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실

*포인트 : 댓글작성(5)
조회 수 6169 댓글 0

진공관 포노앰프 로샤입니다.

20130510 004.jpg


로샤는 CR형 포노앰프입니다.
CR형 등화방식은 진공관 포노앰프의 음질적 특징을 잘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로샤의 논클립 출력전압은 44V입니다.
회로적인 개선으로 그동안 출시되었던 40V보다 10% 향상된 논클립 출력전압을 얻었습니다.

이 내용은 이번에 출시되는 제품부터 적용됩니다.

입력에 볼륨을 붙일 수 없는 포노앰프에서는 이 점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느 정도의 입력이 가해졌을 때 파형이 찌그러지느냐!의 기준으로 허용입력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단위는 V이며 보조단위인 mV로 표시됩니다.

허용 입력전압을 높이려면 포노앰프의 이득을 줄여도 되지만, 논클립 출력전압을 높여도 됩니다.

그러나 원하는 정도의 출력 레벨을 확보하려면, 무작정 포노앰프의 이득을 줄일 수는 없다는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30510 005.jpg


진공관 소자가 우수한 것은 찌그러짐이 적은 증폭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무귀환으로는 사용이 불가능한  반도체 소자와 비교하여 가장 돋보이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반도체 앰프의 우수한 왜율 특성은 부귀환에 의해 개선된 후의 특성입니다.
부귀환을 적용하기 전의 특성을 나특성이라고 합니다.

20130510 006.jpg


진공관 앰프는 나특성이 우수하여 잘 설계된 회로는 부귀환을 전혀 적용하지 않아도 좋은 음질로 되어 실용이 됩니다.
반면, 반도체 앰프는 소자 자체의 찌그러짐이 많아 부귀환이 적용되지 않으면 도저히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반도체 증폭소자의 근본적인 문제로 반도체 앰프에서 무귀환 앰프가 존재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무귀환 증폭기는 과도특성이 우수합니다.

입력되는 음악신호에 얼마나 빠르게 추종하는지를 나타내는 과도특성은 적용되는 부귀환의 량에 따라 비례하여 악화되어 갑니다.

부귀환형 포노앰프가 고역으로 갈수록 생동감이 떨어지는 이유입니다.

20130510 007.jpg


S/N비는 신호(시그널)대 잡음(노이즈)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잡음보다 입력 신호가 커야 S/N비가 올라갑니다.

초단에서 신호를 크게 증폭하여 잡음보다 레벨을 올려 놓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또, 증폭하는 과정에서 잡음이 같이 증폭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카트리지에서 출력되는 신호 전압이 매우 작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20130510 008.jpg


무귀환 증폭기에서는 부귀환에 의한 전기적 개선을 기대할 수 없으므로 실장기술이 완성된 증폭기의 성능을 좌우합니다.
무귀환 포노앰프는 회로설계도 중요하지만, 실장기술도 중요한 이유입니다.
 

로샤의 후면입니다.   

20130510 009.jpg


좌측에 두 계통의 RCA 입력 단자가 있습니다.
포노 1과 포노 2로 구분되어 있는데, 포노1에는 승압트랜스가 내장되어 있으며 선택은 전면판넬의 셀렉타에서 합니다.

20130510 010.jpg


중앙에 RCA 출력단자가 있으며 우측으로는 AC인렛이 있습니다.


로샤의 음질적 특성은 CR형 포노앰프가 가지는 생동감과 공간을 가득채우는 배음의 풍성함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생동감있는 음질은 우수한 과도특성에 있습니다.

부귀환의 특성을 이용하여 제작되는 부귀환형 포노앰프와 비교되는 부분입니다.

20130510 011.jpg


비슷한 시기에 두 분이 주문하시어 동시에 두 대를 제작하였습니다.
이철* 선생님과 문*언 선생님의 로샤입니다. 

오래도록 기다려 주시어 고맙습니다.


20130510 012.jpg



오늘 소개하는 로샤는 지난 주 제작되어 에이징을 마친 후 토요일 모두 납품되었습니다.


