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실

*포인트 : 댓글작성(5)

포르투스 XE20200629 030.jpg

 

 

KT120 모노 블록 디퍼런셜 파워앰프 포르투스 XE입니다.

그동안 제작되고 있던 포르투스 플래티늄이 XE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지난 토요일(27일) 완성하였습니다.

 

초단과 드라이브단을 새로 설계하여 적용하였습니다.

더 높은 드라이브 전압을 얻기 위해 새로운 드라이브단을 적용하였습니다.

 

포르투스 XE는 디퍼런셜로 구동되는 모노 블록 파워앰프입니다.

효율이 낮은 디퍼런셜 방식을 채택하면서도 높은 출력을 확보하기 위해 출력관을 파라렐 접속하여 65W의 출력을 얻고 있습니다.

 

65W가 작게 보일 수도 있지만, 진공관 앰프 출력으로 65W이면 대출력 앰프이고 반도체 앰프 650W에 버금가는 음감이 나옵니다.

 

포르투스 XE20200629 005.jpg

 

포르투스 SE를 통상적인 푸시풀 앰프로 구동한다면 300W의 앰프를 제작할 수 있으며,

A급 푸시풀 앰프로 제작하여도 130W의 앰프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디퍼런셜 앰프로 구성하면 출력이 65W에 지나지 않는 것은

디퍼런셜 방식이 유난히 효율이 낮아 그런 것인데 그런데도 디퍼런셜 방식을 채용한 이유는 우수한 음질 때문입니다.

 

디퍼런셜 방식은 싱글앰프와 푸시풀 앰프의 취약점을 개선하고자 고안되었습니다.

 

싱글앰프는 섬세한 음색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오디오 마나아 분 중에는 오직 싱글앰프만 사용하였다는 분도 계실 정도입니다.

 

반면, 푸시풀 앰프는 효율이 높아 큰 출력을 얻기 쉽지만, 음질적으로는 싱글앰프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 정평입니다.  

 

디퍼런셜 방식은 양자의 모든 장점을 취하면서도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고안된 방식입니다.

 

포르투스 XE20200629 002.jpg

 

 

가장 큰 특징은 디퍼런셜 방식은 항상 완벽하게 A급 동작만 한다는 것입니다.

A급 이란...!!

무신호시에 최대 전류의 1/2을 상시 흘려놓는 방식을 말합니다.

 

하나의 출력관으로 구동하는 싱글앰프는 구조상 오직 A급 구동만 가능합니다.

반면, 푸시풀 앰프는 설계자에 따라 B급, 또는 A급으로도 설계할 수 있습니다. 

 

푸시풀 앰프는 상측 출력 진공관이 +파형을 증폭하고 하측 출력 진공관이 -파형을 증폭하여 하나의 온전한 사인파를 출력합니다.

그러나 두 개의 출력 진공관 중 하나가 없다고 하여 소리가 안 나는 것은 아닙니다.

 

출력은 작아지지만 소리는 잘 납니다.

큰 출력의 앰프를 평소 작은 출력으로 듣는 경우에는 고장 난 줄 모르고 사용하는 경우도 있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디퍼런셜 방식에서는 상측, 또는 하측 진공관이 동작하지 못할 경우 증폭기로서 동작을 전혀 하지 못합니다.

그렇게 되는 이유는 상측과 하측 두 개의 진공관 캐소드가 하나의 정전류원으로 묶여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나의 통로로 두 진공관의 전류가 흘러야 하는 사정상,

상측 진공관에서 전류가 늘어나는 쪽으로 동작할 경우 하측은 반드시 증가한 만큼 줄어지는 쪽으로 동작을 해야 하는데,

만약, 하측 진공관의 고장으로 줄어지는 쪽으로 작용하지 못한다면, 상측 진공관도 증가하는 쪽으로 동작할 수 없으므로 증폭 작용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이런 구조로 인해 완벽하게 A급으로 구동되던지, 아니면 고장이 나서 소리가 나지 않던지, 둘 중 하나이며 A급 동작 범위를 벗어난 동작은 있을 수 없습니다.

