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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노단을 실장한 프리앰프 쏘나레 플러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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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에는 포노단을 내장한 프리앰프가 귀하다 보니 사용하시는 분은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마란츠 #7 프리앰프가 포노단이 있어 대중적인 인기를 많이 받고 있지만 부귀환형이라 음질적으로는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취향적인 부분도 있지만 대체로 마란츠 프리에 만족하시는 분과 그렇지 않은 분으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만족하시는 분은 부드러운 고음을 꼽으며 그렇지 않은 분은 고음부의 낮은 해상도를 지적합니다.
이것은 기술적인 문제로 그렇게 느끼는 분명한 이유가 있습니다.

부귀환형 포노앰프의 음질적 단점은 고음 대역으로 갈수록 해상도가 떨어지는데 이것은 고음으로 갈수록 부귀환이 증가하여 과도특성이 떨어지는 것에 기인합니다.

부귀환형에서 등화를 하려면 1kHz를 기준으로 고역으로 갈수록 더 많은 부귀환을 걸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해상도의 저하를 고음이 부드럽다고 느끼시는 분이 가끔 있지만,  해상도가 좋다고 고음이 날카롭게 들린다면, 그기기 역시 정상은 아니라고 봅니다.

전체적으로 유려하면서도 부드럽게 올라가는 고음에서 음악다운 감칠맛이 난다고 생각합니다.

높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지만 결코 거칠거나 강조되지 않는 고음,  이런 음이 좋은 음이라는 것은 이미 모든 분이 알고 있는 내용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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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귀환형 등화회로는 전기적 개선을 동시에 하므로 보여지는 정특성은 수치적으로 향상되지만  음질적으로 많은 영향을 주는 동특성은 오히려 떨어진다는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부품이나 다른 요인에 의하여 다소 특성이 떨어진다 하여도 부귀환에 의하여 어느 정도 개선이 되어 품질이 유지된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부귀환형은 양산형 앰프에 주로 채용되었습니다.

반면,  CR형은 부귀환에 의해 특성의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설계초기부터 실장까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고 양산에 적합하지 않다는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음질적으로는 과도특성이 우수하여 높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으며 세련된 음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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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귀환 등화방식에 있어서 과도특성의 저하는 고역으로 갈수록 증가하게 되는데 음에 막이 가려진 듯 해상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이런 음질적 한계는 부귀환형 포노에서 나타나는 전형적인 문제로 CR형 등화방식이 이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합니다.

 

 

 

포노부의 최종 증폭도는 1kHz기준으로 180배이며 각 증폭단 무귀환형으로 구성되어 있어 배음이 살아있는 진공관적인 음색이 잘 살아나는 유려한 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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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레 플러스에서는 포노부에 많은 배려를 하여 LP를 사용하시는 분이 필요로 하는 몇 가지 기능을 실장하였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 30Hz대의 저역공진을 잡아주는 럼블 필타를 실장하였으며 잡음이 심한 LP를 위하여 스크래치 잡음필타도 마련하였습니다.
2. 카트리지 로드임피던스를 선택하여 최적화 할 수 있는 로드 셀렉타를 실장하였습니다.



라인단의 이득은 출력 레벨 조절기에 의해 적절한 이득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출력 레벨을 조정할 때 출력 임피던스가 변화하지 않도록 버퍼단을 마련하였습니다.


전면 좌측으로 톤 컨트롤회로가 있습니다.
쏘나레 플러스에서는 별도의 디피트 스위치를 실장하여 필요에 따라 톤 컨트롤 회로를 경유하지 않고 출력되도록 하였습니다.

비록 전기적 특성은 평탄하다라도 신호가 톤 컨트롤회로를 상시 경유한다는 것이 마음에 걸릴 수 있으므로 톤 디피트 스위치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증폭부가 무귀환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전원부는 엄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무귀환 방식은 부귀환에 의해 개선될 여지가 없으므로 근본적으로 잡음에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높은 S/N비를 확보하기 위하여 증폭부의 설계 초기부터 충분히 배려하였지만 전원의 질이 매우 중요합니다.

방열형 정류관인 6CA4에 의해 정류된 후 FET로 구성된 리플 안정화부로 입력되어 온전한 직류로 출력됩니다.

또한 누설자속이 적은 전원트랜스를 사용하고 에폭시로 몰딩하여 실장하므로서 누설자속의 감소와 더불어 트랜스 울림현상을 근본적으로 방지하였습니다.

이런 배려와 함께 전원부의 리플을 완벽하게 제거하는 FET 리플필타로 인하여 반도체 프리앰프에 버금가는 정도의  높은 S/N비를 실현하였습니다.  
 

 

 


쏘나레 플러스의 내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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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정상 해상도를 조금 낮추었습니다.)

 

 

 

부품의 리드가 러그에 직접 납땜 되는 하드와이어링으로 배선되었고, 경년 변화가 적은 고급 부품을 사용하여 잔고장이 없습니다.

3차원적인 배선이 가능하여 이론에 입각한 이상적인 배선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쏘나레 플러스의 볼륨을 최대로 올려도 험이나 어떠한 노이즈도 증가하지 않습니다.




쏘나레 플러스의 후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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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으로 포노 MM카트리지를 연결할 수 있는 입력단자가 있으며 그 옆으로 4계통의 언밸런스 입력 단자와 REC단자가 있습니다.

중앙 부근에 두 조의 언밸런스 출력 단자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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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면 판에는 충분한 통기공을 마련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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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체형 포노/ 프리앰프지만 분리형 포노앰프가 부럽지 않을 정도의 특성을 목표로 제작된 쏘나레 플러스는 부귀환형 포노앰프의 음질적 한계를 절감하시는 분에게는 좋은 선택이 되실 것입니다.

 


쏘나레 플러스의 전기적 특성입니다.
1) 이득:
포노부: 180배 (1kHz기준)
라인부: 14.7배 (0~14.7배로 연속 가변 됨)
2) 주파수 특성  (출력 전압 5V일 때)
고역 상한 주파수: -3dB   37.5kHz
저역 하한 주파수: -3dB   5Hz
3) 논 클리핑 출력 전압:
포노부: 39V
라인부: 33V
4) 톤 콘트롤 특성:
BASS:
100Hz 기준   MAX : 11.5dB    MIN : 10.5dB
50Hz  기준    MAX : 16dB      MIN : 15dB
TLEBLE:
10kHz 기준   MAX : 18.5dB    MIN : 15.5dB
5kHz  기준   MAX : 11dB       MIN : 10dB
*. 톤 컨트롤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디피트 스위치를 마련하였습니다.
5) 입력 언밸런스 5계통,  출력 언밸런스 2계통
6) REC 단자 있음
7) 사용 진공관: 12AX7/ ECC83S × 6개,  6CA4/EZ1 × 1개
8) W458 × H198 × D330    
9) 중량: 11.5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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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레 플러스의 음질은 나긋나긋하고 온화하며 배음이 풍부한 유려한 음색이 특징입니다.
 

msn036.gif. 2024년 1월 22일 단종되었습니다.


판매 가격: 620만 원

 

 

진공관 앰프 전문 제작 기업
서병익오디오  043-264-0452,   010-5544-0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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