로샤의 전기적 제원입니다.
형식:  CR형 등화회로를 탑재한 무귀환 포노앰프
1. 증폭도: 200배  1KHz 기준
2. 논클립 출력전압: 44V
3. 사용 진공관: 12AX7 * 3     6CA4 * 1
4. 크기: W390   D350 단자류 포함,   H93mm


20130510 013.jpg


고맙습니다.


  1. 257 포노앰프 TCRmk2

    TCRmk2입니다. 지난 금요일 완성하였습니다. 근래 LP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이어지더니 요즘은 가요도 LP로 출시되나 봅니다. 아무래도 좋은 음질로 여유롭게 즐기는 취미로는 LP만한 게 없다고도 생각합니다. LP에서는 고음 대역의 노이즈를 줄이기 위하여 고...
    Date2013.06.02 By서병익 Reply0 Views6512 file
    Read More
  2. 256 CR형 포노앰프 로샤 "ROCHA"

    진공관 포노앰프 로샤입니다. 로샤는 CR형 포노앰프입니다. CR형 등화방식은 진공관 포노앰프의 음질적 특징을 잘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로샤의 논클립 출력전압은 44V입니다. 회로적인 개선으로 그동안 출시되었던 40V보다 10% 향상된 논클립 출력전압...
    Date2013.05.13 By서병익 Reply0 Views6169 file
    Read More
  3. 255 2A3 푸시풀 모노블록 파워앰프 멜레터스 SE "MELETUS SE"

    2A3 푸시풀 파워앰프입니다. 2A3를 푸시풀로 구동하는 파워앰프 멜레터스 SE입니다. 3극 출력관은 효율이 낮다는 단점이 있지만, 소자 자체의 찌그러짐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A3는 RCA에서 발표한 직열 3극 출력 진공관입니다. 웨스턴 일렉트릭의 300B에...
    Date2013.05.10 By서병익 Reply0 Views20534 file
    Read More
  4. 254 EL34 푸시풀 인티앰프 올로로사 "OLOROSA"

    EL34 푸시풀 인티앰프 올로로사입니다. 오늘 완성되어 하루 종일 에이징겸 듣고 있습니다. 올로로사는 EL34를 푸시풀로 구동하는 인티앰프입니다. 출력 30W + 30W로 가정에서 사용하기 적당한 출력에 톤이 굵은 음색과 함께 배음이 풍성한 유연한 음색을 가지...
    Date2013.05.03 By서병익 Reply0 Views19972 file
    Read More
  5. 253 3웨이 멀티 채널 디바이더 베리타스 플러스

    3웨이 채널 디바이더 베리타스입니다. 멀티앰핑을 운용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각 주파수별로 대역을 나누어 주는 채널 디바이더입니다. 이번에 제작한 베리타스 플러스는 3웨이용 채널 디바이더로 프리부를 추가하여 제작한 특별 주문품입니다. 처음 ...
    Date2013.04.30 By서병익 Reply0 Views6860 file
    Read More
  6. 252 2A3 싱글 파워앰프 유피테르

    2A3을 싱글로 구동하는 파워앰프 유피테르입니다. 그동안 꾸준히 작업하여 거의 90% 이상 제작되어 있었지만, 깁스를 한 상태라 제가 들지를 못하여 완성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월넛 우드베이스에 체결하므로서 완성되었습니다. 지금은 B&W 매트릭스 80...
    Date2013.04.29 By서병익 Reply0 Views9547 file
    Read More
  7. 251 포노앰프 TCRmk2

    TCRmk2입니다. 어제 완성하여 에이징 겸 청음실에서 듣고 있습니다. 약 1개월 만에 작업실에서 소개하는 제품입니다. 오랬 동안 기다려 주신 고마운 마음에 조금이나마 보답하고자 부지런히 작업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깁스를 한 상태에서도 조금씩은 제작하고...
    Date2013.04.28 By서병익 Reply0 Views5559 file
    Read More
  8. 250 디퍼렌셜 모노블록 파워앰프 포르투스 SE2