 

 

포르투스 XE20200629 011.jpg

 

 

푸시풀 앰프는 싱글앰프의 4배의 출력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디퍼런셜 앰프는 싱글앰프의 2배의 출력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KT120을 A급 푸시풀로 구동하는 파워앰프 칼리오페의 출력은 60W이고,

KT120을 디퍼런셜로 구동하는 파워앰프 인뎁스의 출력은 30W,

KT120을 파라렐 디퍼런셜로 구동하는 포르투스는 65W의 출력을 뽑을 수 있는 것입니다.

 

실물을 보시기 전에는 물량투자라는 측면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속이 꽉 찬 구성에 무게 25kg이 넘는 덩치에서 출력 65W라는 것이 실감 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수치적인 출력이 65W일 뿐 실제 청감상 출력은 전혀 줄어지지 않은 것처럼 느껴집니다. 

보여지는 출력의 수치가 작아졌을 뿐 스피커 구동력과 밀도감 증가는 디퍼런셜 앰프가 존재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그러나 물량투자에 비해 출력이 작다는 이유로 디퍼런셜 방식의 앰프를 출시하는 제작사는 흔치 않으며, 상시 제작하는 제품으로 출시한 곳은 국내에서는 서병익오디오가 유일합니다.

 

 

포르투스 XE20200629 017.jpg

 

 

포르투스 XE의 전기적 특성입니다.
형식: KT120을 사용한 울트라 리니어 접속의 파라렐 디퍼런셜 모노블록 파워앰프
1. 출력: 65W + 65W
2. 이득: 25배
3. 주파수 특성: 3W 출력 시
상한 주파수: -3dB 70. 19KHz
하한 주파수: -3dB 4Hz
4. 사용 진공관: KT120 × 4   6SN7GTB × 3  / 모노 블록
5. 크기: W420 × D330 (단자류 포함 : 370) ×  H212
6. 무게: 25.5Kg (모노 블록 1대의 중량)

 

 

포르투스 XE의 내부입니다.

20200630포르투스 XE 005.jpg

 

 

부품의 리드가 러그 단자에 직접 납땜 되는 하드와이어링으로 배선되어 전기적으로 안정되고 잔고장이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포르투스 XE는 전원을 ON 한 후에도 험이나 어떠한 노이즈도 들리지 않는데,

이론에 입각한 이상적인 배선으로 잔류노이즈를 크게 줄였기 때문입니다.

 

서병익오디오의 운영 철학은 대를 물려 쓸 수 있는 앰프를 제작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앰프가 튼튼하기만 해서는 큰 의미는 없을 것입니다.

음질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오늘 당장 사용하기도 어려울 테니 말입니다.

 

대를 물려 사용하는 앰프의 전제 조건은 당대는 물론이고 대를 물려 사용하고 싶을 정도의 음질이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음질이 마음에 들어 평생 사용하고 싶은데 고장이 자주 나는 것도 문제일 겁니다.

 

포르투스 XE는 KT120의 플레이트 손실의 75% 이내로 구동하여 KT120을 가능한 한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신호가 흐르는 부분에는 PRP 1/2W 오차 1% 저항을 사용하였고 전력이 필요한 부분에는 3W의 산화피막 저항과 5W급의 권선저항은 오차 1%급으로 발주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원부에 사용하는 전해 콘덴서는 삼화콘덴서의 수출용 그레이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커플링용 콘덴서는 메탈라이즈드 필름콘덴서를 사용하여 초기품질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포르투스 XE의 하판입니다.

20200630포르투스 XE 004.jpg

 

45파이 통 알루미늄을 절삭 가공하여 실리콘으로 마무리한 받침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르투스 XE의 후면입니다.

포르투스 XE20200629 019.jpg

 

좌측에 RCA 입력 단자가 있으며

중앙에 4옴과 8옴 스피커를 연결할 수 있는 바인딩 포스트 단자가 있습니다.

 

옆에서 퓨즈 홀더와 AC 인렛이 있습니다.

 

 

포르투스 XE20200629 023.jpg

 

 

엠마 샤플린의 "별은 사라지고"를 들으며 포르투스 XE의 저음의 매력에 빠져듭니다.

