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하기

2020.07.29 10:59

M-1 문의드립니다

(*.209.58.45) 조회 수 54 추천 수 0 댓글 1

Onkyo CD 플레이어 + 디지털 동축 케이블 + 심오디오 380D DAC으로

로더 TP-1A를 듣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서선생님의 프리, 파워로 제 로더를 울려볼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일단 선생님 홈페이지를 검색하다가 M-1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제 노트북을 USB 케이블로 380D에 물렸봤을 때 동일 음원을 CD로 구워서 동축으로 연결한 것 대비 확연히 답답한 소리가 나서 선생님이 M-1 설명에 써 놓으신 부분에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습니다( CD가 훨씬 더 울림이 넓고 깊습니다)

24비트 이상의 음원을 제대로 듣지 못하고  전부 16-44.1로 변환해 CD로 듣는 것에 대한 아쉬움이 있습니다 

 

질문 1 M-1을 USB 케이블로 제 380D에 연결했을 때 위의 CD 플레이어를 380D에 연결한 것과 동일하거나 혹은 음질적으로 더 좋은 소리가 날 수 있는지?

질문 2 M-1과 380D 사이에 DDC를 하나 연결하면 음질이 더 좋아지는지?

질문 3 M-1 후면 USB 단자에 외장하드를 연결할 때 2.5인치, 3.5인치, SSD 모두 연결가능한지? 그리고 음질적으로 어떤 것이 제일 좋은지?

질문 4 연결하는 외장 하드의 용량제한이나 포맷방법에 제한이 있는지?

답변 주시면 구매 의사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서병익 2020.07.29 15:27 (*.246.243.27)

    예... 선생님 안녕하셨습니까?
    M-1에 대한 질문이시군요...
    질문 1번은 어떤 CDP와 연결하시는지 알 수 없어 비교에 대한 답변은 못 드리지만, 음질을 고려하신다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근래 수입되는 고가의 네트워크플레이어도 스위칭 전원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고려해 보면, 리니어 전원장치로 구동되는  M-1이 음질적으로 유리합니다.

    질문 2번은 USB 단자가 없는 DAC에서 USB로 음원을 받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단지, 음질 향상을 위하여 DDC를 사용하면 음질이 더 좋아지느냐.... 의 질문은 제가 답변할 내용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다른 분이 제작한 것을 제가 평가해야 하는 내용이어서 그렇습니다.

    질문 3번: 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USB 케이블로 연결해야 합니다.
    질문 4번: 외장하드는 NTFS로 포맷해야 사용 가능합니다.(대부분의 외장하드는 NTFS로 포맷되어 있더군요)
    저는 1TB의 SSD를 연결해 두고 사용하고 있어 용량의 제한을 경험하지는 않았지만, 4TB의 외장하드를 꽂아 사용하시는 분의 경험으로는 업데이트할 때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합니다.

    수~ TB의 고용량 외장하드를 꽂아놓고 사용하기는 조금 불편할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외관이나 인터페이스가 화려하지는 않고 고성능의 임베디드 컴퓨터가 아니어서 업데이트에 시간이 조금 더 걸리지만,

    높은 S/N 비와 음질을 우선하신다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현재 성능이 크게 개선된 임베디드 컴퓨터 보드가 출시되어 있지만, 룬(Rune)오디오에서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아 M-1에 적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향후 Rune Audio 프로그램이 업그레이드된다면 성능이 향상된 임베디드 컴퓨터 보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데이타 업데이트 속도가 느린 문제는 해결될 것입니다만,

    업그레이드 시기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만약, 선생님께서 프로그램을 깔고 운용하시는데 어려움이 없으시다면 조금 더 높은 사양의 임베디드 컴퓨터를 실장해 드립니다.

    비용에도 별차이 없습니다.

     

    볼루미오를 직접 깔으셔야 하지만, 데이타 업데이트 시간은 훨씬 빨라집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