    포르투스 SE2입니다. KT120을 파라렐로 하여 디퍼렌셜로 구동하는 모노블록 파워앰프 포르투스 SE2입니다. 얼마전에 발표한 포르투스 130과 같은 물량 투자를 하고 있지만, 출력은 절반 정도 밖에 얻지 못하기에 상업성이 취약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좋은 음...
    Date2013.03.29 By서병익 Reply0 Views20167 file
    Read More
  9. 249 EL34 싱글 인티앰프 비올레타

    비올레타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작업은 지난 주에 끝나 있었는데 월넛 베이스의 입고가 늦어져 완성하지 못하고 있다가 오늘 입고되어 체결하므로서 완성되었습니다. 경험이 많으신 오디오 마니아께서는 이미 잘 알고 계시겠지만, 싱글앰프의 ...
    Date2013.03.19 By서병익 Reply0 Views20118 file
    Read More
  10. 248 EL84 푸시풀 인티앰프 델리카투스 SE2

    델리카투스 SE2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EL84를 푸시풀로 구동하는 델리카투스 SE2는 진공관 EL84가 가지고 있는 음질적 특징과 장점들을 최대한 구현하기 위하여 설계, 제작되었습니다. EL84의 외형은 작고 가냘퍼 보이기에 왠지 저역 특성은 충분하지 ...
    Date2013.03.12 By서병익 Reply0 Views22895 file
    Read More
  11. 247 KT120 푸시풀 칼리오페 인티

    칼리오페인티입니다. 전시회 전에 제작하였으나, 미처 작업실에 올리지 못하고 있었던 칼리오페 인티를 오늘 소개해 올립니다. 칼리오페 인티는 KT120를 푸시풀로 구동하여 논클립 출력 60W + 60W로 여유있는 출력과 더불어 KT120의 중후한 음색이 돋보입니다....
    Date2013.03.05 By서병익 Reply4 Views6190 file
    Read More
  12. 246 신모델 모노블록 파워앰프 포르투스 130

    KT120 파라 푸시풀 파워앰프 포르투스 130입니다. 그동안 제작하고 있던 포르투스 130이 오늘 완성되었습니다. KT120을 파라렐 푸시풀로 구성하여 논클립 출력 130W를 얻고 있습니다. 출력만이 목적이라면 130W + 130W 정도는 파라렐 구성으로 할 필요도 없이 ...
    Date2013.02.26 By서병익 Reply0 Views5933 file
    Read More
  13. 245 신모델 300B XLS 싱글 파워앰프 "TONITA' 토니타

    300B XLS 싱글앰프 토니타입니다. 그동안 제작되고 있던 토니타가 오늘 완성되었습니다. 어제 늦은 시간까지 작업한 후 오늘은 전기적 제원을 측정하고 메타회로를 배선하므로서 모든 작업이 끝나게 되었습니다. 토니타에 채용된 300B XLS는 EMISSION LABS사에...
    Date2013.02.23 By서병익 Reply0 Views20275 file
    Read More
  14. 244 새로운 스피커 베라복스MK2입니다.

    새로운 스피커입니다. 설 연휴에 제작하였습니다. 나름대로 연휴를 즐기면서도 틈틈이 제작하였습니다. 매트릭스 801-3 옆에 있는 스피커입니다. 구성은 지난번 청음실에서 사용하던 스피커와 같지만, 전면폭을 500mm로 줄였고 높이도 조금 줄였습니다. 이제 ...
    Date2013.02.14 By서병익 Reply7 Views6360 file
    Read More
  15. 243 ROCHA 로샤

    CR형 포노앰프 로샤입니다. 여느집도 그렇겠지만, 오늘 장보러 다녀왔습니다. 멀리 나가있는 막내도 집에 왔으니 모처럼 온 식구가 모여 필요한 음식재료들을 구입하며 즐거운 장보기를 하였습니다. 역시 여식들이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잘 살립니다. 서병익오...
    Date2013.02.09 By서병익 Reply2 Views18936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 65 Next
/ 65