반복되는 비트성 저음에 매혹적인 엠마 샤플린의 목소리가 어우러지는 환상적인 곡이지만,

포르투스를 통해 재현되는 탄력 있는 저음과 자극적이지 않은 유연한 음질은 음악이 끝나 가는 것이 아쉬울 정도입니다.

 

 

김** 선생님의 포르투스 XE입니다.

3일간의 에이징을 겸한 히어링테스트가 끝나는 수요일(1일) 이후 언제든지 납품할 수 있습니다.

 

포르투스 XE20200629 003.jpg

 

고맙습니다.

  • 파소스2 2020.07.01 00:50
    가까이 거주한다면 정말 좋은 청음실을 갖는 것이겠습니다.
    모노블록!
    꿈입니다.
    축하드립니다~~~^^
  • 서병익 2020.07.01 08:46
    예... 선생님
    서병익오디오 때문에 청주로 이사 오고 싶다는 분 몇 분 계십니다.....^^

  1. 683 트랜스 프리앰프 칸타레 SE2

    트랜스 프리앰프 칸타레 SE2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칸타레는 트랜스 프리앰프의 음색을 좋아하시는 분을 위하여 출시하였습니다. 칸타레의 원형이라 할 수 있는 분리형 칸타레와 2008년 V41을 기반으로 설계한 칸타레가 지금에 이르고 있으며, 스페셜 ...
    Date2020.08.22 By서병익 Reply3 Views502 file
    Read More
  2. 682 라우드네스 프리앰프 벨루스 SE

    프리앰프 벨루스 SE입니다. 어제(17일) 오전에 완성하였으나 전면판 중앙에 장착되는 모델명 장식판이 입고되지 않아 사진을 못 찍고 있었습니다. 마침 금요일 토요일로 이어지는 휴일이라 택배가 오늘 도착하였고, 장식판을 부착한 후 사진을 찍을 수 있었습...
    Date2020.08.18 By서병익 Reply0 Views262 file
    Read More
  3. 681 진공관 DAC를 내장한 프리앰프 아리에스 SE

    진공관 DAC를 내장한 프리앰프 아리에스 SE입니다. 어제 오후 거의 완성해 놓은 상태였는데 오늘 출근하여 완성한 후, 온종일 에이징을 겸한 히어링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요즘에는 주 음원 소스로 디지털 파일이나 CD를 사용하다 보니 좋은 음질의 DAC에 관심...
    Date2020.08.11 By서병익 Reply0 Views383 file
    Read More
  4. 680 32W + 32W EL34 푸시풀 인티앰프 플로랄SE FLORAL SE

    플로랄 SE입니다. 그동안 틈틈이 제작하여 반제품 상태에 있었는데,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아리에스 SE를 제작하던 중 후면판 품절로 잠시 중단된 상태여서 그동안 반제품 상태로 있던 플로랄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플로랄 SE는 EL34를 푸시풀로 구동하여 3...
    Date2020.08.07 By서병익 Reply0 Views360 file
    Read More
  5. 679 2웨이 채널 디바이더를 내장한 프리앰프 베리타스 SE

    베리타스 SE입니다. 어제 퇴근 무렵 완성하여 전기적 특성만 확인하고 퇴근하였습니다. 오늘 오전에는 베리타스 SE의 프리부만을 사용하여 2A3-40 싱글 파워앰프 새티늄과 매칭하여 음악을 들었고, 오후에는 인뎁스 XE를 추가하여 멀티 앰핑용 스피커로 전환되...
    Date2020.08.04 By서병익 Reply3 Views361 file
    Read More
  6. 678 10W + 10W A급 푸시풀 인티앰프 델리카투스 GE

    델리카투스 GE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베리타스 SE를 제작하던 중 자재의 품절로 인해 잠시 중단하고 델리카투스 GE를 먼저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델리카투스는 EL84를 A급 푸시풀로 구동하여 출력 10W + 10W를 뽑고 있습니다. 진공관마다 특유의 음색이...
    Date2020.07.30 By서병익 Reply2 Views379 file
    Read More
  7. 677 가변 E, Q 기능을 실장한 포노앰프 TCR 플래티늄

