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칼럼
2008.10.09 10:58
톤 콘트롤회로의 종류와 음질적 특징
조회 수 11861
톤 콘트롤회로는 크게 CR형과 NFB형으로 구분하는데 각각의 장 단점에 대하여 알아 봅니다.
근래의 하이엔드 프리앰프에서 톤 콘트롤 기능은 찾아보기 힘든데.. 그것은 플랫한 주파수특성이 최선이라는 전제하에 모든 소스기계와 스피커가 이상적인 조건이라는 것을 염두해 두고 만들어 진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모든 애호가의 청취조건이 이상적인 조건이 아니라면.... 위의 하이엔드 프리앰프는 좋은 소리로 재현 될 가능성은 낮아집니다.
그러기에 하이엔드 프리앰프를 사용하는 애호가분들의 다수는 어딘지 부족한 음감에 스피커 때문인가! 앰프 때문인가! 혼란에 빠져 기기 바꾸기를 시작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듯 음을 보정하여 취향에 맞는 소리로 재현하는 톤 콘트롤회로는 컨덴서와 저항의 감쇠특성을 이용하는 CR형이 있으며 프리앰프 초기부터 사용되었습니다. 과도특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부귀환의 정도를 가감하여 톤 콘트롤회로를 구성하는 NFB형은 1953년에 발표되어 많은 프리앰프에 실장되었으며 기계적 중점일때 플랫한 주파수특성을 유지합니다. 부귀환형은 부귀환에 의해 찌그러짐이 개선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외 저역은 NFB형으로 하고 고역은 CR형으로 구성하는 경우도 있으며 단계별로 조절할 수 있도록 스위치에 의한 절환방식도 있습니다.
또한 톤 콘트롤 회로를 건너 뛰어 출력되는 기능인 톤 디피트를 장착한 프리앰프도 있는데 이런 장치는 톤 콘트롤회로를 사용하므로서 발생할 수 있는 전기적, 심리적 요인들을 해소합니다.
위와 같은 톤 콘트롤 기능을 적절히 사용하게 되면 더욱 더 가슴에 와 닿는 음악적 감동을 느끼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간단한게 좋다는 상업적 논리로 볼륨하나 남겨놓은 근래의 프리앰프들을 보면서 못내 아쉬운 것은 저 혼자만의 생각일까요!!!
기사 출처: 운영자 직접 작성
근래의 하이엔드 프리앰프에서 톤 콘트롤 기능은 찾아보기 힘든데.. 그것은 플랫한 주파수특성이 최선이라는 전제하에 모든 소스기계와 스피커가 이상적인 조건이라는 것을 염두해 두고 만들어 진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모든 애호가의 청취조건이 이상적인 조건이 아니라면.... 위의 하이엔드 프리앰프는 좋은 소리로 재현 될 가능성은 낮아집니다.
그러기에 하이엔드 프리앰프를 사용하는 애호가분들의 다수는 어딘지 부족한 음감에 스피커 때문인가! 앰프 때문인가! 혼란에 빠져 기기 바꾸기를 시작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듯 음을 보정하여 취향에 맞는 소리로 재현하는 톤 콘트롤회로는 컨덴서와 저항의 감쇠특성을 이용하는 CR형이 있으며 프리앰프 초기부터 사용되었습니다. 과도특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부귀환의 정도를 가감하여 톤 콘트롤회로를 구성하는 NFB형은 1953년에 발표되어 많은 프리앰프에 실장되었으며 기계적 중점일때 플랫한 주파수특성을 유지합니다. 부귀환형은 부귀환에 의해 찌그러짐이 개선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외 저역은 NFB형으로 하고 고역은 CR형으로 구성하는 경우도 있으며 단계별로 조절할 수 있도록 스위치에 의한 절환방식도 있습니다.
또한 톤 콘트롤 회로를 건너 뛰어 출력되는 기능인 톤 디피트를 장착한 프리앰프도 있는데 이런 장치는 톤 콘트롤회로를 사용하므로서 발생할 수 있는 전기적, 심리적 요인들을 해소합니다.
위와 같은 톤 콘트롤 기능을 적절히 사용하게 되면 더욱 더 가슴에 와 닿는 음악적 감동을 느끼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간단한게 좋다는 상업적 논리로 볼륨하나 남겨놓은 근래의 프리앰프들을 보면서 못내 아쉬운 것은 저 혼자만의 생각일까요!!!
기사 출처: 운영자 직접 작성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공지 | 기술칼럼 안내 | 서병익 | 2008.07.09 | 16084 |
64 | 3D(2.1채널)에 대하여 | 서병익 | 2008.07.09 | 9862 |
63 | 91B형은 과연 명기인가..!! | 서병익 | 2009.05.06 | 11428 |
62 | AC INLET 단자의 접지에 대하여 | 서병익 | 2015.10.28 | 8416 |
61 | A급 앰프의 음질에 대하여 | 서병익 | 2017.09.08 | 4753 |
60 | CDP를 파워앰프에 직결하면 음질이 향상되는가..!! | 서병익 | 2008.07.09 | 12158 |
59 | 고신뢰관에 대하여 | 서병익 | 2010.07.17 | 10241 |
58 | 고음이 유연하지 않은 앰프의 특성 | 서병익 | 2012.01.15 | 13293 |
57 | 고정바이어스와 자기바이어스의 장단점 | 서병익 | 2008.07.09 | 14963 |
56 | 고조파 찌그러짐과 음질의 상관 관계 | 서병익 | 2008.07.09 | 10594 |
55 | 과도특성에 대하여 (1) | 서병익 | 2011.11.27 | 10314 |
54 | 과도특성에 대하여 (2) | 서병익 | 2011.12.07 | 9854 |
53 | 단단한 저음[低音] 이야기 | 서병익 | 2009.12.06 | 14228 |
52 | 댐핑팩터(DF)와 음질의 상관관계 | 서병익 | 2008.07.09 | 16540 |
51 | 디지털 음원과 D/A Converter | 서병익 | 2017.10.18 | 3664 |
50 | 매칭이란..! [최상의 매칭을 위한 이론적 해석] (1) | 서병익 | 2009.10.24 | 11079 |
49 | 매칭이란..! [최상의 매칭을 위한 이론적 해석] (2) | 서병익 | 2009.10.29 | 10262 |
48 | 매칭이란..! [최상의 매칭을 위한 이론적 해석] (3) | 서병익 | 2009.12.03 | 10219 |
47 | 멀티 앰핑의 장점과 단점 (1) | 서병익 | 2011.05.08 | 10830 |
46 | 멀티 앰핑의 장점과 단점 (2) | 서병익 | 2011.06.18 | 10131 |
45 | 바이 앰핑에 대하여 | 서병익 | 2010.07.05 | 11724 |
44 | 밸런스앰프의 장, 단점 | 서병익 | 2008.07.09 | 11706 |
43 | 부귀환앰프와 무귀환(NON NFB)앰프의 음질 특성 | 서병익 | 2008.07.09 | 11248 |
42 | 부귀환형과 CR형 포노 이퀄라이져앰프의 특징 | 서병익 | 2008.07.09 | 9818 |
41 | 비싼 부품은 소리가 좋은가..!! | 서병익 | 2008.07.09 | 12820 |
40 | 스피커 시스템의 구조와 선택 시 참고사항에 대하여(1) | 서병익 | 2014.08.22 | 849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