이번에 제작된 DAC입니다. 근래 저의 DAC에 관심을 가지고 전화로 문의하시는 분이 몇 분 계시었는데 짧은 시간에 DAC의 특징과 음질에 대하여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 작업실의 내용을 참고하시라고 말씀은 드렸지만 다시 한번 내용을 정리하여 ...
    Date2011.01.29 By서병익 Reply0 Views7726 file
    Read More
  4. 129 6550 푸시풀 파워앰프 인뎁스입니다.

    6550 푸시풀 파워앰프 인뎁스입니다. 인뎁스는 6550이 가지고 있는 음질적 특성을 최대한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설계되었습니다. 동시에 취약한 부분도 충분히 배려하는 구조로 하였습니다. 얼마전 인터넷 서핑을 하다 누군가 인뎁스를 소개하는 글을 본 적이 ...
    Date2011.01.25 By서병익 Reply0 Views10441 file
    Read More
  5. 128 인티앰프 "플로랄"입니다.

    EL34를 채용한 진공관앰프는 쉽게 볼 수 있다는 특징으로 그리 새로울 것도 없는 진공관이지만 역사상 가장 많이 생산되고 사용된 진공관이라는 것을 미루어 생각한다면 분명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 발표한 플로랄은 EL34를 푸시풀로 구동하는 인티앰프...
    Date2011.01.15 By서병익 Reply3 Views8164 file
    Read More
  6. 127 DAC입니다.

    이 DAC는 년 말에 완성이 되었지만 많이 내린 눈 때문에 사진을 찍을 수 없어 이제야 글 올립니다. 햇빛 좋은 날 바깥에서 사진을 찍거든요...^^ 바쁜 것을 이유로 하루하루 미루다 보니 많이 늦어졌습니다. 우선 이번에 제작된 DAC사진을 올립니다. 제가 찍은...
    Date2011.01.11 By서병익 Reply0 Views9271 file
    Read More
  7. 126 델리카투스 MK2 두대가 완성되었습니다.

    그동안 작업하고 있던 델리카투스 MK2가 오늘 완성되었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주문하시어 두대를 동시에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두대를 같이 제작하니 시간은 훨씬 단축되는 것 같습니다. 서브 시스템으로 또는 독특한 음색의 메인앰프로 인기있는 EL84의 가능...
    Date2010.12.31 By서병익 Reply4 Views7511 file
    Read More
  8. 125 트랜스프리 "칸타레MK2"입니다.

    트랜스 프리인 칸타레MK2입니다. 칸타레MK2는 트랜스프리입니다만, 기존에 흔히 제작되던 형식의 트랜스프리는 아닙니다. 서병익오디오의 특허회로를 적용한 트랜스프리로 몇가지의 음질적, 전기적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칸타레MK2의 전압증폭단입니다. (사...
    Date2010.12.22 By서병익 Reply0 Views7903 file
    Read More
  9. 124 쏘나레 인테그라

    포노단을 실장한 프리앰프 쏘나레 인테그라입니다. 아무래도 고성능을 추구하게 되면 분리형 포노앰프를 생각하게 되지만.. 만족할 만한 수준의 포노부를 실장한 프리앰프중에서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생각해 보면 마란츠 #7는 무난한 ...
    Date2010.12.15 By서병익 Reply0 Views7614 file
    Read More
  10. 123 푸시풀 인티앰프 플로랄

    그동안 진행되던 인티앰프 플로랄 두대가 완성되었습니다. 시작은 오래전에 하였지만 출력트랜스의 입고가 늦어져 어제 모두 완성되었고 지금은 번갈아 가며 에이징겸 제가 듣고 있습니다. 플로랄의 우측입니다. 중앙에 볼륨이 있고 우측으로 입력을 선택하는 ...
    Date2010.12.07 By서병익 Reply2 Views7161 file
    Read More
  11. 122 쏘나레 콘솔릿입니다.

    토요일 작업이 완료되어 어제 그리고 오늘 하루종일 쏘나레와 포르투스를 연결하여 음악을 듣고 있습니다. 아무리 정성을 들여 제작한다 해도 많은 부품이 모여 제작되는 기기이다 보니 완성한 후 3일은 제가 청음을 꼭 합니다. 흔히 에이징이라 하기도 합니다...
    Date2010.11.22 By서병익 Reply0 Views7366 file
    Read More
  12. 121 6550 파워앰프 포르투스

    6550을 채널당 4개씩 사용한 파라렐 차동 출력앰프 포르투스입니다. 6550을 파라렐 푸시풀로 구동하게 되면 약 200W정도의 출력이 나옵니다. 이런 출력의 앰프를 차동출력으로 구성하게 되면 출력은 크게 줄어드는데 출력의 감소 대신 얻어지는 장점은 많습니...
    Date2010.11.12 By서병익 Reply0 Views7489 file
    Read More
  13. 120 델리카투스 MK2

    델리카투스MK2입니다. 델리카투스의 출력은 10W이지만 진공관앰프로 10W면 작은 출력이 아닙니다. 8W출력의 300B싱글앰프가 87dB의 북쉘프형 스피커에서도 운용이 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주십시오. 물론 폭발적인 파워감을 기대하신다면 고출력 앰프를 생각...
    Date2010.11.06 By서병익 Reply0 Views6661 file
    Read More
  14. 119 쏘나레 콘솔릿 프리앰프

    쏘나레 콘솔릿입니다. 요즘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더니 제가 그만 감기에 걸렸습니다. 많이 늦어져 죄송한 마음에 일요일에도 작업을 하려 했었는데........... 결국 마음으로만 그치고 오늘에야 완성되었습니다.. ^^ 프리앰프의 회로를 설계할 때 무귀환으로 ...
    Date2010.11.02 By서병익 Reply0 Views7951 file
    Read More
  15. 118 인티앰프 "플로랄"입니다.

    30W + 30W 푸시풀 인티앰프 플로랄입니다. 기기에 크게 욕심부리지 않고 주거환경에 맞는 기기를 고르다 보면 아무래도 인티앰프를 생각하게 되는데 그래도 음질만큼은 포기하고 싶지않은 것이 음악애호가의 마음이 아닐까요! 그런 마음을 갖고 설계부터 제작...
    Date2010.10.30 By서병익 Reply6 Views7352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64 Next
/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