    가변 E, Q 기능을 실장한 포노앰프 TCR 플래티늄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근래 LP의 보급이 활발해지면서 LP를 다시 시작하시려는 분이 많아지셨는지 포노앰프에 대한 상담이 부쩍 증가하였습니다. 그리고 모노 음반 시절 발매하였던 명반들이 전집으로 ...
    Date2020.07.22 By서병익 Reply4 Views232 file
    Read More
  8. 676 진공관 DAC 플레누스 MK3

    진공관 DAC 플레누스 MK3 메탈형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요즘 DAC 기술을 보면 대단한 발전을 하였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D/A 컨버터 기술이 부족하여 음질이 문제가 될 것 같지 않은 시대를 살면서도 디지털 음원을 들으면 여전히 아쉬움이 남는 것도...
    Date2020.07.15 By서병익 Reply4 Views382 file
    Read More
  9. 675 네트워크 플레이어 M-1

    네트워크 플레이어 M-1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완성품 2대와 라즈베리파이를 실장 하지 않은 반제품 1대도 함께 제작하였습니다. 고성* 선생님께서 M-1 2대를 주문하셨는데, 라즈베리파이를 가지고 계신다고 하여 1대는 다른 부분은 모두 제작...
    Date2020.07.11 By서병익 Reply4 Views349 file
    Read More
  10. 674 2A3-40 싱글 인티앰프 리자베타 SE

    리자베타 SE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리자베타는 싱글 인티앰프로 음색적 취향에 따라 300B와 2A3-40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출력관을 선택하시더라도 출력은 같고 음색이 조금 다릅니다. 그렇지만, 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2A3-40...
    Date2020.07.08 By서병익 Reply2 Views487 file
    Read More
  11. 673 KT120 모노블록 디퍼런셜 파워앰프 포르투스 XE

    KT120 모노 블록 디퍼런셜 파워앰프 포르투스 XE입니다. 그동안 제작되고 있던 포르투스 플래티늄이 XE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지난 토요일(27일) 완성하였습니다. 초단과 드라이브단을 새로 설계하여 적용하였습니다. 더 높은 드라이브 전압을 얻기 ...
    Date2020.06.30 By서병익 Reply2 Views316 file
    Read More
  12. 672 고음질 다기능 프리앰프 쏘나레 콘솔릿 SE 메탈형

    쏘나레 콘솔릿 SE 메탈 버전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쏘나레 콘솔릿은 사운드도미네이트에서 서병익오디오로 사명을 바꾼 후, 처음 출시한 프리앰프입니다. 쏘나레콘솔릿의 출시일은 2008년 8월로 10년이 훌쩍 지났습니다. 출시된 지 10년이 지나면서 꾸...
    Date2020.06.24 By서병익 Reply2 Views292 file
    Read More
  13. 671 10W + 10W A급 푸시풀 인티앰프 델리카투스 GE

    EL84를 A급 푸시풀로 구동하여 출력 10W + 10W를 실현한 델리카투스 GE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수일 전 델리카투스를 제작한 후 오늘 한 대를 더 제작하였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주문하시어 두 대를 동시에 제작하였다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을 텐데 ...
    Date2020.06.17 By서병익 Reply0 Views279 file
    Read More
  14. 670 KT120 디퍼런셜 파워앰프 인뎁스 XE

    디퍼런셜 파워앰프 인뎁스 XE입니다. 지난주 금요일 오후 완성하여 동작하고 있었지만, 메타반이 입고되지 않아 사진으로 소개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토요일 입고되어 체결하여 완성하였습니다. 인뎁스 XE는 KT120을 디퍼런셜로 구동하여 출력 30W + 30W를 ...
    Date2020.06.15 By서병익 Reply5 Views227 file
    Read More
  15. 669 10W + 10W A급 푸시풀 인티앰프 델리카투스 GE

    EL84를 A급 푸시풀로 구동하는 출력 10W + 10W의 델리카투스 GE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그동안 약 90% 정도는 제작되어 있었는데, 전원 트랜스가 품절이어서 완성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품절이었던 부품이 입고되어 완성하였습니다. 소출력 진공...
    Date2020.06.11 By서병익 Reply0 Views216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 64 Next
/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