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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정상 해상도를 낮추었습니다.)



그동안 작업하고 있던 쏘나레 콘솔릿이 완성되었습니다.

2월 10일 제작되었으나 포르투스용 트랜스를 가지러 다녀 오느라 사진을 미처 찍을 수 없었습니다.
오늘 전기적 특성을 확인하고 사진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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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저에게 전화 주시어 쏘나레의 음질적 특성에 대하여 질문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그럴 때면 소리를 말로 설명드리자니 저도 참 어려웠습니다.

폄하 하려는 것은 아니지만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프리가 마란츠 #7이므로 비교하여 말씀드리는 것이 저도 쉽습니다.


부귀환 형식의 앰프로 대변되는 마란츠프리는 무난한 특성으로 많은 애호가층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렵지 않은 구성에 다량의 부귀환으로 특성을 개선하고 있으므로 초보용 자작기기로서도 꽤나 인기가 높습니다.  
어쩌면 자작을 시도하는 분들이 반드시 거쳐가는 관문이라 해도 좋을 정도이지요..

이렇게 부귀환에 의해 특성을 개선한 회로의 특징은 고도의 제작기술을 가진 분이 제작하든 초보자가 제작하든 그 특성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접지배선에 의한 험 및 잔류노이즈에는 차이가 있을지라도 전기적 특성에는 별 다른 차이가 없다는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양산에 적합한 이유가 되어 부귀환앰프는 대량 생산 제품에 많이 적용되었습니다.

그러나 다량의 부귀환에 의한 과도특성의 저하는 따로 해결 할 수 없는 부분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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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도특성을 개선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부귀환의 양[量]을 가능한 줄이거나 없애는 것입니다.

반면, 무귀환회로는 전기적 개선을 기대할 수 없으므로 설계 초기부터 충분한 배려와 함께 수준높은 실장기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무귀환앰프는 같은 회로에서도 다른 결과가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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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레 콘솔릿은 완벽한 무귀환 증폭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기적 배려가 충분한 실장기술로 반도체식 프리와 비슷하거나 우월한 S/N비를 실현하였습니다.

재생되는 음질은 무귀환앰프 특징인 배음이 풍성하며 우수한 과도특성에 의한 화려한 해상력이 돋보입니다.

이것은 트레블을 강조하여 얻어지는 해상도하고는 근본적으로 다르며 높은 해상도에도 불구하고 고역이 유려하다는 음질적 특징이 있습니다.


다음은 전기적 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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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레 콘솔릿 전기적 특성과 제원
1. 형식: 무귀환 증폭으로 실현한 저잡음, 고음질, 고기능 진공관 프리앰프
2. 이득: 15.5배
3. 논클립 출력전압: 19V
4. 주파수특성:
고역 주파수   -3dB    38.2KHz
저역 주파수   -3dB    4.5Hz
5. 사용 진공관: 12AX7  * 4      12AY7   * 2    5AR4  * 1
6. 입력임피던스: 100K,    입력단자: 언밸런스 5계통,    출력단자: 언밸런스 1계통,   독립된 라우드네스 콘트롤 기능,    톤 콘트롤 기능,     아우트 레벨 콘트롤 기능,    밸런스 콘트롤 기능


1월 21일 주문하셨던 김*호선생님 쏘나레 콘솔릿이 완성되었습니다.
같이 주문하셨던 포르투스는 아직 준비되지 못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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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사진이 동작중인 쏘나레입니다. 에이징을 위하여 하루 종일 음악듣고 있습니다. 우선 프리앰프라도 납품받기를 원하시면 즉시 가능합니다.


포르투스에 사용되는 트랜스를 11일 제가 직접 찾아왔습니다.

충분한 시간적 차이를 두고 주문했던 것인데 3대 분의 포르투스용 트랜스를 함께 받게되었습니다.
이것은 트랜스 제작하시는 분이 저의 주문 분을 모았다가 제작하는 바람에 생긴 결과인데 한꺼번에 20여개의 트랜스를 받고 보니 저도 참 난감하였습니다.

하지만 포르투스에 관련된 트랜스류는 이제 모두 갖쳐진 상태이니 제가 부지런히 하면 그리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 12월 18일 주문하신 허*학선생님 포르투스 주문 분부터 작업하겠습니다.

마침 저는 설연휴라해도 멀리 갈 일이 없어 계속 작업하려 합니다.

고맙습니다.


***. 좋은 DSLR카메라로 찍은 사진인데도 솜씨가 없어 오히려 똑딱이 디카보다 못한 사진이 나왔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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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도특성을 흔히 동특성이라고도 하는데 입력되는 신호를 얼마나 빠르게 추종하느냐!의 정도를 나타내는 특성입니다.

그리고 과도특성은 부귀환의 양[量]에 비례하여 나빠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도특성이 떨어지게 되면 특히 속도가 빠른 고역쪽에 영향을 주어 해상도가 저하하는데 어딘지 막에 가려진 듯한 음으로 됩니다.
이런 현상은 부귀환앰프의 음질적 특징입니다만, 그 정도의 차이는 부귀환의 양에 의하여 결정됩니다.

그러나 부귀환이 무조건 나쁘다는 뜻은 아니고 적정한 수준에서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 부분이 설계자의 안목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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