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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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앰핑은 2웨이 또는 3웨이 등.. 얼마든지 유닛수를 늘려가며 구성할 수 있지만 2웨이로 구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 경우에도 일반적인 1~2KHz범위내에서 크로스오버 주파수를 설정하는 방법과 풀레인지 스피커를 중, 고음용 스피커로 사용하며 부족한 저역을 큰 구경의 우퍼로 보완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후자의 방법이 멀티앰핑의 장점이 돋보입니다.

이 방법은 같은 2웨이지만 소리에는 많은 차이가 납니다.
전체적인 소리의 경향은 풀레인지가 지배하며 풍성한 저음을 기반으로 하는 자연스런 소리가 일품입니다.

그리고 이런 용도로 사용할 풀레인지 스피커는 가급적 구경이 작은 것이 유리한데, 그것은 풀레인지 스피커는 구경이 커질 수록 분할진동이 나타나는 대역이 낮아지는 특성이 있기에 그렇습니다.

이런 점을 감안하여 중, 고음특성이 우수한 4인치 정도의 풀레인지 스피커를 추천합니다.

또한, 이 방법은 고음역 스피커를 풀레인지 스피커에 한정하지 않고 북셀프스피커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때 북셀프 스피커의 모델과 종류는 전혀 관계가 없는데, 그것은 멀티 채널디바이더에서 각각의 레벨을 조정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구성된 스피커 시스템은 저역에서의 양감과 명료성이 증가하는데, 이 부분이 멀티 앰핑을 하여 얻어지는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욕심을 더욱 부린다면 3웨이 또는, 4웨이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대역을 나누어 주는 크오스오버 주파수가 계속 늘어난다는 것과 파워앰프의 수도 같이 증가한다는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웨이 수가 늘어나고 스피커 유닛이 많으면 고급이라고 생각하는 분이 계시지만 오디오 역사에 남아있는 스피커 명기는 대부분 2웨이라는 것을 눈여겨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코일과 콘덴서, 또는 저항과 콘덴서를 이용한 필타회로는 반드시 위상의 변화를 가져오며 감쇠의 정도가 급할 수록 위상의 변화는 더욱 심하게 나타납니다.

풀레인지에서 느껴지는 음의 명료성과 자연스러움을 기억하시고 멀티앰핑의 상한선은 3웨이라고 생각해 주시길 기대합니다.

그리고 일반 가정에서 파워앰프 3대, 또는 4대를 운용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라고 봅니다.

멀티 앰핑을 운용하실 분에게 한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저역의 레벨을 과하지 않게 조정하실 것을 권유합니다.
중, 고역에 비하여 조금 낮게 조정하여 운용하면서 차츰 레벨을 올려가며 중, 고역과의 밸런스를 맞추어 주십시오.

그러면 어느새 가장 이상적인 밸런스를 갖는 스피커 시스템을 소유한 기쁨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멀티 앰핑은 운용의 다양성과 음질의 비약적인 향상 등.. 오디오 애호가라면 한번쯤 꿈꾸게 되는 운용 방식이지만 흔하지 않기에 쉽게 도전하기 어려운 방식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자료 출처: 운영자 직접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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